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 단타 매매는 빠르게 수익과 손실이 결정 나기 때문에 투자자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매매로 자리 잡았습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호가창, 일봉 차트, 분봉 차트, 분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발생하는 구간, 매물 등 여러 가지로 체크해야 하는 것들이 많다고 말씀드립니다. 여러분들은 단타 매매를 하실 때 어떤 것들을 보고 매매하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일봉 차트의 위치도 좋고 분봉 차트에서 매매를 할 때 흐름도 좋았던 매매 관점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케이피에프이며 케이피에프의 분봉 차트를 보면 중간중간에 불안한 구간도 몇 번 나타났는데 그 부분까지 같이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매했던 구간, 일봉 차트에서 어떤 모습을 보고 매매했는지, 또 분봉 차트에서 급등과 급락이 나타났을 때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매매했는지 함께 설명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을 수립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시가 매매 - 전고점 돌파 단타 - 케이피에프 매매
기준봉 시가 매매 - 전고점 돌파 단타 - 케이피에프 매매

케이피에프 매매 사례

필자가 케이피에프를 매수한 시각은 10시 50분 ~ 10시 55분 사이입니다. 필자가 케이피에프를 매수할 당시만 해도 뉴스가 한 번만 보도되었는데 매수를 한 뒤 약 20분 정도의 시간이 지난 때 추가적인 뉴스가 보도되면서 큰 슈팅이 나타났습니다. 먼저 어떤 뉴스가 보도되었을 때 매수를 했는지, 또 어떤 뉴스가 추가적으로 보도되었는지 두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09 : 31 : 06 - 케이피에프, EU의 중국 제품 관세 부과 수혜 기대감에 강세
  • 11 : 11 : 37 - 케이피에프, 자회사 국내 최초 로봇 초정밀 감속기 양산, 삼성전자 공급 소식에 강세

 

케이피에프는 위와 같이 두 가지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그 전에도 재료가 발생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는 흐름이 나타났는데 필자는 단타,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수를 한 것이기 때문에 위 뉴스와 거래량 발생에 집중하여 매매를 했습니다. 그럼 필자가 매매했던 일지 차트와 함께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케이피에프 일봉 차트 1)
케이피에프 일봉 차트 1)

먼저 필자가 케이피에프를 매수하기 전에 참고했던 것은 일봉 차트의 방향 전환입니다. 케이피에프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상한가 캔들이 출현한 이후 계속해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다가 동그라미 영역(기준봉의 시가 부근)부터 방향이 상승으로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만약 계속해서 하락하는 구간이라면 악성 매물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단발성 슈팅만 나타나고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을 것입니다. 그럼 당연히 빠르게 대응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매력적인 구간이라고 느끼지 못했을 것입니다.

 

필자는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수한 뒤 여러 번의 추가 매수를 고려하고 스윙까지 끌고 가는 매매를 선호합니다. 한 번의 매수로 수익이 크게 발생하면 당일에 매도하지만 애매한 수익 구간이거나 비중을 크게 실었는데 일부를 수익으로 보유할 수 있으면 스윙으로 가지고 가는 것입니다.

 

케이피에프의 일봉 차트의 흐름을 보시면 기준봉 패턴으로 충분히 스윙 매매도 할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조금 더 보유할 생각으로 종목을 모니터링하고 있었습니다.

케이피에프 일봉 차트 2)
케이피에프 일봉 차트 2)

필자가 케이피에프의 일봉 차트를 보고 느낀 두 번째 관점은 바로 거래량입니다. 해당 이미지는 매매를 했을 때보다 더 많은 거래량이 발생한 것처럼 보이지만 분명한 것은 주가 하락하는 동안에 발생한 거래량보다는 확실히 더 많은 거래량이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차트의 방향이 상승으로 바뀌는 흐름에서 거래량도 발생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을 느끼고 매수를 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케이피에프 분봉 차트 1)
케이피에프 분봉 차트 1)

그럼 이번에는 분봉 차트의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분봉 차트에서 설명드리고 싶은 부분이 한 가지 더 있기 때문에 5분봉 차트와 1분봉 차트 두 가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먼저 위 차트를 케이피에프의 5분봉 차트입니다.

 

반응형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이전 고점을 돌파하면서 거래량이 발생하는 때 매수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 이후에 상승하는 구간에서도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고점을 형성했을 때 분할 매도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필자가 매수한 구간은 이전 고점을 돌파하면서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이며 이것을 돌파 매매 관점으로 보고 매매한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1분봉 차트를 보면서 우리가 생각해봐야 하는 관점을 한 가지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케이피에프 분봉 차트 2)
케이피에프 분봉 차트 2)

위 차트는 케이피에프의 1분봉 차트입니다. 1분봉 차트에서 동그라미 영역을 보시면 급등과 급락이 여러 번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마 이런 흐름은 매매를 하시면서 많이 보셨을 텐데 필자는 이런 흐름이 나타나는 것에 대해 정답을 정해두지 않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와 같은 흐름이 매집일 수도 있고, 물량을 천천히 넘기는 흐름일 수도 있습니다. 즉, 우리는 저런 흐름이 나타나면 지지선을 그어두고 손절 라인을 명확하게 설정한 뒤 그 가격을 이탈할 때 손절로 대응하면 됩니다. 저런 흐름이 나타나면 상승한다거나, 하락한다는 것을 정확하게 정의할 수 있는 투자자는 많이 없을 것이며 또 그런 것들이 맞아떨어진다고 하더라도 정답이라기보다는 확률적인 예측 정도로 봐야 할 것입니다.

 

단타 매매를 하시면서 많이 나타날 수 있는 흐름인데 저런 흐름에서 의미 부여를 하며 손실 중에 종목을 보유하는 것보다는 편하게 특정 가격대를 이탈하면 손절,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회복하면 재매수 관점으로 대응하시는 것이 훨씬 매매를 할 때 멘탈을 관리하기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부분도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패턴부터 고점 돌파 패턴까지 - 비에이치아이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과거 차트 흐름을 보고 '돌파 매매가 가능했구나', '기준봉 패턴 매매가 가능했구나', '고점 횡보 패턴 매매가 가능했구나' 등을 느낄 수 있을 때가 많다고

focus95.co.kr

 

 

고점 횡보 패턴 매매 관점 - 미래나노텍 매매 - 팔면 날라가는.. | SOM`s의 주식투자

전자책을 업데이트하는 기간 동안 글을 적을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아서 오랜만에 매매 사례를 공유해드리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밀려있던 것들과 앞으로 매매한 것들에 대해서 다시 포스팅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