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여러 가지 호재 뉴스와 이슈, 공시가 있지만 그중에서 매각이라는 재료는 종목들이 상승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호재 뉴스입니다. 매각 재료는 매각을 한다는 발표를 하는 시점부터 예비 입찰, 본 입찰 등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우리가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며 일정이 명확하게 정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여러 가지 재료보다 편하게 매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매각 이슈를 통해서 상승한 삼부토건과 휴림로봇을 매매한 사례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매각 재료의 경우에는 웬만해서는 대부분 상한가를 만들어내는 흐름이 강하기 때문에 빠르게 대장주를 찾아서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사례를 필자가 평소와 다르게 빠른 판단으로 매매를 해서 공부를 하실 때 아주 좋은 사례가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매번 이렇게 매매를 하는 것도 아니고 이전에 진행되었던 쌍용차에서는 1번만 매매를 해서 수익이 났던 기록도 있어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봐 말씀드립니다. 공부용으로만 참고해주시고 좋은 사례가 있다면 계속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과거 쌍용차 매각 이슈로 상승했던 에디슨EV에 대한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매각 재료 실전 매매 썸네일
매각 재료 실전 매매 썸네일

매각 재료의 크기와 일정

기업의 공개적인 매각은 시장에서 보통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으며 뉴스가 나온 당일 시간 외 단일가부터 큰 상승을 보여주게 되며 관련 종목들도 같이 상승하게 됩니다. 테마가 형성될 정도로 관련주가 많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매각을 진행하는 기업이 상장되어 있다면 해당 종목을 매매하시면 되고 매각을 진행하는 기업이 상장되어 있지 않다면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종목을 빠르게 찾아서 매매를 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가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찾으실 수가 있으며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승한 이후 다음날 정규장에서도 큰 상승이 나타나기 때문에 쉽게 종목을 찾으실 수가 있습니다. 매각이라는 재료가 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매각을 했을 때 인수자에 의해서 미래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여 지금보다 더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시장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주가는 실적이나 결과적으로 움직이는 경우보다 기대감, 가능성에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적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상승하지 않는 종목들도 많고 임상과 같이 성공 확률이 아주 낮은 시험에서 성공했다고 해도 주가가 오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정치인 재판의 경우에도 재판 결과가 좋게 나오던 좋지 않게 나오던 결과가 나타나는 날에는 항상 주가가 내리는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주가는 결과론적인 부분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기대감, 가능성에 움직이는 모습이 더 많이 나타나며 매각되는 기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이 때문에 시장에서는 삼부토건과 휴림로봇이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필자가 직접 매매를 한 부분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당일 매매를 했지만 앞으로도 예비 입찰, 본 입찰 등 여러 번의 매매 기회가 있기 때문에 일정이 나온다면 일정에 맞춰서 매매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매매를 해서 수익이 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으나 공부할 때 좋은 사례가 될 것 같다고 생각되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삼부토건 - 휴림로봇 - 실전 매매

삼부토건 매매 일지
삼부토건 매매 일지

삼부토건은 필자가 정규장이 시작된 후 9시 5분쯤 매수를 진행했고 7분에 바로 상한가에 들어갔습니다. 보통은 잡을 기회를 주지도 않고 바로 상한가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운이 좋게도 기회를 주어서 바로 매수를 했으며 2분 뒤 바로 상한가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필자는 최근 시장이 불안정한 점, 삼부토건이 일봉상 위치가 너무 저점에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 상한가에 바로 전량 매도를 했으며 그다음 2등주인 휴림로봇을 매매하러 종목을 옮겼습니다.

 

반응형

 

보통 1등,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면 2등주가 따라서 상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휴림로봇을 매매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만들기 위해 매매를 진행한 것입니다. 휴림로봇은 2번에 걸쳐서 매매를 진행했는데 삼부토건이 상한가에 들어간 직후에 1번, 또 삼부토건이 상한가에 안착하지 못하고 풀렸다가 다시 상한가에 들어갈 때 1번으로 총 2번의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휴림 로봇 매매 일지
휴림 로봇 매매 일지

위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휴림로봇은 총 2번에 걸쳐서 매매를 진행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 매수는 삼부토건이 상한가를 들어가는 시점에 바로 매수를 진행해서 단기 수익이 발생했으며 두 번째는 삼부토건이 상한가가 풀린 이후 다시 상한가에 들어가는 시점, 또 휴림로봇이 1분 봉상 단기 바닥을 잡아주는 구간에 분할 매수를 통해서 접근을 했습니다.

 

반응형

 

매각 이슈로 매매를 하는 것에 대해서 기술적인 차트 분석 관점으로 설명을 해드릴 수 있으면 좋겠지만 필자가 진행했던 매매는 차트로 설명이 되지 않고 단순히 재료의 크기만을 보고 진입한 것입니다. 매각에 대한 재료는 과거부터 종목들이 상한가에 안착하거나 장대양봉을 만들어주는 모습이 많이 나타나곤 했습니다. 삼부토건이 상한가가 풀리고 큰 하락이 나타난 후 다시 오후에 상한가를 들어간 것을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매각에 대한 이슈가 나오면 이렇게 관련 종목들이 큰 상승이 나오고 우리는 그런 것들을 뉴스를 보고 재료를 체크해서 매매를 하면 됩니다.

 

주식시장에서 롱런하시면서 매각에 대한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좋은 수익을 거둬가실 수 있도록 간단하게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더욱 분발해서 포스팅을 읽어주시고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독자분들을 위해 공부하기 좋은 사례들을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