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할 종목을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키움증권을 포함한 다수의 증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조건검색기를 통해 종목을 찾아서 매매할 수도 있고 유튜브나 블로그 등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공유되고 있는 자료를 확인하고 매매에 활용해볼 수도 있으며 본인이 스스로 뉴스와 공시 등과 같은 재료들을 확인하여 관련이 있는 종목들을 추려서 매매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관점에서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을 추려낼 수 있는데 문제는 내가 추려낸 종목들이 대부분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을 때입니다.

 

반응형

 

우리가 종목을 추려내고 그 안에서 매매를 하려고 계획을 세웠지만 시장의 상황에 따라서 다른 테마들에 수급이 집중되어 미리 준비해둔 종목으로 매매를 하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투심이 악화되어 조건검색기에서 포착된 종목들이 대부분 단기 상승 이후 바로 윗꼬리를 만드는 시장이라면 조건검색기에 포착된 종목들도 신뢰도를 가지고 매매에 활용하기 어려울 때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때 필자는 과거에 계속해서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던 종목, 아직까지 이슈가 되고 있으며 언제든 상승할 수 있는 재료를 가지고 있는 테마 안에서 매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강한 흐름의 지속성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 것인데 필자가 말하는 강한 흐름의 지속성은 이전에 크게 상승했던 종목 중에서 차트상 추세가 살아있고 매매를 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재료가 살아있는 종목들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몇 가지 예시를 보여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강한 흐름'이라는 부분에 대한 본인만의 기준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매매 관심종목 선정 포인트 - 강한 흐름의 지속성 - 썸네일
단타 매매 관심종목 선정 포인트 - 강한 흐름의 지속성 - 썸네일

계속해서 오르는 종목을 보자

주식시장에서 매번 상한가를 기록하거나 장중에 큰 상승을 보여주면서 장대양봉을 기록하는 종목들이 종종 보이게 됩니다. 또 그런 종목들은 하루 이틀만 상한가 ~ 장대양봉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1개월 이내에 여러 번의 상한가 캔들과 장대양봉 캔들을 보여주었던 경우가 많고 그런 상승이 나타났을 때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번에 받으면서 큰 거래량이 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오르는 종목이 더 추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 또 장대양봉을 기록한 종목들을 항시 정리해두고 관심종목으로 편입하여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한 번이라도 강세를 보인 종목들은 이미 고점을 형성했다는 두려움과 단기간에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졌을 때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다는 부담감이 있기 때문에 쉽게 매수를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한 번이라도 1주일 ~ 1개월 내에 큰 상승을 보여주었던 종목들은 이후에도 연속적인 상승을 보여줄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 매매를 할 때에는 굉장히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우리가 그런 상승에서 저점 매수, 고점 매도를 하지 못할 수는 있어도 최소한 10 ~ 30% 상승 구간에서 2 ~ 3% 정도의 차익 실현을 할 수 있는 기회는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강한 흐름을 보여주는 종목들을 눈여겨보시면서 모니터링해보시기 바랍니다. 강한 종목에 대한 기준은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지만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필자가 생각하는 흐름을 보여주는 차트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대주산업 일봉 차트하인크코리아 일봉 차트HLB글로벌 일봉 차트
강한 흐름을 보여주는 일봉 차트

위 예시 이미지는 대주산업, 하인크코리아, HLB글로벌의 일봉 차트 예시입니다. 이 세 가지 예시 이미지는 모두 단기간에 굉장히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던 종목입니다. 필자가 네모 박스를 표기해둔 구간은 상한가를 기록했거나 장중 15% ~ 20% 이상의 상승을 보여주었던 흐름입니다.

 

종목들의 일봉 차트를 하나씩 보시면 일주일 ~ 1개월 이내에 여러 번의 큰 상승 흐름을 보여주었다는 것을 쉽게 파악하실 수 있으며 상승이 나타날 때 대량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계속해서 상승 흐름을 보여줄 수 있는 종목 내에서 매매를 하면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만들어진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물론 고점이라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반대로 기회가 아니라 자칫 잘못하면 고점에서 매수하여 1 ~ 2분 만에 손실 구간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겠지만 위와 같은 흐름을 보여주었던 종목들의 분봉 차트 흐름을 살펴보시면 대부분의 종목들은 고점에서 손실 구간으로 들어가는 것보다 여러 번의 단타 매매 기회가 만들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혹여 단타 매매를 할 때의 관심종목을 추리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을 위주로 종목을 검색해보고 흐름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저점에서 상승하는 종목들도 좋지만 가끔은 위와 같이 고점에서 움직이는 종목들을 매매할 때 더 수월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