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설 연휴가 다가오면서 주식투자에 사용하셨던 투자금을 출금하시거나 1월 말 공모주를 하실 때 증거금을 환불받는 일정에 대해서 미리 계산하고 계신 분들도 계시고 설 연휴 직전에 출금을 하기 위해서는 언제까지 보유 종목을 매도해야 하고 또 언제 출금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설 연휴 전에 예수금, 투자금을 출금하기 위해서는 언제까지 보유 종목을 매도해야 하는지, 또 1월 말에 예정되어 있는 공모주에 참여하게 될 경우에는 언제 환불을 받아서 출금할 수 있는지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2022년 1월 24일 ~ 2022년 1월 25일에 청약이 두 종목이나 예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까지 같이 살펴보고 설 연휴 전까지 매매를 할 때 주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필자가 전일자로 설 연휴가 다가오면서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드린 포스팅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과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에 이어서 추가적으로 포스팅을 보시면서 매매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설 연휴 전 매매 주의사항 - 현금 확보 시기에 주의하자 | SOM`s의 주식투자

 

예수금 출금, 투자금 출금 썸네일
예수금 출금, 투자금 출금 썸네일

예수금, 투자금 출금 일자

예수금은 우리가 증권사에 증권 계좌를 통해서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서 입금해두는 투자금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을 10주를 매수하기 위해서 100만 원을 증권 계좌에 입금시켰다면 100만 원이 예수금인 것입니다. 예수금은 입출금이 자유롭기 때문에 입금하신 후 바로 출금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예수금으로 특정 종목의 주식을 매수하신 후부터는 바로 출금이 되지 않고 영업일 기준 2일 후에 출금이 가능합니다.

 

주식투자를 오랜 기간 동안 하지 않다가 다시 시작하신 분들이나 주식투자를 처음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이런 부분 때문에 난감한 상황이 있으셨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서 깔끔하게 정리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만약 주식을 월요일에 매수를 하셨고 그 주식을 수요일에 매도를 하셨다면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이 모두 영업일이라는 가정하에 금요일부터 출금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목요일이 공휴일이라면 금요일에 출금하지 못하고 다음 주 월요일에 출금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월요일에 주식을 매수한 후 목요일에 매도를 하셨다면 영업일 기준 2일 후인 월요일에 출금을 진행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만약 주말이나 연휴 간에 투자금을 인출하여 사용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이렇게 출금 가능 날짜를 미리 체크하셔서 매매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미리 매도를 하지 않는다면 투자금이 계좌에 묶여서 출금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사용 계획을 미리 체크하셔서 매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번 2022년 1월 말부터 설 연휴가 시작되는데 이때 설 연휴 전에 출금을 하기 위해서는 언제까지 종목을 매도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1월 28일까지 주식시장이 개장하고 2022년 1월 29일부터 2022년 2월 2일까지는 주식시장이 개장하지 않기 때문에 미리 매도를 하지 않는다면 약 5일 정도는 투자금을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설 연휴 전 투자금을 출금하기 위해서는 못해도 26일까지는 주식을 매도해주셔야 하고 26일까지 매도를 하신다면 28일에 출금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설 연휴 전 지수 하락 가능성이 높을 수도 있다고 설명드린 것과 같이 미리 매도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늦게 매도를 하셔야 하는 분들은 2022년 1월 26일까지는 매도를 진행하셔야만 출금이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1월 말 공모주 증거금 환불

2022년 1월 24일 ~ 2022년 1월 25일에 두 종목의 청약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미래나노텍과 아셈스의 청약이 예정되어 있는데 공모주의 환불의 경우에는 특별한 공지가 없는 경우 대부분은 청약 마지막 날로부터 영업일 기준 2일 뒤에 환불이 진행됩니다. 앞에서 설명드렸던 매도와 환불은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영업일 기준 2일 뒤 출금을 하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환불을 진행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까지 참고하셔서 투자, 공모주 청약 계획을 세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LG에너지솔루션 상장

다만 2022년 1월 27일에 코스피에 입성하게 되는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에는 매도를 하셔도 출금을 진행하실 수 없기 때문에 매도를 하실지 여부를 잘 판단하시어 매매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설 연휴 이후에는 다시금 매수세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지만 5일이라는 기간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스스로 판단을 해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에 청약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들 -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관련주 - 테마주 10종목 총정리 | SOM`s의 주식투자

LG에너지솔루션 관련주 - 테마 개념 - 청약 일정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