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지표를 한 두 가지만 선택해본다면 그 지표로 거래량이나 거래대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어떤 보조지표보다 정확하고 종목에 돈이 들어왔다는 것을 숨길 수 없는 지표이기 때문에 필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매매할 때 가장 중요한 지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단타, 스윙, 중장기 매매를 할 때 모두 타점을 잡거나 손절해야 하는 기준을 세울 때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는 단타 매매를 하시면서 사용하실 수 있는 단타 화살표를 만들어 볼 것입니다. 단타 화살표의 정의는 평균 거래량보다 10배 이상 거래량이 터진 구간에 화살표를 표기하는 것이며 함수의 해석과 지표변수에 대한 설명까지 같이 해드릴 것이기 때문에 스윙을 할 때 사용하는 화살표나 분봉의 기준인 3분 봉, 5분 봉 등의 설정에 따라 본인의 입맛에 맞게 지표를 수정해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해드리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으시며 수식관리자 함수에 대한 공부와 함께 지표를 변형해서 사용하는 방법까지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수식관리자에 대한 글을 적을 때마다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함수를 있는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좋지만 함수에 대한 이해를 해야만 추후 본인이 원하는 함수를 스스로 제작할 수 있고 원하는 모양으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필자 또한 필자가 이해하지 못하는 함수에 대한 수식을 보면 그 함수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곤 합니다. 하루 종일 함수를 풀이할 때도 있을 만큼 그 함수가 가지는 의미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지표변수에 대한 이해나 수식관리자 기본적인 함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기초 공부를 하실 수 있는 글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며 바로 단타 화살표 - 평균 거래량 10배 화살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수식관리자 공부 글

수식관리자 기본 함수 사용 방법 총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평균 거래량 단타 화살표 만들기 썸네일

단타 매매 화살표 - 평균 거래량 화살표 만들기

단타 매매 화살표로 사용할 수 있는 평균 거래량 화살표를 제작하는 방법을 먼저 설명드린 후 해당 수식에 들어간 함수의 의미를 해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수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스스로 스윙에 사용할 수 있는 화살표로 변형할 수 있으며 필자는 5분 봉을 기준으로 적당히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잡았으나 15분 봉, 30분 봉을 기준으로 매매하시는 분들도 본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타 매매 화살표 만들기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수식관리자를 사용할 때 화살표 수식 함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지표 중에서 신호검색을 사용해야 합니다. 신호검색을 클릭하신 후 새로 만들기를 통해서 수식 제작을 시작하실 수 있으며 수식에 들어가는 함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식 함수 :
거래량 > avg(거래량, 기간) * 배수
&&
거래량 > 거래량(1) * 배수

지표변수 :
기간 = 800
배수 = 10

위 함수를 입력하신 후 수식 검증을 눌렀을 때 수식에 이상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게 되면 이상 없이 함수 제작을 완료하신 것입니다. 만약 수식에 이상이 있다면 &&라는 And를 의미하는 함수가 한 개만 들어간 것은 아닌지 하나씩 오류를 점검하시면서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함수를 입력한 후 차트에 적용하게 되면 800일 동안의 평균 거래량보다 10배 이상 크게 거래량이 발생했을 때 캔들에 화살표가 표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식관리자 화살표를 적용한 차트 예시 이미지

단타 매매 화살표를 만든 후 수식관리자에서 화살표를 적용한 차트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동그라미 영역처럼 의미 있는 캔들에는 높은 확률로 거래량이 많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 있는 캔들에서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고 또 이 말을 다르게 해 보면 거래량이 크게 발생한 캔들은 의미 있는 캔들이며 우리가 매매할 때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는 구간이라는 해석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방금 위에서 설명드린 수식 함수를 해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단타 매매 화살표 만들기 - 함수와 지표변수 해석

함수를 스스로 매매 성향에 맞게 사용하기 위해서 변형하거나 다른 지표와 결합하기 위해서는 함수 자체를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함수를 다시 가져와서 함수의 의미를 해석해보겠습니다.

수식 함수 :
거래량 > avg(거래량, 기간) * 배수
&&
거래량 > 거래량(1) * 배수

지표변수 :
기간 = 800
배수 = 10
  • avg : 평균
  • avg(거래량, 기간) : 특정 기간 동안 평균 거래량 = 특정 기간 동안 거래량의 평균
  • 배수 : 2배, 3배 등
  • && : 그리고, And, 동시에 만족한다는 의미
  • 거래량 (1) : 1봉 전 거래량

 

위와 같은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간을 800으로 설정한 것은 5분 봉 캔들 기준으로 5일 이상의 기간을 특정하기 위함이며 10은 평균 거래량의 10배라는 의미를 부여한 것입니다. 위에서 간단하게 정의해드린 것 중에서 어려운 함수가 있다면 'avg(거래량, 기간)'이라는 것이며 이것을 왜 특정 기간 동안 평균 거래량이라고 해석을 해야 하는지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단순히 암기하시기보다는 다른 것과 비교해서 이해하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것을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가격 이동평균선을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가격 이동평균선은 'MA(가격, 기간, 이평 종류)'로 표현되는 것은 이미 기본적으로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동평균선은 방금 말씀드린 것 외에도 표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평 종류(가격, 기간)'으로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20일 이동평균선과 'avg(C, 20)'이라는 함수로 제작한 수식 두 가지를 차트에 넣고 비교해보면 동일한 지표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을 통해서 우리는 avg(거래량, 기간)이 특정 기간 동안의 평균 거래량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이 특정 기간 동안의 종가의 평균을 선으로 이어둔 것과 동일한 맥락으로 이해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그런데 여기서 왜 &&라는 함수를 넣고 '거래량 > 거래량 (1) * 배수'라는 조건을 넣었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이 함수를 제외해도 의미 있는 캔들에 화살표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거래량이 많이 터진 것과 동시에 거래량이 계속 증가하는 흐름을 지켜봐야 합니다. 거래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눌림목,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이고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이 떨어진 것이라고 판단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거래량이 감소하는 흐름이 아니라 거래량이 증가하는 흐름만을 보기 위해서 추가한 조건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 변형

필자가 바로 직전 포스팅에서 거래량을 거래대금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린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신고가 수식 함수를 설명드린 포스팅이었는데 혹시 보지 못하신 분들이 계실 수 있으니 포스팅을 전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고 거래량 화살표 만들기 - 기간별 신고 거래량 | SOM`s의 주식투자

 

해당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내용 중 거래량을 거래대금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린 함수에서 거래량이라는 단어를 단순히 거래대금이라는 단어로 바꾼다면 쉽게 거래량 기준 수식을 거래대금 기준 수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보신 분들 중 일봉 차트에서는 쉽게 화살표 지표가 나타나지만 분봉 차트에서는 화살표가 표현되지 않는다는 것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두 번째로 필자가 내드리는 숙제로 거래대금을 기준으로 평균 거래대금의 몇 배 이상의 화살표를 표현하는 방법을 드리겠습니다. 추후 포스팅을 통해서 다뤄드릴 것인데 분봉상에서 평균 거래대금의 몇 배 이상이 되는 것을 치환이라는 개념과 분봉 거래대금 설정이라는 포스팅을 보고 연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연구하는 데 투자하시는 그 시간들이 모여 수식관리자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관련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숙제 참고 포스팅

치환을 활용한 화살표 신호검색 지표 만들기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 거래대금 설정하기 | SOM`s의 주식투자

거래량보다 거래대금을 사용하는 이유 - 착시 현상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