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KTX-이음 관련주 대장주 5종목 총정리 철도 관련주 정리

 

썸네일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 1월 4일 파리기후협약 첫 해를 맞아 저탄소, 친환경 열차 보급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계획으로 2029년까지 모든 디젤 여객 기관차를 KTX-이음으로 대체하겠다는 계획를 밝힘으로써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큰 등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부는 도로, 철도, 공항 등 핵심 기반시설을 디지털화 하기로 하며 2025년까지 약 70조 원 이상을 투자하여 고속도로, 간선철도망, 대도시, 광역도시 철도사업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며 앞으로 관련주들의 움직임은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

 

KTX-이음 관련주는 단순 철도 관련주만이 아니라 앞으로 저탄소 관련, 온실가스 배출을 단축하고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겠다는 의미가 담긴 만큼 아래 내용을 통해서 그에 대한 배경을 확인하고 관련된 내용을 여러가지 관점으로 체크하셔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KTX-이음 관련 대장주 5종목 총정리

 

현대로템 (064350)

-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 부문 및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의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KTX-이음은 현대로템이 개발한 모델 'EMU-260'으로 정부가 향후 KTX 사업에 약 70조 원을 투자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가장 큰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종목이며 현재 KTX-이음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의 움직임으로 부각받고 있습니다. 

 

- 현대로템은 지난해 실적 반전에 이어서 최근 대형 수주 낭보를 잇달아 전하며 경영정상화에 다가서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15일 업계에 따르면 2018년과 2019년 연속 적자를 내고 있던 현대로템은 2년만에 흑자 전환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 현대로템 관계자는 '순수 국내기술로 고품질의 고속열차를 개발해오고 있다. 이번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영업 운행 실적을 바탕으로 수출을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밝혔습니다.

 

- 최근 현대차그룹의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전략에 맞춰 수소 충전 설비공급 사업에 진출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려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현대로템은 의왕 연구소 부지에 새로 만든 수소추출기 공장 가동을 시작하였으며 연간 20대의 수소추출기를 만들 수 있는데 여기서 생산되는 수소량은 약 4700톤으로 수소전기차 넥쏘 기준 85만여대를 충전할 수 있는 규모라고 합니다.

 

- 대신증권 이동헌 연구원은 '그동안 현대로템은 국내 철도 부문에서 연간 5000억 원 ~ 1조 원의 수주를 지속해왔고 국내 철도투자 증가시 수혜가 기대되며 구조조정 및 실적 개선의 기조가 보이고 국내 철도 부문의 성장, 현대차그룹으로 수소와 로봇 등 신사업 모멘텀 등이 중장기 성장 재료' 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대호에이엘 (069460)

- 대호에이엘은 2002년 10월 1일에 인적분할로 신설되었으며 2002년 11월 11일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하였습니다. 동사는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대호에이엘의 철도차량 산업부문은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임가공 수주로 나타나며 고속전철, 경전철 등의 제작, 납품되고 있으며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 대호에이엘의 2차전지 케이스 및 터미널 소재 매출이 꾸준하게 확대되고 있으며 대호에이엘은 과거 분리형 배터리 스마트폰의 배터리 케이스를 납품하였으며 고급 기술이 요구되는 전기전자 및 자동차 부품 등의 알루미늄 판재를 꾸준히 대기업 1차 벤더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 대호에이엘의 알루미늄 판재 제조 기술은 정부의 철도사업 확장에 따른 수혜주로도 기대되고 있으며 대호에이엘은 철도차량의 골격 및 외관을 이루는 핵심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상황이며 정부에서 2025년까지 철도 사업에 70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하였기 때문에 관련 테마주로 수혜를 입을 종목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아티아이 (045390)

- 대아티아이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1995년 9월 12일에 설립되었고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0년 6월 기준 6개의 종속회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철도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기간 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통신, 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분야 입니다. 

 

- 철도신호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업체이며 KTX 1단계, 2단계의 고속철도 관제시스템을 구축하여 KTX-이음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 철도신호제어 시스템은 승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안전망인 만큼 시스템 구축에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됩니다. 대아티아이는 2011년 유럽 외 국가에서는 최초의 국제 안전무결성 최고 등급인 SIL-4를 흭득하였습니다. 이어서 2016년 열차신호제어 시스템의 중앙처리장치 국산화 및 SIL-4 인증에 성공하는 등 유럽 선진국 수준에 버금가는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평가 입니다. 

 

- 대아티아이 회장은 '유럽에서는 고밀도 고속운전 구현을 위해 이미 자율주행 열차 시스템을 시험 운행중이라며 향후 10년간 자율주행 열차 시스템의 국내 도입을 위한 기술 개발에 매진하겠다.' 라고 밝혔습니다. 대아티아이는 철도 관련된 모든 테마에서 항상 대장주의 움직임으로 부각될 수 있는 종목입니다.

 

반응형

 

현대제철 (00420)

-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 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면사업 부문을 분할합병 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였습니다.

 

- 현대제철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H형강, 철근 부문의 국내 최대 전기로 제강업체이며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해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 부품, 열연, 냉연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및 조선산업 등에 판매하고 있으며 KTX-이음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 4년만에 그룹사향 차강판 가격이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현대제철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여지며 키움증권 이종형 연구원은 '작년 4분기 이후 글로벌 철강 가격 및 철광석 가격 급등 감안시 올해 상반기 그룹사향 자동차강판 가격은 2017년 2분기 이후 약 4년 만에 인상될 가능성이 커졌으며 협상은 2월부터 시작되며 빠르면 3 ~ 4월, 늦어도 2분기 안으로 인상 여부와 인상 폭이 확정될 전망이다. 2019년 ~ 2020년 급속도로 위축되었던 고로 수익성도 올해부터 중장기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 라고 밝혔습니다.

 

- 현대제철은 수소생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추가 출하설비 공사를 진행중에 있으며 향후 현대제철은 꾸준히 시설을 확충하여 3만7200t까지 수소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며 현대제철은 당진제철소의 철강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재활용해 2016년부터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금속분리판도 현대제철에서 만들고 있는데 4만 6000대까지 생산 능력을 늘린다고 합니다.

 

-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은 신년사에서 '모빌리티 부품 및 수소산업 등 미래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과 고민으로 급변하는 미래를 대비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제철은 신사업 뿐만 아니라 친환경 설비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부생가스 발전시설의 SCR(선택적 촉매환원) 설치와 노후 발전설비를 대체할 친환경 복합발전기 설치, 밀폐형 석탄 저장설비 설치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고로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사실상 원천 차단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실제 공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이외 KTX-이음 관련주 총정리

다원시스 (068240)

- 다원시스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 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하며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에코마이스터 (064510)

- 연결실체는 '에코마이스터' , '에코그릿' , '비즈마이스터' , '에코큐빅타이' 총 4개의 회사로 철도사업과 환경사업 2개의 사업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환경사업부는 금속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슬래그를 재활용하는 사업이며 철도사업부는 철도차량 유지보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명전기 (017510)

- 세명전기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송, 배, 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 금구류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 집약적인 산업입니다.

 

유신 (054930)

- 도로/공항, 철도/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설계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건설업체 입니다. 동사는 교통시설분야와 함께 생활환경과 직결된 제반분야에서 사회기반 시설의 타당성 조사와 설계업무 및 감리업무를 수행중에 있습니다.

 

- 국내 철도설계 분야 1위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남북철도 연결 공동조사에 투입하여 경의선 및 동해선 남북철도 연결을 위한 조사 수행에 참여하였습니다.

 

테마주 매매는 대장주로 매매하라.

테마주는 특정한 재료가 발생하였을 때 그에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거나 지분구조상 연결된 고리가 있을 때 관련 종목들이 동시에 상승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대장주 2 ~ 3종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약하게 상승을 하기 때문에 테마주를 매매하실 때는 대장주인 현대제철, 현대로템, 대아티아이 등의 종목을 매매하시며 이외 종목들은 관심종목에 저장을 하고 대장주가 바뀔 때 접근을 하는게 좋습니다.

 

대장주가 바뀌지 않으면 해당 이슈가 발생하더라도 약간의 상승 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특별히 매력이 있는 종목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외 개별 중소형주는 관심종목에 편입하시고 단타로 대응하시되 대장주가 바뀌는 흐름이 나타날 때 접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