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기준으로 개장이 되며 우리가 매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주식시장이 개장하지 않는 시간에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우리가 꾸준하게 수익을 내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매매를 준비하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수천 개 이상의 종목들이 등락을 보이게 되며 그런 종목들에 각각 여러 가지 뉴스가 나오면서 우리가 매매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러한 이유로 평일에 주식시장이 개장된 이후 주식시장이 마감하는 3시 30분까지 매매를 하시는 것 이외에도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할 수 있는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종목이 어떻게, 얼마나 상승과 하락을 만들어낼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이슈를 먼저 체크하고 종목들을 정리해두고 매매 계획을 수립한 뒤 매매를 하는 것과 아무런 준비도 없이 9시에 개장하는 동시에 종목을 찾아서 매매하는 것은 굉장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매를 준비하는 방법 - 주말에 해야 할 일 썸네일
매매를 준비하는 방법 - 주말에 해야 할 일 썸네일

매매를 준비하는 방법

필자가 생각하는 매매를 준비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우리가 부지런히 정보를 찾는다면 하루에 1시간 정도만 투자해도 충분히 매매 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또 장 마감 후 30분, 개장 전 30분 정도만 투자하셔도 매매할 종목과 본인이 고른 종목들을 매매할 때 손절, 익절, 매매 타점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30분이라는 시간은 필자가 특정한 시간이기 때문에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지만 필자는 30분이라는 시간 정도는 투자를 해야 시장의 방향성, 종목의 선택 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매매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여러 가지 커뮤니티와 동영상이 올라와 있는 곳에서 많은 정보를 수집합니다. 우리가 종목에 대한 뉴스를 하나씩 찾아보기 위해서 하나씩 검색을 할 경우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자주 보는 뉴스 플랫폼과 이슈가 너무 큰 특정 종목에 대한 뉴스는 직접적으로 찾아보시는 것이 좋지만 시장에서 매일 나오는 뉴스의 경우에는 다른 투자자분들이 잘 정리해주신 포스팅을 보면서 참고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포스팅을 보다가 '이 정보는 조금 더 검색을 해봐야겠다.'라고 생각하는 것들만 추가적인 검색을 진행하면서 전체적인 뉴스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뉴스 검색은 매일 개장 전, 장 마감 후 잠들기 전에 진행하는 편이며 뉴스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공부해보신 분들은 이러한 과정을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물론 뉴스를 본다고 해서 무조건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필자 또한 하루 종일 뉴스를 보고 개장할 때 매매를 해도 결국 손실로 마감하는 날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가 시장 전체적인 분위기를 알고 매매를 하는 것과 모르고 매매를 하는 것에 차이가 계좌에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필자도 여러 번의 손절을 거치면서 잘못된 습관을 하나씩 잡아나가고 있는데 이 부분은 눈에 바로 보이지 않지만 한 달, 1년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본인의 매매 습관이 하나씩 변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뉴스를 정리했다면 그다음은 당일에 이슈가 되었던 종목들을 중심적으로 살피면서 '왜 이 종목이 상승했는가?'를 공부해야 합니다. 필자는 어제의 관심종목이 오늘의 관심종목이 되고 오늘의 관심종목이 내일의 관심종목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즉, 강한 종목이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작업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종목이 왜 상승했는지 뉴스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것도 있고 뉴스 없이 단순 기술적 반등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종목들에 대한 관심은 우리가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찾는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상 당일에 이슈가 되었던 종목들의 복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주말, 공휴일 그리고 개장 전, 장 마감 후 잠들기 전에는 최소한 위와 같은 준비를 하고 매매에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러한 준비는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최소한의 준비이며 정보를 찾지 않고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보다 한 발짝 더 빠르게 진입하고 손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기도 하며 전체적인 분위기와 흐름을 읽어낼 수 있는 능력, 시장을 보는 눈을 조금씩 키워주는 안내판 역할을 할 것입니다.

 

주말에 뉴스를 읽으면서 간단하게 정리한 것이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참고하시어 매매를 준비하실 때 마인드 세팅에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