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나라 국내 증시, 코스피와 코스닥은 유난히 해외 증시에 영향을 많이 받는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미국 증시가 하락, 유럽 증시가 하락, 북한의 도발, 미중 무역 전쟁 등 해외 증시가 약세를 보이거나 국제적인 악재가 발생할 때마다 큰 하락을 보이는 모습입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이 국내 증시가 외국인 투자자들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증시는 기관, 개인 투자자들의 영향도 많이 받지만 보통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에 의해 방향성이 결정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국내 대형주 보유 비중 자체가 높고 대형주가 하락하여 지수를 하방으로 견인할 경우 중소형 종목들도 지수가 좋지 않다는 이유로 투심이 약해지면서 동반 약세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9시에 개장을 하기 전에 해외 증시를 한번 정도는 체크를 하고 매매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개장 전에 해외 증시를 확인하는 두 가지 방법을 설정드리겠습니다. 개장 전 차트를 통해서 미국 증시의 방향성을 간단하게 한번 체크하고 장중에는 시장 종합 메뉴를 통해서 미국 나스닥 선물 지수를 체크하면서 매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지수만 체크를 해도 되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미국 증시의 분봉상 방향성까지 체크를 하는 편이기 때문에 두 가지 방법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내증시에 영향을 주는 해외 증시 체크 썸네일
국내증시에 영향을 주는 해외 증시 체크 썸네일

미국 증시 차트로 확인하기

미국 증시 예시 1)미국 증시 예시 2)
미국 증시 체크하는 방법

키움증권 HTS를 통해서 미국 증시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인 주요 증시를 체크할 수 있는 메뉴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국내 종목들과 코스피, 코스닥 차트를 보는 것처럼 차트를 볼 수 있는 메뉴는 '해외 차트 - 해외증시 차트(0730)' 메뉴입니다. 미국 증시를 시작으로 여러 가지 증시를 간단하게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이용해서 하나씩 점검하시면서 국내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점검해보시는 것입니다.

 

미국 나스닥, 다우지수가 크게 하락했다면 어떤 종목을 중심으로 하락을 했는지 뉴스를 한번 찾아보고 애플, 테슬라 등 대형주, 기술주가 하락했다면 어떤 종목이 하락했는지, 반대로 상승을 했다면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미국 증시에서 상승한 대형주와 관련된 종목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도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로는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테슬라 관련주가 있습니다. 테슬라의 주가가 크게 올랐다면 테슬라에 부품을 공급하거나 업무상 계약을 맺고 있는 종목들, 흔히 테슬라 관련주라고 불렸던 종목들이 강세를 보일 수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간단하게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반응형

 

또 미국 증시가 대폭 하락했다면 국내 증시 또한 웬만해서는 갭하락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런 갭하락이 나타났을 때 보유 종목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갭 하락되는 종목 중에서 기술적인 반등이 나올 수 있는 종목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함께 체크하시면서 매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국내 증시와 해외 증시 자체가 침체되어 있는 상황에서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이 9시 개장할 때부터 갭하락을 하게 된다면 바로 기술적 반등으로 상승이 나오기 때문에 그런 부분으로 매매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필자가 예시를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실제 매매를 통해서 한번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시장 종합 메뉴를 통한 지표 확인하기

시장 종합 메뉴
시장 종합 메뉴

시장 종합 메뉴는 필자가 장중에 굉장히 많이 확인하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국내외 선물 지수, 해외 지수의 단순한 수치 값도 확인하실 수가 있으며 외국인, 기관 투자자들의 수급, 개인 투자자들의 수급까지 한눈에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해외 증시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디테일하게 차트를 통해서 볼 수는 없지만 간단한 수치를 확인하면서 빠르게 증시의 분위기를 체크하실 수가 있습니다.

 

장중에는 나스닥 선물의 방향성을 체크하시면서 국내 증시의 흐름도 한번 예측해보고 코스피와 코스닥의 등락 종목의 수, 등락률도 한눈에 보시면서 매매에 활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가 생각했을 때 장중에 시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메뉴를 찾으신다면 고민할 것도 없이 이 '시장 종합 메뉴(0200)'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간단하게 해외 증시를 체크할 수 있는 메뉴인 시장 종합 메뉴와 해외 증시의 분봉 차트의 방향성까지 체크하실 수 있는 해외 증시 차트 메뉴까지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두 가지 메뉴가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해외 증시 차트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질문 주신 분께 답변을 드리다가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읽어보시고 해당 메뉴들도 체크하시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