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관심종목을 정리한다는 것은 외출을 하기 전 옷을 단정하게 입는 것, 외모를 단정하게 하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주식시장에는 2000개가 넘는 종목들이 상장되어 있으며 매일매일 수 백 종목 이상이 상승하고 하락하는 패턴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테마에서 어떤 종목이 어떤 이슈가 만들어지면서 상승할지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이슈가 있었던 종목들, 과거에 상승했던 종목들을 정리해두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종목들을 정리해두지 않고 당일 이슈가 되는 종목들만 매매를 한다면 뇌동 매매로 들어가기 쉽고 분봉상에서 단기간에 윗꼬리를 만들고 하락하는 종목의 흐름에서 매매를 하다가 큰 손실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과거에 이슈가 되었던 종목들을 어느 정도는 정리를 해두어야 하고 단기간에 큰 상승이 나왔거나 큰 하락이 나온 종목들을 날짜별로, 혹은 테마별로 정리해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관심종목을 정리하실 때 자주 사용하시면 좋은 메뉴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우리가 시장이 마감한 후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상한가에 들어간 종목이나 하한가에 들어간 종목, 또 장중에 큰 등락을 보인 종목들을 정리하게 되는데 만약 특정 일자에 매매를 하지 못해서 종목들을 정리하지 못했다면 과거의 데이터를 찾기가 어렵고 찾는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메뉴를 보시고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관심종목을 고르는 메뉴 썸네일
관심종목을 고르는 메뉴 썸네일

오르는 종목이 더 오르는 시장

과거 주식시장에서는 전체적인 종목들이 테마를 형성하면 순환매를 보여주는 흐름이 보통의 흐름이라면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한 이후에는 시장이 많이 변화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종목이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기보다는 특정 테마만이 강세를 보이거나 단기간에 큰 상승을 보였던 종목들이 추가적인 상승이 나오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과거보다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며 테마를 정리해두거나 상승, 하락 종목을 정리해두지 않으면 매매가 어려운 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상승을 한 종목이 있다면 그 상승한 이유를, 하락한 종목이 있다면 그 하락한 이유를 알아야지만 다음 날, 또 그다음 날에 매매할 때 어느 정도 대응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2000 종목이 넘는 것들의 등락 이유를 모두 알 필요는 없으며 필자는 상승 종목 상위 20 ~ 30 종목과 하락 종목 중 20% 이상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위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메뉴를 통해서 과거의 흐름까지 깔끔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 메뉴 - 0177

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 메뉴의 경우에는 날짜를 지정했을 때 해당하는 날짜에서 상한가에 들어간 종목, 장중에 상승했던 종목들, 또 보합, 하락, 하한가에 들어갔던 종목들이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매매를 하지 못한 날이 있거나 너무 바쁜 나머지 관심종목을 정리하지 못했을 때 사용하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 메뉴와 뉴스를 동시에 띄워두고 종목을 검색하시면서 어떤 테마가 이슈가 되었는지, 또 어떤 종목들이 이슈가 되었고 어느 정도의 상승과 하락이 나왔는지를 매일 체크하실 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주말 간 다음 주 매매할 테마를 정리하실 때에도 한 주간의 등락 종목을 체크하시면서 관심종목을 정리하실 때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한가 종목을 공부하면 기회가 보인다.

추후에 필자가 상한가를 갔던 종목들이 보통 어떤 흐름을 보이는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드릴 것인데 여러분들도 이 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 메뉴를 통해서 과거 상한가에 들어갔던 종목들이 어떤 흐름을 보였는지 한 번 정도는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보통 상한가에 들어간 종목들은 다음 날 단타 매매를 할 때 아주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는 경우가 많고 단기 거래일 동안 기간 조정, 가격 조정을 보여준 후 재 슈팅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10 종목으로 보았을 때 대략 6 ~ 7 종목 정도는 우리에게 매매를 할 때 기회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과거 상한가 종목들의 차트와 뉴스를 돌려보면서 공부를 하는 것도 굉장히 의미가 있는 공부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상한가에 들어간 종목들은 무조건 관심종목으로 편입하고 일주일 이상, 혹은 그 뒤에도 상승할 수 있다는 가정을 열어두고 모니터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린 위 메뉴를 사용해서 매일 관심 종목을 정리하시는 것과 상한가 종목을 공부하시는 것까지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