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데이타솔루션은 윤석열 후보의 대선 당선 이후에 안철수 IT 정책 테마주로 편입되어 필자가 포스팅을 적고 있는 시점에 큰 상승이 나왔던 종목입니다. 이런 정책 테마주의 경우에는 재료가 소멸되는 일정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는 언제든 상승해도 이상하지 않은 테마주 중 하나입니다. 필자는 과거 삼성전자가 로봇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이야기가 뉴스로 나오면서 로봇 관련주들이 상승한 때와 이번 정책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모습이 동일한 움직임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데이타솔루션을 매매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리면서 스윙 매매를 할 때 차트에서 어떤 모습을 보고 매매를 판단하는지 그 사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과 재료를 보고 매매하는 관점 두 가지를 보고 '이렇게도 매매할 수 있구나' 정도로 글을 가볍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매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매매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단순한 글이 될 수도 있지만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으며 나름 깔끔하게 매매가 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포스팅을 통해서 매매 사례를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데이타솔루션 스윙 매매 사례 - 안철수 IT 정책 기대감 썸네일
데이타솔루션 스윙 매매 사례 - 안철수 IT 정책 기대감 썸네일

과거 로보로보 차트 - 관점

로보로보 일봉 차트
로보로보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로보로보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로보로보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로봇 관련주들이 필자가 동그라미 친 구간에서 삼성전자가 로봇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뉴스를 통해서 큰 상승이 나타났으며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현시점까지 계속해서 삼성전자와 관련된 뉴스가 나오면서 지속적인 상승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과거 차트와 뉴스를 통해서 쉽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어떤 뉴스가 언제 나오고 또 그 뉴스로 종목이 언제 상승할지는 알 수가 없으나 재료의 일정이 있어서 재료가 소멸될 날짜가 이미 정해져 있다면 매매를 할 때 주의가 필요하겠지만 위와 같은 재료는 지속적으로 모멘텀이 살아있는 재료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이 계속해서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안철수 IT, 데이터 정책 관련주 또한 이러한 관점과 비슷한 흐름입니다.

 

반응형

 

로봇 관련주들이 삼성전자의 로봇 사업 집중이라는 모멘텀,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다면 데이타솔루션과 같은 종목들은 앞으로 정책이 시행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일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데이타솔루션 차트를 순서대로 보시면서 필자의 심리와 매매 관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데이타솔루션 매매 사례 소개

데이타솔루션 매매 일지 1)
데이타솔루션 매매 일지 1)

필자는 데이타솔루션이 정책 관련 종목이기 때문에 해당 종목을 매매하기 위해서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데이터솔루션의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인데 지금부터 순차적으로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데이타솔루션은 이전에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윗꼬리를 만들고 매물을 쌓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저 구간에서는 단타 매매가 가능했지만 실제로 본격적인 상승이 나타난 것은 대선 이후부터였기 때문에 필자는 대선 이후에 해당 종목을 보고 이전 매물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대선 이후 상한가를 보여준 흐름, 그 이후에 큰 거래량을 발생시키면서 매물을 소화하는 듯한 캔들이 나타나고부터 매매를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타솔루션 매매 일지 2)
데이타솔루션 매매 일지 2)

매물을 소화한 이후에는 계속해서 시원하게 상승하기보다는 윗꼬리를 여러 번 만들어주는 흐름이 나타났고 필자는 이런 흐름이 일부러 물량을 모으는 건지, 아니면 원하는 구간에서 주가를 올리기 위해 누르는 흐름인지 알 수 없어서 1차 매수를 진행했고 직전 상한가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체크하여 스탑로스 매도를 걸어두었습니다. 스윙 종목들의 경우에는 단태 매매를 진행하다가 손절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따로 대응하지 않아도 손절이 될 수 있도록 스탑로스를 활용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데이타솔루션 매매 일지 3)
데이타솔루션 매매 일지 3)

그다음 데이타솔루션이 조금씩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는데 정말 손이 근질거릴 정도로 소폭 상승이었고 이런 상승보다 더 큰 상승이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종목을 지속적으로 보유했습니다. 또 만약 이전에 대량 거래량이 발생했던 윗꼬리가 매물을 소화한 캔들이라면 이 정도 상승에서 마무리되지 않고 더 큰 슈팅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도 어느 정도는 갖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데이타솔루션 매매 일지 4)데이타솔루션 매매 일지 5)
데이타솔루션 매매 일지 4 ~ 5)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데이타솔루션을 매매한 차트 예시입니다. 필자는 데이타솔루션이 너무 긴 윗꼬리를 만들었고 추가적인 상승을 하려는 모습이 나타나지 않아서 동그라미 부분에서 전량 매도를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에는 5분 봉 상 흐름에서 지속적인 우상향을 만들어주는 모습에 계속해서 보유를 하려고 했지만 네모 박스 구간에서 추세를 이탈하는 모습이 나타났고 그다음 반등할 때 일부 비중을 축소하는 것으로 대응을 했습니다.

 

그 이후 조금 있다가 슈팅이 나올 때는 천천히 분할 매도를 진행했는데 아마 이때 매매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큰 변동성을 보이면서 매매를 하기 두려운 상황을 조성하였고 이때 필자는 최대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분할 매도를 진행했지만 상승 전에 비중을 줄인 행위, 또 급락하는 흐름에 겁을 먹어서 빠르게 매도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위 사례에서 필자가 말씀드린 것을 정리해보면 1차적으로는 먼저 재료를 체크한 후 차트를 분석하였습니다. 그다음 기대감이 살아있다는 확신과 차트의 모습이 좋다고 판단하여 차트상 손절라인에 대한 계획을 세운 후 매매를 했다는 것입니다. 로보로보와 데이타솔루션이 테마도 다르고 차트의 분위기도 다르지만 필자는 위와 같이 모멘텀이 살아있는 종목들은 앞으로도 계속 관심종목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매매할 기회를 준다면 한 번, 두 번 혹은 그 이상도 매매를 지속적으로 해볼 계획입니다.

 

데이타솔루션과 같이 고점에서 횡보하는 종목, 일부러 윗꼬리를 만드는 것과 같은 흐름, 이전에 매물을 소화하는 대량 거래량과 같은 캔들이 어떤 종목에서 발생할지는 알 수 없으나 이런 흐름은 매번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잘 체크하셔서 매매에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