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차트를 분석하실 때 많은 투자자분들이 사용하시는 지표로 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저가, 고가, 종가를 기준으로도 종류를 나눠볼 수도 있고 기간을 기준으로도 이동평균선의 종류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또 마지막으로 이동평균선의 계산 방법에 따라서도 그 종류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이동평균선을 포함하여 2중, 3중 이동평균선이 있는데 해당 보조지표는 각각 DEMA선, TEMA선이라고 부릅니다. DEMA선은 키움증권을 기준으로는 증권사 HTS에 적용이 되어 있지 않아서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따로 설정을 해주셔야 하며 TEMA선은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HTS 내에 세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설정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DEMA선과 TEMA선에 대해서는 과거에 포스팅을 해드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아직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화살표 수식을 제작하시기 전에 먼저 포스팅을 통해서 123중 이동평균선을 사용해서 매매하시는 방법과 DEMA선을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설정하는 방법을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가지 포스팅의 연장선이기 때문에 바로 화살표를 제작하셔도 사용하시는 데 어려움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 배경 지식

 

123중 정배열 이평선 화살표 썸네일
123중 정배열 이평선 화살표 썸네일

화살표 제작 전 함수 개념 정리

화살표 수식을 제작하기 전에 수식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함수를 간단하게 정리한 후 제작을 해보겠습니다. 단순히 함수를 복사, 붙여 넣기 혹은 그대로 적어서 제작하시는 것보다는 그 원리를 이해하시는 데 초점을 맞춰서 수식관리자 공부를 하시면 보다 더 빠른 시일 내에 여러 가지 함수를 조합하여 원하는 수식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
Avg(C, 기간) - 단순 이동평균선
Eavg(C, 기간) - 지수 이동평균선

DEMA선 :
DEMA(C, 기간)

TEMA선 :
TEMA(C, 기간)

A가 B를 상향 돌파하다. : 
CrossUp(A, B)

그리고 : &&
부등호 : >, <

이번 글에서 화살표 수식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함수는 위와 같습니다. 위 함수를 통해서 세 가지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될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할 수 있으며 이 화살표를 통해서 세 가지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되는 구간을 포착하여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럼 먼저 세 가지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되는 구간을 함수로 배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승하는 구간에서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위에서부터 이동평균선, DEMA선, TEMA선 순서대로 이동평균선이 배열되어야 합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함수를 통해서 하나씩 만들어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 > DEMA선 :
Avg(C, 기간) > DEMA(C, 기간)

DEMA선 > TEMA선 :
DEMA(C, 기간) > TEMA(C, 기간)

정배열 구간 함수

Avg(C, 기간) > DEMA(C, 기간)

&&

DEMA(C, 기간) > TEMA(C, 기간)

위와 같이 적어주시면 이동평균선, DEMA선, TEMA선 순서대로 이동평균선이 배열되는 것을 쉽게 함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과 TEMA의 관계는 따로 설정해주실 필요가 없으며 위와 같이 두 줄만 적어주셔도 정배열이라는 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라는 의미를 표현하는 함수인 &&는 두 개를 적어주셔야 하고 이 외에 AND라는 단어를 사용하셔도 되니 이 부분은 편하신 대로 사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이렇게 정배열 구간을 함수로 표현했다면 그다음으로는 상승하는 양봉에서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세 가지의 이동평균선 중에서 가운데 위치한 DEMA선을 상향 돌파하는 때에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지표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상승 추세를 이어가는 때 매매를 하기 위해서 제작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TEMA보다는 DEMA선을 상향 돌파한다는 가정이 더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이고 이 또한 본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하셔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캔들이 DEMA선을 돌파하는 함수는 CrossUp 함수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기억이 잘 나지 않으시는 분들은 위에 올려드린 기본 함수 정리를 다시 한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종가가 DEMA선을 돌파하다. :
CrossUP(C, DEMA(C, 120))

종가가 DEMA선을 돌파하는 수식까지 완성을 하셨다면 이 세 가지 함수를 모두 하나로 결합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수식관리자에서 직접 작성한 이미지를 첨부해드리니 보시고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화살표 수식관리자 제작 예시
화살표 수식관리자 제작 예시

화살표 적용 차트 예시

화살표 적용 차트 예시 이미지 1)화살표 적용 차트 예시 이미지 2)
화살표 적용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화살표를 적용한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 화살표를 기준으로 DEMA선을 돌파하면 다시 상승 추세를 이어가는 경우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 상승 추세를 보여주는 종목들이 바닥을 찍고 다시 반등하는 구간이라는 것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화살표가 100% 상승하는 종목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매매하실 때 어느 정도는 종목의 추세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화살표를 제작하신 다음 여러 가지 예시 차트를 돌려보시면서 매매에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화살표 함수 응용

이번 글에서는 세 가지 이동평균선의 종류에 관련된 함수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세 가지 함수가 정배열이 된 것과 화살표 함수가 매매할 때 정답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관점으로 여러 가지 수식을 조합해보고 의미를 부여해서 다양한 지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이 여러분들에게 수식관리자 공부를 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알찬 수식관리자 지표 관련 포스팅을 전달해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공부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는 글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공부 글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단타 매매 당일 고점 수식 - 수식관리자 당일 고점 | SOM`s의 주식투자

평균 거래량과 주가 상승 화살표 - 3가지 함수의 조합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