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시시장에서 관심종목을 찾는 방법은 투자자분들마다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도 과거부터 계속해서 관심종목을 찾는 방법이 바뀌고 추가되는데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최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관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평범한 흐름에서 매매를 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조금 색다르고 불규칙적인 흐름이 나타나면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관점을 연구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간 외 단일가에서 특이한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을 보고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후에도 이런 흐름이 나타나면 좋은 표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는 것이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여러분들만의 기준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필자는 2022년 7월 15일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승했던 종목, 또 많은 거래가 이루어졌었던 종목들을 보면서 특이한 흐름이 나타난 사례를 발견했습니다. 아마 이때 시간 외 단일가에서 매매를 하셨던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보셨을 텐데 이번 글을 통해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에 대해 한 번쯤 개인적인 견해를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심종목을 찾는 새로운 관점 - 화일약품 단타 사례
관심종목을 찾는 새로운 관점 - 화일약품 단타 사례

화일약품 매매 사례

화일약품 시간 외 단일가
화일약품 시간 외 단일가

필자는 2022년 7월 15일 장 마감 후 시간 외 단일가 등락률을 보면서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했습니다. 계속해서 시간 외 단일가 등락률이 상한가를 유지하던 화일약품이 거래 마지막 시간에 보합으로 마감하면서 하락한 흐름이 나타난 것입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을 보고 개인적으로 '다음 날 다시 상승 출발을 할 수 있나?'라는 생각을 했으며 실제로 화일약품의 주가는 2022년 7월 18일에는 시초 1분 만에 8% 이상의 상승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이때 시초가 배팅을 했다면 단 시간에 굉장히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는 흐름이지만 필자는 해당 종목에 대한 확신, 또 재료가 부각되지 않았다는 점, 세력들의 물량 넘기기와 같은 흐름일 수도 있다는 불안감 등 때문에 시초가 배팅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이런 흐름을 보고 시초에 단타 매매를 통해 약 1 ~ 2% 정도의 단타 매매 수익을 챙길 수 있었으며 관심종목을 찾을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런 흐름이 앞으로 얼마나 더 나타날지, 또 이런 흐름이 나타난 다음 비슷한 흐름으로 주가가 상승할지는 알 수 없지만 새로운 관점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우리가 한 가지 관점을 배운다면 그것을 앞으로 매매를 하는 수년 이상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필자는 당장의 손익보다는 이후에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관점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관점이니 가볍게 읽고 넘겨주시기 바랍니다.

화일약품 분봉 차트 1)
화일약품 분봉 차트 1)

위 예시는 필자가 화일약품을 매매했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시초에 급등한 이후 2분째 되는 시간에 당일 고점을 돌파할 것 같은 분위기가 형성되었기 때문에 매수를 했으며 약 1.2% 이상의 손익권에 도달했을 때부터 바로 매도를 했었던 사례입니다. 이번 사례는 특별한 재료가 있는 것도 아니고 강하다는 흐름을 보고 매매를 한 것이기 때문에 짧은 수익권에서 전체 매도를 했습니다.

 

이 때문에 매매를 했던 사례에 대해서는 설명해드릴 것이 많지 않으니 바로 일봉 차트를 통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담아 화일약품의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화일약품 일봉 차트 1)
화일약품 일봉 차트 1)

화일약품은 과거 의료용 대마 관련주로 편입되면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입니다. 과거에는 다른 계좌로 네모 박스 구간에서 매매를 했었는데 이때 상승하는 흐름을 보면 한 가지 특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특징은 바로 한 번의 큰 슈팅 구간이 만들어졌지만 그 이후에 계속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즉, 일시적인 상승 흐름만 나타났기 때문에 단타 매매만 할 수 있었고 스윙 매매를 했다면 손절을 했을 가능성이 높은 흐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에서 네모 박스 구간을 보고 두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이번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도 재료가 부각되지는 않았지만 과거 산업용 대마, 의료용 대마 관련 뉴스가 재 부각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이전에 상승했던 때 발생했던 거래량보다 훨씬 작은 거래량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점에서 이후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까지 같이 체크하시어 매매에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