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크라이나 사태와 동시에 물가 상승률이 전국적으로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주식시장 내 물가 상승과 관련된 종목, 곡물, 사료 관련주들이 큰 상승을 보이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리오프닝 관련주로 편입되며 소주의 핵심 재료인 주정 가격의 상승으로 주류 업체들이 소주값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는 소식을 발표하면서 주류 관련주로 주식시장에서 큰 상승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곡물난이 우려되며 상승했던 종목과 주류 가격 인상으로 인해 상승한 종목들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곡물난, 물가 상승 관련주와 주류 관련주로 편입된 종목은 많지만 실제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이목과 관심을 끌면서 상승했던 종목들은 극소수이기 때문에 관련주로 편입되었지만 관심을 받지 못하는 종목을 제외하고 대장주로만 매매를 하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관련주를 잘 정리하시어 매매에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가 상승 관련주 - 주류 가격 상승 관련주 썸네일
물가 상승 관련주 - 주류 가격 상승 관련주 썸네일

곡물, 물가 상승 - 주류 가격 상승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세계 밀과 옥수수 주요 수출국입니다. 국내 업계에서는 주로 사료용 밀과 옥수수를 수입하고 있는데 국내 사료용 밀과 옥수수, 대두의 연간 수입량은 약 1722만 톤이며 이 중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차지하는 비중은 10% 수준입니다. 이 때문에 곡물, 물가 상승 관련주로 편입된 종목들이 주식시장에서 큰 상승을 보였으며 많은 종목들 중에서 두 종목 정도로 압축된 모습에 강한 수급이 몰리면서 대장주는 상한가에 들어간 모습이고 나머지 종목들도 장중 장대양봉을 만들어내는 모습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주류 업체들이 소주값 인상을 더 이상은 미룰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주류 관련주로 편입된 종목들도 큰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소주의 핵심 재료인 주정 가격이 상승하며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위중증 환자의 비율이 적다는 이유로 위드 코로나가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리오프닝 관련주로도 편입되며 강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소주 이외에 맥주 등과 같이 다른 주류들의 가격 인상도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주류 관련주들은 계속해서 시장에 관심을 받을 수 있는 테마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곡물 - 물가 상승 관련주 대장주

곡물 - 물가 상승 관련주로는 총 세 종목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대장주로는 미래생명자원이 상한가를 들어간 모습이며 이외 팜스토리, 고려산업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미래생명자원과 팜스토리가 시장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큰 거래량,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상승을 보여주는 후발주가 없다면 이 두 종목으로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생명자원 (218150)

미래생명자원은 단미사료 등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사료 부문과 기능성 소재를 매입, 유통하는 식품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식시장에서 곡물난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곡물, 물가 상승 관련주 중 대장주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사태가 계속 심화될 경우 지속해서 강세를 보일 수 있는 종목입니다. 최우선 종목으로 체크하시어 매매를 해보실 필요가 있으니 계속해서 모니터링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팜스토리 (027710)

팜스토리는 LPC의 도축, 가공 능력과 위생, 규모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미래생명자원에 이어서 곡물, 물가 상승 관련주 중 2등 주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으며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미래생명자원이 너무 큰 상승이 나타났거나 상한가에 들어간 모습이 나타났다면 팜스토리를 중심으로 매매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미래생명자원으로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을 수 있지만 그 위치가 너무 부담이 된다면 그때 2등 주로 팜스토리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주류 관련 대장주

필자는 주류 관련 대장주로 한 가지 종목만을 보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에서 한번 큰 상승이 나왔고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했던 종목이 한 종목 정도가 더 있기 때문에 두 종목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대장주 위주의 매매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고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간다면 그다음으로 2 등주 매매를 추천드립니다.

 

제주맥주 (276730)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 기업입니다. 이번 주류 관련주로 편입된 종목 중 가장 큰 변동성을 보이면서 상한가에 들어갔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주류 관련주는 리오프닝 관련주와 크게 연관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계절 독감으로 관리하거나 위드 코로나가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시작에 작용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종목입니다.

 

무학 (033920)

무학은 부산, 경남, 울산을 대표하는 주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는 기업이며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 상품인 딱좋은데이, 화이트소주로 소주 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역 밀착 경영을 통한 높은 점유율을 유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무학의 경우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제주맥주에 비해서 현저하게 작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주류 관련주가 이슈가 되는 시점에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했던 이력이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소개해드립니다. 제주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게 된다면 매매를 해보실 수 있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매매를 보류하고 제주맥주를 매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