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기회가 된다면 한 종목도 여러 번 매매를 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새로운 재료에 집중하다 보면 단기적인 상승에 집착하게 되고 무리하게 비중을 실어서 매매를 하거나 생각하지도 않았던 가격대에서 뇌동 매매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는 필자의 관점이지만 아마 많은 투자자분들이 계획에 없던 종목을 매매하시면서 뇌동 매매를 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총 세 가지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사례, 또 관심종목을 정리해두었던 종목으로 매매하는 관점, 마지막으로는 한 종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다가 재료가 소멸되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여러 번 매매를 할 수 있다는 관점까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매를 했던 종목은 한국비엔씨이며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재확산이라는 재료가 발생한 이후 두 번 정도의 매매를 했습니다. 첫 번째 매매는 한국비엔씨의 흐름을 보다가 단타 매매를 했던 사례이며 두 번째 매매는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금일 스윙주로 보유하고 있던 한국비엔씨를 매도했던 사례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을 공부하여 매매에 적용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비엔씨의 단타 매매 사례는 포스팅을 공유해드릴 테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시가 돌파 매매 사례 - 한국비엔씨 - 1분봉과 15분봉 사이 | SOM`s의 주식투자

고점 횡보 - 관심종목 정리 종목 - 한국비엔씨 - 여러 번 매매
고점 횡보 - 관심종목 정리 종목 - 한국비엔씨 - 여러 번 매매

한국비엔씨 매매 사례

한국비엔씨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관련주로 편입되어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입니다. 필자가 두 번째 관심종목 자료집을 작성해드린 후 두 번의 매매가 이루어졌는데 재료의 모멘텀이 소멸되지 않았다는 가정으로 여러 번 매매를 했습니다. 한국비엔씨는 안트로퀴노놀 판권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며 '임상 시험 결과 분석을 진행 중이라는 소식'으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으며 장대양봉이 출현한 이후 고점에서 횡보하는 패턴이 나타난 것도 일봉 차트에서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한국비엔씨에 대한 관심종목을 정리해드렸던 사례부터 매매를 했던 관점까지 같이 소개해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비엔씨 관심종목 정리 예시
한국비엔씨 관심종목 정리 예시

위 예시는 한국비엔씨가 상한가에 안착했을 때 필자가 관심종목 예시를 정리해드렸던 예시입니다. 필자는 한국비엔씨를 여러 번 분할 매수를 하려고 모니터링을 하고 있었는데 필자가 예측한 것과 같은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한 번의 단타 매매와 한 번의 짧은 단기 스윙 매매를 통해 접근했습니다. 그럼 필자가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기 전에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를 계속해서 이어갔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비엔씨 일봉 차트
한국비엔씨 일봉 차트

위 예시는 한국비엔씨의 일봉 차트입니다. 파란색 네모 박스 구간에서 상한가에 안착한 후 동그라미 영역으로 표기해둔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횡보하는 구간에서 약 두 번 정도의 매매를 했으며 지금부터 이 구간에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첫 번째로 단타 매매를 했던 것에 대해서는 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되고 이번 글에서는 두 번째 스윙 매매 관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비엔씨 분봉 차트 1)한국비엔씨 분봉 차트 2)
한국비엔씨 분봉 차트 1 ~ 2)

필자는 한국비엔씨가 저점에서 큰 거래량이 발생했다는 점과 코로나 관련주 중에서 아직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에 포인트를 두고 매매를 했습니다. 한 번은 기회가 나와서 단타 매매를 했으며 두 번째 매매는 단타 매매를 한 다음 날부터 매수를 하여 약 3 거래일 후에 매도를 했습니다.

 

일봉 차트를 보면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을 하고 또 한 번 매매를 하고 싶지만 생각보다 정말 강한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전량 매도를 했습니다. 물론 이런 종목이 다시 일동제약과 같은 흐름으로 큰 슈팅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5 ~ 8% 사이에서 나쁘지 않은 수익을 거둘 수 있었기 때문에 크게 아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필자가 한국비엔씨를 스윙 관점으로 매수했을 때를 보시면 시장이 어느 정도 마감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며 변동성이 많이 줄어든 시간대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비엔씨를 매수한 다음 날 약 4% 정도의 상승 흐름이 나타났는데 이때는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하고 있었기 때문에 조금 더 욕심을 내서 매도를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때 매도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스러울 정도로 단기 하락 흐름이 나타났으며 그 하락은 2 거래일 연속으로 진행되었습니다. 4% 수익권으로 보유하고 있던 종목이 2 거래일 만에 큰 손실 구간으로 들어갔던 것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재료에 대한 모멘텀이 아직 유효하고 고점 횡보 흐름에서 크게 이탈하는 모습도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더 보유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지켜보았습니다.

 

반응형

 

그다음 2022년 7월 20일 분봉 차트에서 첫 슈팅 구간은 추가적인 상승을 기다려보고 두 번째 슈팅 구간에서는 첫 번째 슈팅 구간에서보다 거래량이 적게 터졌다는 것을 보고 조금씩 매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나간 차트를 보면 총 거래량은 이전 고점을 형성한 구간보다 더 많이 발생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필자가 매도를 시작했던 당시에는 이전 고점보다 거래량이 더 작게 터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전달해드리고자 하는 관점은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고점 횡보 패턴이 나타나는 종목은 반드시 체크하고 기회가 된다면 매매할 것, 두 번째는 관심종목을 정리해둔 후 그 안에서 매매를 하면 기회가 왔을 때 빠르게 잡을 수 있다는 것, 마지막은 손절을 했던, 수익을 냈던 다시 기회가 온다면 여러 번 매매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테마주는 단기적인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이런 관점만 잘 지킨다면 여러 번 매매를 하면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