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공시 ! 호재 악재 주가의 방향 정리

썸네일

이번 시간에는 주식연계채권 중 하나인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투자자들에게 조달하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며 마지막으로는 주식연계채권을 발행하는 것 입니다. 

 

반응형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정의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신주를 인수할 권리를 부여한 사채를 의미합니다. 전환사채는 투자자들이 주식으로 전환하게 되면 기업은 자금을 투자자들에게 상환할 필요가 없고 주식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채권은 소멸되게 됩니다. 하지만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채권을 발행함과 동시에 만기가 될 때까지 채권의 성격을 계속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을 특정 가격에 인수할 수 있는 권리가 추가적으로 부여된 채권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습니다. 전환사채에 대해서는 맨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도록 해드릴테니 헤깔리시지 않게 두 주식연계채권에 대한 차이점을 명확하게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만기시에 이자만을 수령할 수도 있지만 채권이 만료되기 전 권리 행사 기간 동안의 주가가 행사가액 보다 높다면 주식을 특정 가격에 인수를 하여 시세차익도 얻을 수가 있는 것 입니다. 즉, 채권의 이자수익과 주식의 시세차익을 동시에 얻을 수도 있고 주가가 낮게 형성된다면 채권의 이자만을 수익으로 챙길 수도 있는 것 입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한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는 주식연계채권을 발행함으로서 한번 자금을 조달하였고 추가적으로 주가 상승이 나온다면 신주의 인수를 하려는 투자자들의 수요 심리를 유발시키면서 새롭게 추가적인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것 입니다.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도 채권에 대한 이자소득도 챙길 수 있으며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짐으로서 권리 행사 기간 동안의 주가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2가지의 혜택이 주어지게 되는 것 입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 공시 분석 방법

 

 

나이벡이 2020년 12월 23일에 발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공시 입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분석할 때는 몇 가지 체크해보셔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크게 자금조달의 목적, 행사가격 정도를 체크해보실 수가 있겠습니다. 사채의 이율과 사채의 만기일의 경우에는 해당 종목을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투자자가 아니라면 당장에는 크게 신경쓰실 부분은 아니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금조달의 목적

 

- 자금조달의 목적은 보통 시설자금,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정도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해당 기업이 앞으로 추가적인 사업을 할 때나 설비를 증설하기 위해서, 또는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특정 기업을 인수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조달하는 자금이 바로 시설자금과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입니다. 시설자금이 들어갈 경우에는 판매비와관리비 등 여러가지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운영자금도 포함이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운영자금이 긍정적인 부분이나 부정적인 부분으로 평가받지는 않습니다. 

 

- 단순히 재무적인 구조가 악화되어 운영자금을 조달할 때 부정적으로 평가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주가에 좋지 않은 영향이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은 단순 재무적인 구조가 악화되어 경영자금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때 운영자금과 채무상환자금을 조달하는 경우 입니다. 기업이 단순하게 운영자금과 채무상환자금을 조달해서 그 상황을 해결했다고 하더라도 추가적인 악재가 나오게 된다면 상황은 좀 더 심각해질 수 있고 그것은 바로 주가의 하락과 직결되기 때문에 그 방향성을 잘 체크해서 판단하셔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2. 사채의 이율과 사채만기일 

 

- 사채의 이율은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간혹 0%의 이자율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이렇게 이자가 작은데 왜 투자를 하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자가 0%라도 신주를 더 저렴하게 인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수 있다.' 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단순한 입장 차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습니다. 또한 사채의 만기일은 그 기간까지 주식을 장기적으로 보유할 목적이라면 체크를 해보실 필요가 있지만 그런 것이 아니라면 간단하게 체크를 하고 넘기실 수가 있겠습니다.

 

별도로 이자 지급 방법과 원금 상환 방법 또한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이번 주식연계채권을 발행하고 기업이 이 채권의 자금을 상환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기준 정도로 보실 수가 있겠습니다.

 

※ 조달자금의 구체적인 사용 목적은 공시에 바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바로 나타나지 않고 정정공시 등에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서 단순한 재무적인 구조가 악화됨에 따라 자금을 조달하는 것인지 신규 사업 및 공장을 신설하고 설비를 증설할 목적인지를 체크하셔야 하겠습니다.

 

위 사례를 보면 바이오로직스 공장 신설 자금과 비임상 및 임상 진행 연구개발 및 기타 운영자금으로 사용된다고 나와있기 때문에 재무적인 구조가 악화됨에 따라 경영자금이 부족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3. 행사가액과 권리 행사 기간

 

- 행사가액과 권리 행사 기간의 경우에는 장기적으로 투자를 할 투자자분들이 자세하게 체크를 해봐야 하는 사항입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의 행사가액이 현재 주가보다 높다고 하여 무조건 그 부분까지 상승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실 부분은 아니지만 혹여나 권리 행사 기간 동안에 주가가 너무 크게 상승하게 된다면 주식을 인수하여 차익실현을 노리는 투자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으니 그 부분까지 체크를 해보셔야 하겠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 총정리

- 신주인수권부사채는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발행하는 주식연계채권 중 하나이며 채권에 투자하는 투자자는 채권 만기시에 이자수익을 챙길 수도 있고 권리행사기간 동안에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 신주를 인수하여 추가적으로 시세차익을 얻을 수도 있는 것 입니다. 

 

- 자금조달의 목적이 앞으로 기업이 추가적으로 성장하는데 발판이 되는 자금인지 당장에 힘든 상황을 이겨내기 위한 자금인지를 판단하고 향후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지 하락할지를 예측하여 대응할 수가 있고 필자는 개인적으로 재무적인 구조를 해결하고자 발행하는 경우에는 보수적으로 대응하여 매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