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종목을 매매할 때 투자자마다 관점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특정 매매 방법이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돌파 매매를 한다고 설명을 드리더라도 투자자마다 기준을 잡는 돌파 구간이 모두 다르고 돌파 이후에 언제 매수를 하는지에 따라서도 매매 관점이 모두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매수를 하는 때에 따라서 시가 돌파 매매를 할 수도 있고 분봉상 전고점 돌파, 일봉상 전고점 돌파, 당일 분봉상에서 형성된 바로 직전의 고점 등 다양한 기준을 잡아서 돌파 매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한 가지 매매 방법도 다양한 관점으로 풀이될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시가 돌파 매매를 했던 사례를 한 가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시가 돌파 매매 또한 시초에 바로 음봉 시가를 돌파하는 매매, 오전장, 오후장에 시가를 돌파하는 구간에서 매매를 하는 등 다양한 관점이 존재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오전장에 강한 수급이 들어오면서 시가 돌파를 할 때 매매했던 사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돌파 매매를 할 때 여러 가지 관점 중 하나라는 생각으로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강하게 시가를 돌파하는 흐름을 매매하는 관점 - 썸네일
강하게 시가를 돌파하는 흐름을 매매하는 관점 - 썸네일

팜스토리 매매 사례

필자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매매 사례는 팜스토리라는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팜스토리는 2022년 4월 한 달 동안 계속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던 종목이며 물가 상승으로 인한 사료, 곡물 가격 상승이라는 재료로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이 때문에 장중에 큰 하락이 나타날 때마다, 또 큰 상승이 나타날 때마다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종목에 오르내리면서 큰 상승을 보여주었던 종목이기 때문에 필자 또한 그런 관점에서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하고 매매 기회가 왔을 때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그럼 팜스토리의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팜스토리 매매 사례 1)
팜스토리 매매 사례 1)

위 차트 예시는 필자가 팜스토리를 모니터링하다가 첫 번째로 매수를 했던 구간을 표기해둔 예시입니다. 필자는 팜스토리를 당일 시가가 돌파되는 구간에서 거래량이 터진 흐름을 보고 상승이 이어가는 중에 첫 번째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당연히 이런 구간에서 매수를 할 때에는 너무 가파르게 상승이 나왔다는 점에서 손실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고 매수를 해야 하는 구간이며 동시에 시가 돌파를 기준으로 잡고 매수를 했기 때문에 시가를 이탈하면 손절을 해야 한다는 생각도 하고 있었습니다.

 

반응형

팜스토리 매매 사례 2)
팜스토리 매매 사례 2)

위 예시 이미지는 팜스토리를 두 번에 걸쳐서 매수를 하고 두 번에 걸쳐서 매도를 진행했던 사례입니다. 필자가 만약 저점에서 다중 바닥을 형성할 때 매수를 했다면 매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구간까지 끌고 와서 매도를 하는 것이 불가능했을 수 있겠지만 필자는 시가 돌파 매매를 기준으로 잡고 매수를 했기 때문에 목표가를 따로 설정하지 않고 대략 2 ~ 3% 이상의 수익이 발생할 때부터 모두 분할 매도를 하면서 대응했습니다.

팜스토리 매매 사례 3)
팜스토리 매매 사례 3)

물론 필자가 매도한 다음 그 이상 추가적인 상승이 나타났지만 이런 부분은 결과론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주가 등락에 따라 여러 가지 심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매도 후 급격하게 하락하는 구간에서는 재진입을 고려하기보다 '역시 잘 팔았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으며 다시 상승할 때에는 '아.. 한번 더 매수할걸 그랬나?'라는 생각을 하면서 아쉬움이 남았던 기억이 납니다.

 

반응형

 

하지만 주식시장에서 등락을 보이는 모든 종목들의 흐름을 예측해서 정확하게 저점 매수, 고점 매도를 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필자는 손실로 마무리가 되지만 않는다면 굉장히 깔끔한 매매를 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팜스토리 분봉 차트
팜스토리 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는 팜스토리의 분봉 차트 예시입니다. 필자가 이전 포스팅에서는 대성에너지의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렸으며 U자, V자 패턴으로 상승하는 흐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팜스토리의 경우도 위와 같은 흐름의 매매가 가능할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지나간 차트이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팜스토리는 대성에너지와 같이 전날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갭상승이 크게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저점에서 매수를 고려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성에너지와 팜스토리 모두 같은 날짜에 매매를 한 것이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 때문에 위에서 표기해둔 박스 구간에서 매매를 진행하지는 못했습니다. 만약 매매를 했더라도 최저가인 3995원을 이탈한 구간에서 손절하고 다시 재매수를 해야만 수익을 챙길 수 있었기 때문에 아마 매매를 했더라도 큰 수익이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물론 이는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시가 돌파 매매를 하는 때 어떤 구간을 기준으로 잡는지, 어떤 거래량이 발생할 때 매수를 진행하는지, 또 어떻게 매수를 해서 어느 정도의 구간에서 매도를 진행하는지 등과 같은 관점을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단타 매매를 하실 때, 혹은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를 하실 때 이런 관점이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