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투자자분들이 차트 분석을 할 때 사용하는 지표 중 하나로 강세약세라는 지표가 있습니다. 강세약세 지표를 사용하실 때 많은 투자자분들이 보통은 Para SAR 지표를 많이 사용하실 것입니다. 강세약세는 차트에 전체적인 색상을 입혀주는 느낌으로 조금 복잡해 보이실 수 있지만 본인이 매매하기를 원하는 구간에 명확하게 색상으로 표현해줌으로써 뇌동 매매를 최소화할 수 있고 확률 높은 결과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강세약세 지표를 장중에는 사용하지 않고 보통은 주말이나 공휴일, 장 마감 후 종목을 점검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중에 강세약세 지표를 사용하면 눈이 아파서 집중하지 못할 때가 있어서 아예 지우고 강세약세를 참고하여 관심종목을 추려낼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매하시는 분들의 성향에 따라서 강세약세의 쓰임이 다를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여러분들의 기준에 맞춰서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볼린저밴드를 사용하여 강세약세를 만들어볼 것입니다. 볼린저밴드는 상한선, 하한선, 중심선을 기준으로 매매할 수 있는 기법이 많이 있으며 볼린저밴드라는 지표 자체를 많은 전문가 분들과 투자자분들이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관점으로 강세약세에 대한 첫 포스팅을 볼린저밴드의 활용으로 잡고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강세약세에 대한 지표의 활용, 그리고 볼린저밴드가 아닌 다른 지표를 제작하실 때에도 기본적인 틀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끝까지 읽고 함수에 대한 공부가 되었다면 볼린저밴드가 아닌 지표도 충분히 수정해서 제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볼린저밴드 강세약세 썸네일
볼린저밴드 강세약세 썸네일

강세약세 만들기 - 기본 개념 정리

볼린저밴드 강세약세를 만들기 전에 먼저 강세약세를 만들 때 필요한 개념을 공부해보겠습니다. 강세약세를 특정 지표와 지표를 비교해서 제작할 수도 있고 주가와 지표를 비교해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조금 이해를 쉽게 도울 수 있도록 몇 가지 예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 위에 있을 때는 강세, 상한선 아래 있을 때는 약세
  •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 위에 있을 때는 강세, 하한선 아래 있을 때는 약세, 나머지는 공백

 

  • 1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있을 때는 강세, 1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보다 아래에 있을 때는 약세

 

위와 같이 주가와 지표를 비교해서 강세약세를 제작할 수도 있고 지표와 지표를 비교해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공통적은 것은 강세약세를 만들 때에는 비교 대상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볼린저밴드를 사용하여 강세약세를 제작할 때도 마찬가지로 비교 대상이 있어야 하며 이번 글에서 다룰 지표는 볼린저밴드 상한선과 주가(종가)를 기준으로 제작해볼 것입니다. 그럼 강세약세를 만들 때 기본적인 개념을 어느 정도 공부해보았으니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기준으로 한 강세약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반응형

 

볼린저밴드 상한선 강세약세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이용한 강세약세 지표를 만들어보기 전에 먼저 지표를 만들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함수를 간단하게 공부해보겠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이실 수도 있고 처음 보셨을 수도 있지만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때에는 함수를 외우는 것보다 눈에 익숙해질 때까지 많이 보시는 것이 좋으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볼린저밴드 중심선 : BBandsC(Period, D1)
볼린저밴드 상한선 : BBandsUp(Period, D1)
볼린저밴드 하한선 : BBandsDown(Period, D1)

부등호 : > , <

종가 : C
저가 : L
시가 : O
고가 : H

이번 수식을 제작할 때는 위에 있는 함수만으로 충분히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 함수 정도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제작을 쉽게 돕기 위해서 수식관리자 예시 화면을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예시 1)수식관리자 예시 2)수식관리자 예시 3)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

수식관리자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기본적인 지표와 조금 다르게 적어두었는데 이는 기본적인 틀에서 벗어나 지표변수라는 개념을 조금 더 활용도 높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다른 단어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지표변수는 개인이 본인의 색깔이 묻어나는 함수를 제작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며 관련 개념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위와 같이 수식 함수와 지표변수를 수식관리자 강세약세를 통해서 입력하시면 지표가 만들어지는데 수식에 이상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차트에 표현해보시기 바랍니다. 차트에 제작한 지표를 표현하면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 위에 있을 때는 강세 색상이 나타나고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 아래 있을 때는 약세 패턴이 나타나게 됩니다. 필자는 기본 지표 (20, 2)에서 (60, 2)로 표현을 해두었는데 이 부분 또한 여러분들의 입맛에 맞게 변형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볼린저밴드 강세약세 차트

볼린저밴드 강세약세 차트
볼린저밴드 강세약세 차트

볼린저밴드를 활용하여 만든 강세약세를 적용한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해당 차트를 보시면 강세 패턴이 나타나는 구간에서는 종목들이 보통 상승 파동을 만들어내고 약세 패턴이 보이는 구간에서는 하락 패턴이나 횡보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 지표를 기준으로 강세약세 패턴을 만들어보았습니다. 볼린저밴드가 들어가야 하는 구간에 다른 지표가 들어간다면 지표를 쉽게 변형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BandsUp이 아니라 EnvelopeUp 함수가 들어간다면 엔벨로프를 기준으로 하는 지표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을 잘 참고하셔서 여러 가지로 지표를 변형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