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꽈배기 지표는 여러 가지 보조지표를 연속으로 기간을 다르게 하여 설정하시면 만들 수 있는 보조지표의 조합입니다. 차트 위에 표현되는 지표인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등을 기간을 변경하여 여러 개 설정하시면 어떤 증권사를 사용해도 꽈배기 지표를 제작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을 읽으시기 전에 꽈배기 지표를 만드시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그 부분을 먼저 보신 후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꽈배기 지표 만드는 방법

꽈배기 차트 만들기 - 보조지표의 연속 - 이동평균선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꽈배기 지표를 만드신 후 주가가 상승하며 캔들이 꽈배기 지표를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표현하는 화살표 함수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돌파 화살표에 대해서는 이전에 여러 번 포스팅을 해드렸는데 이번에 여러 가지 지표를 돌파하는 부분에 대해서 화살표 제작을 하시는 데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수식관리자 함수는 총 네 가지로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그리고 3중 이동평균선인 TEMA를 통해서 만든 꽈배기 지표를 돌파하는 화살표입니다. 각각 설정하는 방법을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꽈배기 지표 화살표 썸네일
꽈배기 지표 화살표 썸네일

꽈배기 지표 화살표 차트

화살표를 적용한 차트 예시 이미지
화살표를 적용한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10개의 이동평균선으로 꽈배기 차트를 만든 후 꽈배기 보조지표를 캔들이 상향 돌파할 때 매수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설정한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꽈배기 보조지표를 돌파하는 화살표는 CrossUp(A, B)라는 함수를 사용해서 제작하실 수가 있는데 이 함수를 해석해보면 'A가 B를 상향 돌파하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사용하시면 어렵지 않게 제작이 가능하며 이동평균선을 제외한 다른 지표를 통해서 꽈배기 지표를 만들었다고 하셔도 화살표를 제작하는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동평균선으로 제작한 꽈배기 돌파 화살표 - 함수 응용

수식관리자 함수 예시
수식관리자 함수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제작한 함수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는 이동평균선으로 꽈배기 지표를 제작할 때 단순 10일 이동평균선부터 단순 19일 이동평균선까지 총 10개의 이동평균선으로 제작을 했으며 간단하게 그 지표들의 처음과 끝을 동시에 돌파한다는 함수를 넣어서 화살표를 제작하였습니다. 다른 모든 지표로 제작한 꽈배기 보조지표도 위와 같은 식을 그대로 사용하면 쉽게 화살표를 제작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TEMA 순서대로 화살표를 제작하실 때 사용하실 수 있는 함수를 나열해드리니 필요하신 부분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것과 별개로 필자는 치환을 사용하여 설명해드릴 테니 그 부분까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치환을 사용하는 이유는 지표를 단순화하기 위함이며 치환의 끝에는 항상 세미콜론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동평균선으로 제작한 꽈배기 화살표 돌파

A=Avg(C, 첫기간);

B=Avg(C, 끝기간);

 

CrossUp(C, A)

 

&&

 

CrossUp(C, B)

 

첫 기간과 끝 기간은 지표의 제일 상단이나 하단의 기간을 하나씩 적어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이동평균선을 10일부터 19일까지 사용했기 때문에 10일과 19일을 적어둔 것이고 이 부분은 여러분들이 사용하신 부분을 지표 변수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지표 변수 첫 빈칸에 첫기간과 끝기간을 적어주시고 이 부분은 따로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적어주셔야 합니다.

 

볼린저밴드로 제작한 꽈배기 화살표 돌파

A=BBandsUp(첫기간, D1);

B=BBandsUp(끝기간, D1);

 

D=BBandsDown(첫기간, D1);

E=BBandsDown(끝기간, D1);

 

CrossUp(C, A)

 

&&

 

CrossUp(C, B)

 

볼린저밴드의 상한선을 이용한 꽈배기 지표는 A와 B를 사용해주시면 되고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이용해서 제작한 꽈배기 지표는 D와 E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엔벨로프로 제작한 꽈배기 화살표 돌파

A=EnvelopeUp(첫기간, Percent);

B=EnvelopeUp(끝기간, Percent);

 

D=EnvelopeDown(첫기간, Percent);

E=EnvelopeDown(끝기간, Percent);

 

CrossUp(C, A)

 

&&

 

CrossUp(C, B)

 

볼린저밴드와 동일하게 엔벨로프 저항선으로 제작한 꽈배기 지표는 A와 B를 사용해주시면 되고 지지선은 D와 E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볼린저밴드 상한선과 엔벨로프 상한선처럼 두 가지를 활용하셨을 경우에는 엔벨로프 상한선을 D와 E로 치환해주신 후 네 가지 지표를 동시에 넣어서 &&로 묶어주시면 됩니다.

 

TEMA로 제작한 꽈배기 화살표 돌파

A=TEMA(C, 첫기간);

B=TEMA(C, 끝기간);

 

CrossUp(C, A)

 

&&

 

CrossUp(C, B)

 

TEMA는 3중 이동평균선이며 2중 이동평균선은 위 TEMA를 DEMA로 바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23중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관련 포스팅을 올려드리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