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종가배팅은 우리가 오전 ~ 오후장에 매수를 하고 다음날 시초가에 갭 상승을 노리거나 익일 장중에 상승하는 흐름을 보고 매매를 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필자는 시장이 좋지 않을 때는 종가배팅을 잘하지 않지만 우크라이나 사태 악재가 어느 정도 해소되고 이제는 시장에 더 이상 충격을 주지 못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 다시 종가배팅을 통해서 수익을 챙기기 위해서 매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종가배팅 매매를 연습하는 과정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시장은 꾸준하게 변한다는 점, 투자자들이 공부를 하면서 투자자들의 심리가 변화한다는 점, 그로 인해 세력들이 종목을 다루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항상 일정 금액은 매매를 연구하는데 투자를 하고 그런 것들을 자료화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자 합니다.

 

매매를 연습하면서 돈만 잃고 실패하는 경우도 있지만 매매를 연구하면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내는 경우도 적지 않게 있습니다. 필자가 매매를 연구할 때는 100만 원이라는 소액으로 접근하며 큰 비중을 실어서 매매를 하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 전달드리는 것은 필자가 매매를 연구하는 과정을 소개해드리는 것이며 매매 방법을 소개해드리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아직까지는 자료를 수집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소개해드릴 정도의 매매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매매를 연구하는 관점 - 종가배팅 연구 - 유진로봇 썸네일
매매를 연구하는 관점 - 종가배팅 연구 - 유진로봇 썸네일

종가배팅을 연구하다

먼저 필자가 연구하는 관점을 소개해드리기 위해서 과거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매매를 연구하기 시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대략 일주일 정도 전부터 해당 매매에 대해 관심을 갖고 2번째 매매에 도전하고 있는데 첫 번째 매매는 어느 정도 성공적이었지만 두 번째 결과는 2022년 3월 18일의 시세를 보고 기대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대신정보통신 일봉 차트
대신정보통신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대신정보통신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가 이번에 연구를 하는 매매는 바로 위와 같이 갭상승이 크게 나온 종목들이 도지, 혹은 아랫꼬리가 있는 음봉으로 마무리를 했을 때 다음 날 갭상승이나 장중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고 그 목표 수익률은 2 ~ 3%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통계가 만들어질 경우에는 목표 수익률을 올려볼 수 있겠지만 지금부터 높은 손익률을 가지고 가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이 필자의 견해입니다. 그럼 대신정보통신의 분봉 차트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대신정보통신 매매
대신정보통신 매매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대신정보통신의 5분 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먼저 필자가 동그라미를 친 구간은 가상 매매를 진행했던 때이며 네모 박스 구간은 다음날 시초가에 갭상승이 나오거나 고점을 만들어둔 구간을 표기해둔 것입니다. 실제로 갭상승이 나타난 이후에 여러 번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 모두 작지 않은 수익을 안겨주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러한 모습을 보고 2022년 3월 16일에 시초가 단타 매매를 진행했고 하락하는 동안 계속해서 분할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약 5번의 매매가 이루어졌으며 다음 날 시초가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이후 시간이 조금 지난 후 갑자기 수급이 들어오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오길래 4번에 걸쳐서 분할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사실 위 매매를 보면 여러 번 매매를 했기 때문에 비중이 실린 것처럼 보이실 수 있지만 100만 원 전후의 금액만을 진입해서 매매를 한 것입니다. 어느 정도 하락이 나올지 알 수 없고 또 상승 시에는 어느 정도의 상승이 나올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분할 매매 관점으로 진입한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이러한 관점으로 실제 종가배팅을 진행했던 종목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유진로봇 일봉 차트유진로봇 분봉 차트유진로봇 시초가 매매
유진로봇 차트 예시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유진로봇의 일봉 차트, 분봉 차트, 그리고 필자가 시초에 매매했던 이력입니다. 대신정보통신을 보고 유진로봇의 경우도 동일한 흐름이 나타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시초 매매 이후 계속해서 흐름을 지켜보았습니다. 아직은 비중을 늘릴 때가 아니라고 판단했지만 확실한 비중 조절을 위해서 계좌를 다른 것으로 진입을 시도했습니다.

 

반응형

 

첫 번째 분봉을 보시면 대신정보통신과 위치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갭상승이 강하게 나타났고 아랫꼬리를 장 막판에 만들어주었기 때문에 장 막판에 진입을 시도한 것입니다. 갭 상승한 유진로봇이 2022년 3월 18일에 다시 한번 수익 기회를 줄지, 아니면 하락하여 저점을 이탈할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방법으로 매매를 연습하고 연구하는 것 자체가 매우 의미 있는 공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해당 흐름이 나오면 지속적으로 매매에 도전해볼 계획입니다.

 

여러분들도 매매를 연구하실 때에는 손실이 나면 주말에 커피 한잔 덜 마시고 수익이 나면 주말에 커피 한잔 마시러 가는 느낌으로 소액 매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필자가 매매를 연구하는 관점을 소개해드렸는데 매매에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 더 좋은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