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매년 3월은 감사보고서 미제출로 인한 종목들의 거래 정지와 상장폐지 사유 발생이라는 악재로 공포에 떨 수밖에 없는 시기입니다. 물론 본인이 보유한 종목에 큰 문제가 없다면 매매를 하시는데 에도 큰 불안감이 없으실 수 있지만 오랜 기간 동안 종목을 손절하지 못하고 보유하고 계신 분들, 혹은 본인이 보유한 종목들의 차트가 정상적이지 않은 흐름을 보이면서 거래정지가 될 수도 있을까 하는 불안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반드시 기업이 감사보고서를 제출했는지 최소한의 관심을 가지고 검색을 해보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기업들은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거나 거래정지가 되는 등 투자자들이 이탈할 수 있는 요인을 제공하게 되며 당연히 주가는 상승보다는 하락을 만들어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감사보고서를 제출했는지, 제출하지 않았는지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감사보고서가 제출되었거나 제출되지 않았다고 하여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이유를 제공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투자금을 지키기 위해서 최소한의 관심 정도라고 생각해주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감사보고서가 제출되지 않았다면 매수를 보류해볼 수도 있는 것이고 감사보고서가 제출되었다면 매수를 고려할 수 있는 것처럼 내 투자금이 묶이는 일이 발생할지, 발생하지 않을지를 판단할 수 있는 1차적인 기준으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매년 있는 이슈이지만 그때마다 감사보고서 제출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감사보고서 제출 기업 - 미제출 기업 조회 방법 썸네일
감사보고서 제출 기업 - 미제출 기업 조회 방법 썸네일

감사보고서 제출 미제출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한 기업들은 1년을 기준으로 한 해 동안의 실적을 정리하는 12월 결산 법인에 해당하는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결산일이 종료된 이후 90일 이내에 실적을 정리하여 감사보고서를 한국 거래소에 제출을 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며 감사보고서를 첨부한 사업보고서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매년 3월 말까지 감사보고서 제출 시기라는 이유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관리 종목에 지정되거나 상장폐지 사유 발생으로 장중에 거래가 정지되는 등 투자자들이 불안감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상황들이 조성되고 있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감사보고서 제출 기한에 맞춰서 감사보고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지만 상법이 개정된 이후 정기 주주총회 일정이 있는 일주일 전까지 사업보고서와 감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내부 사정으로 인해 제 때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고 알리는 종목들이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조심해야 하는 종목이 되는 것입니다. 잘못해서 매수를 했는데 거래정지를 시작으로 관리 종목 지정 및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여 상장폐지 수순을 밟게 되면 피 같은 투자금이 한순간에 오랜 기간 동안 묶이거나 휴지조각이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실제로 사업보고서 미제출 상태로 10일이 지나게 되면 형식적인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한다는 소식이 들려오게 되며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는 상황까지 조성될 수 있는 것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상장사들의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이 감사 의견 비적정 소식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런 상황은 코로나19 확산 이후에 더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가 매매를 하는 종목들이 감사보고서를 기한에 맞춰서 제출을 했는지를 한 번쯤은 살펴보시면서 매매를 할 때 거래정지가 될 위험은 없는지, 또 내 투자금을 지킬 수 있는지 등을 살펴보셔야 하는 것입니다. 필자가 글 마지막에 기업들이 감사보고서를 제 때 제출했는지, 혹은 미제출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해당 플랫폼을 활용하셔서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이 감사보고서가 제출된 상황인지, 혹은 매수하고자 하는 종목들은 감사보고서가 제출된 상황인지 하나씩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조금 번거로우실 수도 있고 인터넷에 검색을 통해서 알아볼 수도 있지만 필자는 해당 플랫폼에서 알아보는 것이 가장 간단했기 때문에 이렇게 확인하고 있어서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https://kind.krx.co.kr/common/stockschedule.do?method=StockScheduleMain&index=11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 KIND

 

kind.krx.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