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기술적인 분석을 하시며 매매를 하실 때 자주 이용하시는 보조지표 중 하나로 강세약세가 있습니다. 강세약세 중에서도 많이 사용하시는 지표로 PARA SAR이라는 지표가 있는데 차트에 PARA SAR 지표가 표현될 때 강세가 시작되는 부분에서 매수 화살표가 만들어지고 약세가 시작되는 구간에서 매도 화살표가 만들어진다면 매매를 하실 때 조금 더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본적인 화살표로 소개되어 있는 파라볼릭 화살표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매수 화살표를 만들 때 평균 거래량이 조금 더 높을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함수를 구성해볼 것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파라볼릭 매수 화살표에 대한 설정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해 보실 수 있도록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PARA SAR 강세약세 썸네일
PARA SAR 강세약세 썸네일

PARA SAR - 파라볼릭 지표의 특징

PARA SAR은 파라볼릭이라고 부르는 지표이며 파라볼릭 지표는 기존의 추세가 끝나고 새로운 추세가 시작되었다는 추세 전환의 신호를 포물선 형태로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을 드리면 강세 패턴이 나타났을 때는 매수를 하기 유리한 구간이고 약세 패턴이 나타났을 때는 매도를 고려해야 하는 구간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파라볼릭이 적용된 차트를 보시면 강세 패턴과 약세 패턴이 나타났을 때 두 가지 색상으로 구간을 나누어 표현한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파라볼릭 적용 차트
파라볼릭 적용 차트

예시 차트에서 보시면 파라볼릭이 강세 패턴을 보이는 빨간색 지표에서는 주가가 평균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약세 패턴인 파란색이 보일 때에는 상대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이 더 많이 포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파라볼릭이 주가의 방향성을 완전히 읽어주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상승과 하락의 분위기를 표현해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파라볼릭 지표에서 강세 패턴이 시작되는 구간에서 매수 화살표가 포착되고 약세 패턴이 시작되는 구간에서는 매도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수식을 제작해보겠습니다.

 

파라볼릭 화살표 수식 만들기

강세 패턴 기본 함수약세 패턴 기본 함수
파라볼릭 기본 함수

파라볼릭의 기본 함수는 'C >= SAR(af, maxAF)', 'C < SAR(af, maxAF)'이며 여기서 afmaxAF는 지표변수이기 때문에 다른 단어와 알파벳으로 바꿔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파라볼릭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본인만의 지표를 만들어서 사용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필자는 이번 글에서 파라볼릭을 설명할 때 기본적인 지표 수치 값으로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지표를 화살표 함수로 표현하려면 어떤 방식으로 제작을 해야 할까요? 우리는 위 함수에서 종가(C)와 비교 대상이 되는 SAR(af, maxAF)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종가가 SAR(af, maxAF)보다 위에 있다면 강세 패턴이고 종가가 SAR(af, maxAF)보다 아래에 있다면 약세 패턴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런 논리로 화살표 함수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CrossUp 함수 - SAR(af, maxAF) 함수 - 화살표 수식

화살표 함수 수식 1)화살표 함수 수식 2)
화살표 함수 수식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CrossUp과 CrossDown함수를 통해서 화살표의 매수와 매도 수식을 제작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종가가 SAR(at, maxAF)를 상향 돌파했을 때는 차트에 강세 패턴이 나타나게 되며 하향 돌파, 이탈했을 때에는 약세 패턴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필자가 강세 패턴이 나타났을 때 매수 화살표에서는 한 가지 함수를 추가해두었는데 여기에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매도를 고려해야 하는 약세 패턴에서는 거래량이 터지거나 평균 거래량이 높고 낮음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매도를 고려할 수 있지만 우리가 매수를 고려해야 하는 강세 패턴에서는 평균 거래량이 높거나, 강세 패턴이 시작된 날 역사상 거래량이 터지는 모습이 나타났다면 적극적인 매수를 고려해볼 수 있는 것이고 반대로 강세 패턴이 시작되었는데 거래량이 많이 터지지도 않고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인다면 강세 패턴이라도 매수를 조금 보수적인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매수를 고려해야 하는 강세 패턴에서는 추가적인 조건으로 평균 거래량이라는 함수를 넣어서 제작을 진행한 것입니다.

 

평균 거래량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전 글에서 여러 번 설명을 드렸지만 해당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다시 한번 적어드리겠습니다.

평균 거래량 증가 함수

거래량 > Avg(거래량, 기간) * 배수

특정 기간 평균 거래량의 n배보다 현재 거래량이 더 크다.

여기서 필자는 배수를 10배로 설정하고 기간은 120일을 설정했습니다. 이 의미는 6개월 동안 평균 거래량의 10배 이상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동시에 강세 패턴을 보이는 위치에 매수 화살표를 포착하겠다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단순히 강세 패턴이 보일 때마다 화살표를 포착하게 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의미 있는 구간에서 화살표를 만들어볼 수 있는 것입니다.

 

글을 마치면서 위 글을 보시면서 참고하실 수 있고 간단하게 수식관리자에 대해서 공부하실 수 있는 글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수식관리자 공부 글

볼린저밴드 상한선 강세약세 - 강세약세 지표 응용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평균 거래량 10배 화살표 - 100일 평균 거래량 10배 | SOM`s의 주식투자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