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무상증자 공시는 주식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상증자 발표 당일에는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하거나 상한가급 장대양봉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호재 공시인 무상증자를 한다는 발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목이 상승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특정 공시가 특정한 흐름을 만들어준다는 이론상의 개념을 정의할 수는 없지만 보통은 무상증자 공시가 발표된 후에는 상승하는 흐름이 많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무상증자 공시를 매매하는 필자의 개인적인 기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무상증자에 대한 기준은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이기도 하며 주식시장에서 많은 투자자분들의 동일한 기준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을 잘 읽어보시고 무상증자 공시가 발표된 때 매매 기준을 잡으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가벼운 마음으로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무상증자 발표 당일 매매 기준 - 개인 관점 - 썸네일
무상증자 발표 당일 매매 기준 - 개인 관점 - 썸네일

무상증자 공시 발표 당일 매매 기준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한 당일에는 종목들의 주가가 단 시간에 큰 폭으로 요동치면서 등락을 보여주게 됩니다. 물론 장 중에 공시가 발표되는 경우와 장 마감 후 공시가 발표되는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은 그와 무관하게 장중에 장대양봉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중에 무상증자 공시가 발표되면 수급이 몰리면서 큰 상승이 나타나기도 하며 장 마감 후 무상증자 공시가 발표되면 시간 외 단일가에서 거래정지가 된 이후 다음 날 갭상승 출발 후 상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호재 공시인 무상증자 발표가 나온 후에도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문에 필자는 무상증자 공시를 활용해서 매매를 할 때 분명한 본인만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필자는 무상증자 발표가 난 후 매매를 할 때 1 : 1 비율 이상, 즉 100% 이상의 비율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에만 매매를 한다는 기준이 있습니다. 물론 1 : 1 비율이 아니더라도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장대양봉을 만드는 종목들을 보면 100% 이상의 비율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 더 쉽게 이해를 돕기 위해서 몇 가지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상네트웍스 무상증자 공시대원제약 무상증자 공시
이상네트웍스와 대원제약의 무상증자 공시

위 예시 이미지는 이상네트웍스와 대원제약의 무상증자 공시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 공시 내용 중에서 1주당 신주배정 주식수라는 항목을 보시면 1주를 보유하고 있을 때 대략 0.11주, 0.03주 정도를 배정해준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0% 비율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1주를 보유했을 때 1주를 추가적으로 배정해주게 되는데 그것에 비해서 굉장히 비율이 작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럼 위와 같은 공시가 나온 후 두 가지 종목들의 차트에서는 어떤 흐름이 나타났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상네트웍스 대원제약 차트 비교
이상네트웍스 대원제약 차트 비교

예시 이미지 상단에 있는 종목은 대원제약이며 하단에 있는 종목은 이상네트웍스입니다. 두 가지 종목의 차트를 보시면 종가 기준으로 대원제약은 약 2.81% 상승이 나타났고 이상네트웍스는 2.07%의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평소 우리가 생각하던 무상증자의 흐름과 비교했을 때는 굉장히 작은 모습의 상승이 나타난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럼 이번에는 조금 반대로 1 : 1 비율 이상의 무상증자를 진행했던 종목들의 일봉 차트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 1 비율로 무상증자를 하는 것과 1 : 2 비율로 무상증자를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없다고 가정하고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위에서 보여드린 대원제약과 이상네트웍스 차트와는 조금 비교가 되는 흐름이라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러한 흐름이 1 : 1 비율 이상의 무상증자를 진행했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무상증자 상승 예시
무상증자 상승 예시

위 예시 이미지에서 상단에 있는 종목은 랩지노믹스이며 하단에 있는 종목은 선진뷰티사이언스라는 종목입니다. 두 종목 모두 무상증자 공시 발표를 한 후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을 보여주었으며 두 종목 모두 1 : 1 이상의 비율로 무상증자를 실시한다는 공시를 발표한 것을 어렵지 않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1 : 1 비율이 되지 않는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에도 주가가 큰 상승을 기록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사례는 찾아보기가 어렵고 위와 같이 상한가급 장대양봉이 나오는 경우나 상한가에 들어가는 종목들의 흐름을 보면 대부분 1 : 1 이상의 비율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시장에서 많은 투자자분들과 필자는 1 : 1 이상의 비율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공시를 보고 매매를 진행하며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상증자 실전 매매 - 플랜티넷 - 호재 공시 | SOM`s의 주식투자

뉴스 단타 매매 사례 공유 - 선진뷰티사이언스 - 피에이치씨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