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의 관점에 대해서 공부하다 보면 추세에 대한 개념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세는 크게 상승 추세, 하락 추세, 그리고 횡보 박스 추세로 나눠볼 수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단기적인 흐름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중장기 흐름으로 오랜 기간 동안 한 가지 방향성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추세를 보고 매매를 하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사실 이런 추세를 보고 매매를 하다 보면 단기간에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오랜 기간 동안 종목을 보유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추세 매매를 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중장기 매매를 하는 종목이 아니라면 추세 매매를 하지 않는 편이며 단기 고점을 형성한 종목이 분봉 차트에서 한 방향으로 추세가 이어지는 흐름이 나타나면 그때 해당 종목을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봉 차트에서는 고점을 형성하고 분봉 차트에서는 횡보 박스 추세가 나타난 종목으로 매매를 하는 관점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필자가 매도를 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종목으로 설명을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블로그에 소개해드린 관점은 매매 종목 추천이 아니라 공부용 관점이라는 것을 참고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공부용으로 참고하시라는 의미에서 글을 적고 있는데 간접적인 피해가 있을까 우려되어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필자가 매매한 종목, 또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 매매하고 있는 종목은 켐트로스입니다. 켐트로스를 매매했던 이유와 매매 관점을 일지 차트와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꼭 공부용으로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점 횡보 패턴에서 박스권 매매하기 - 켐트로스 매매
고점 횡보 패턴에서 박스권 매매하기 - 켐트로스 매매

켐트로스 매매 사례 - 매매 관점

켐트로스는 2022년 8월 3일에 뉴스가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했고 주가는 장중 28% 이상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는 이때부터 켐트로스를 모니터링했으며 고점에서 계속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켐트로스는 필자가 관심종목 브리핑에서도 언급드린 종목인데 매매를 했던 이유를 소개해드린 후 일지 차트를 통해 매매 관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8월 3일 켐트로스와 관련된 내용으로 보도된 뉴스를 살펴보면 '일본이 사실상 독점하던 전기차 리튬 이온 배터리 전해액 첨가제 시장을 뚫고 국산화에 성공한 켐트로스가 자사의 2차 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대부분 국내 전기자동차 쪽으로 납품하고 있다는 소식'이라는 내용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 본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2차 전지 생산 업체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현대차 등 대기업으로 납품되는 구조라는 내용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즉, 굉장히 연관성이 깊은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으며 충분히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매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필자가 어떤 관점을 보고 매매를 했는지 그 사례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켐트로스 일봉 차트
켐트로스 일봉 차트

위 예시는 켐트로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켐트로스는 2022년 8월 3일에 장대양봉을 세운 후 장대양봉의 종가 부근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물론 위와 같은 흐름에서 하락으로 방향을 잡아갈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락하면 기준봉의 중심선, 시가 부근에서 추가 매수를 통해 대응하면 되기 때문에 필자는 부담 없이 1차 매수만 진행했으며 지금도 매매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조금 더 디테일한 매매 사례를 살펴보기 위해 분봉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켐트로스 분봉 차트
켐트로스 분봉 차트

위 예시는 필자가 켐트로스를 매매한 기록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가 매매한 구간을 보시면 분봉 차트에서 일정한 가격이 형성되면서 박스권을 만들어준 구간에서 매매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돈이 들어오면서 주가가 급등과, 급락 흐름이 나타난 다음 날 시초가에 바닥을 확인하고 매수를 했으며 장대양봉이 세워진 고점, 또 전일 고점 부근에서 전량 매도를 했습니다.

 

그다음 다시 종가 부근에서 매수를 하고 추가적인 슈팅이 나타나는 흐름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켐트로스와 관련된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된다면 주가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던 추가 매수, 혹은 지속적인 보유로 대응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1차 매매는 박스권 안에서 진행했으며 2차 매매는 박스권 돌파, 혹은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할 수도 있다는 가정을 열어두고 추가 매수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니 만약 필자의 관점을 보고 매매에 활용하실 분들은 이런 부분까지 같이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해드리고자 하는 관점은 이전에 여러 번의 포스팅에서 전달해드린 고점 횡보 패턴의 기회와 고점 횡보 구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박스권 매매 관점입니다. 박스권은 일봉 차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강한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의 분봉 차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이 부분까지 같이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매매 - 거래량 해석 관점 - 우리산업홀딩스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단타 매매, 스윙 매매 등 어떠한 매매를 하더라도 거래량이라는 보조지표는 우리가 차트를 분석할 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주가 변동성과 시장 상황에 따라서 거래

focus95.co.kr

 

 

기준봉의 시가 부근에서 반등하는 흐름 - 종목 탈출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 주가가 급등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 장대양봉의 종가, 중심선, 시가 등을 기준으로 잡고 매매에 활용하는데 간혹 장대양봉의 종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