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차트로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 종목을 분석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조지표 중 하나가 볼린저밴드입니다. 볼린저밴드는 사용하시는 투자자분들의 매매 성향이나 과거 경험, 노하우에 따라서 분석을 할 때 다양한 관점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차트를 통해서 기술적 분석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활용도가 가장 높은 보조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볼린저밴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면 볼린저밴드의 특징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방향으로 매매에 활용해볼 수 있으며 주가의 변동성을 파악하거나 주가의 방향성을 어느 정도 예측해볼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보통 볼린저밴드를 단타 매매보다는 일봉상에 볼린저밴드를 설정한 후 스윙 매매를 할 때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볼린저밴드가 가지고 있는 특징 중에서 제일 기본이 되는 원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 것이며 분석을 하거나 사용하는 투자자마다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나 설명하는 것들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가진 원칙을 지키시고 중립적인 관점에서 좋은 정보만을 가져가시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썸네일

볼린저밴드의 기본 원리

볼린저밴드는 '존 볼린저'라는 사람이 개발한 기술적인 분석을 할 때 사용하는 보조지표입니다. 현재 볼린저밴드는 '시장에서 기술적인 분석가'들이 가장 신뢰하는 도구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투자자들이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지표입니다. 볼린저밴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90%의 확률인데 이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주가는 90% 이상 볼린저밴드 내에서 수렴과 발산을 반복하며 움직이게 된다.

 

반응형

 

이것이 바로 볼린저밴드가 가지고 있는 제일 중요한 특성이며 필자가 제목에서 말씀드린 90%의 확률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가 볼린저밴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과 하한선을 돌파, 이탈하는 것만으로 개념을 잡고 사용하는 것보다 볼린저밴드라는 기술적 지표 자체를 이해하고 볼린저밴드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통해 많은 예시들을 가지고 과거 차트를 공부하면서 활용하고 연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특징들이 있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원리 한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매매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해 한번 공부해볼 것이니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간단한 노하우도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90%의 확률 구간의 이해

필자는 앞에서 볼린저밴드 안에서 주가가 움직일 확률이 90% 이상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우리는 볼린저밴드 상한선 아래, 또 볼린저밴드 하한선 위에서 움직이는 주가를 보고 이러한 개념을 통해 '주가는 볼린저밴드 안에서 움직일 확률이 높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개념을 조금만 바꿔서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 아래 위치할 확률 90%
주가가 볼린저밴드 하한선 위에 위치할 확률 90%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할 확률 10%
주가가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이탈할 확률 10%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한 후 다시 상한선 아래로 내려올 확률 90%
주가가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이탈한 후 다시 하한선 위로 올라올 확률 90%

볼린저밴드 안에서 주가가 움직일 확률이 90% 이상이라는 결론을 가지고 우리는 위와 같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으며 이런 부분을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2가지의 결론을 내려볼 수가 있습니다.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돌파했을 때는 추가 상승할 가능성보다는 하락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주가가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이탈했을 경우에는 추가 하락이 나오기보다는 상승할 확률이 더 높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이런 이론과 관점은 볼린저밴드의 기본적인 원리인 '볼린저밴드 안에서 주가가 움직일 확률이 90%이다.'라는 기본 원리에서 도출 될 수 있는 것이며 이론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히 확률로 몇% 정도가 나올 수 있다.'라고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과거 차트를 보면 해당 관점이 맞을 때도 있고 맞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다만 조금 이해를 더 쉽게 돕기 위해서 한 가지 차트의 예시를 보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볼린저밴드의 상한선은 저항선 하한선은 지지선을 설명해주는 예시 차트 이미지

예시 차트 이미지를 보시면 차트에서 주가가 파동을 만들며 우상향을 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상향을 하는 과정 속에서 볼린저밴드와 캔들의 위치, 움직임을 자세히 보시면 보통 볼린저밴드 하한선 부근에서는 캔들이 잘 이탈하지 않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주가가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이탈했다고 하더라도 다시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필자가 동그라미 영역으로 보기 쉽게 표현해둔 구간은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주가가 돌파하거나 돌파에 실패하고 윗꼬리를 만든 캔들을 표현해둔 것입니다. 볼린저밴드 상한선 부근에 도달했을 때는 많은 윗꼬리가 발생하게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두 가지 관점을 실제 매매에 이용하고 있는데 물론 상한선에 도달하면 매도, 하한선에 도달하면 매수와 같이 단순하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한선 부근에서 주가가 형성되고 있다면 조금은 조심스럽게 매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반대로 주가가 하한선 부근에서 단기 바닥을 잡아주는 모습을 보인다면 매수를 고려하는 등의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사용 방법은 다른 보조지표나 거래대금, 주가의 방향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볼린저밴드로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주가의 방향성을 조금이나마 예측해볼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너무 기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라면 가볍게 보고 넘어겨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볼린저밴드와 주가의 방향성 - 볼린저밴드의 중심선

볼린저밴드는 총 세 가지 지표로 구성이 되며 그 구성은 볼린저밴드 상한선, 볼린저밴드 중심선, 볼린저밴드 하한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두 가지 세부적인 지표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과거 차트 예시를 보며 공부해볼 것입니다.

볼린저밴드로 이해하는 추세의 방향성 차트 예시

위 차트 예시는 필자가 볼린저밴드로 추세의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있는 관점을 표기해둔 차트입니다. 필자는 볼린저밴드를 통해 추세의 방향성을 파악할 때 보통 중심선과 상한선, 그리고 중심선과 하한선의 관계에 집중해서 차트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조금 쉽게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주가가 볼린저밴드 중심선과 하한선 사이에 위치할 때 

주가가 횡보를 하거나 상승을 하는 과정속에서는 보통 캔들이 볼린저밴드 중심선 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주가가 하락하며 캔들이 볼린저밴드 중심선을 이탈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추세가 하락으로 바뀌면서 하락이 지속될 수도 있다는 가정을 열어두고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는 것을 파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볼린저밴드 중심선을 이탈한 다음 빠르게 단기간에 다시 주가가 반등하여 중심선을 회복하는지 여부입니다. 만약 주가가 볼린저밴드 중심선을 회복한다면 다시 횡보나 상승 추세로 돌아설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높은 확률로 하락 추세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볼린저밴드 중심선과 상한선 사이에 위치할 때

주가가 상승을 하거나 횡보를 하는 과정 속에서는 캔들이 볼린저밴드 중심선 위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횡보하는 과정 속에서는 중심선의 위, 아래로 움직이는 모습이 발생할 수 있지만 상승하는 과정 속에서는 대부분 캔들이 볼린저밴드 중심선과 상한선 사이에 위치하게 됩니다. 우리가 볼린저밴드의 세부적인 지표를 통해서 상승 추세를 알아볼 수 있는 경우는 하락 추세를 멈추고 캔들이 차트상 볼린저밴드 중심선을 돌파한 후 중심선을 이탈하지 않고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해주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이제 주가가 볼린저밴드 중심선과 상한선 사이에서 움직이며 작은 파동을 그리면서 우상향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에도 단기 고점에 매수를 하여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분할 매수를 하거나 저점을 잡기 위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볼린저밴드에 대하여

지금까지 볼린저밴드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서 한번 공부해보았습니다. 이런 개념을 이미 알고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계실 수 있고 지금까지 공부하시거나 사용하시던 방식과 차이가 있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과 개념은 필자가 이해하고 있는 관점으로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보조지표는 말 그대로 매매를 할 때 보조적으로 도움을 주는 지표를 의미하기 때문에 누군가가 알려주는 개념보다는 본인의 경험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위 내용을 통해서 볼린저밴드에 대한 기준이 없으셨던 분들에게 기준이 될 수 있었다면 좋겠고 매매하시는게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될 수 있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간략하게 차트에 대한 글을 추천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들

단기 바닥은 모든 매매의 기본중의 기본 | SOM`s의 주식투자

리스크는 곧 기회 - 하한가 단타 매매 노하우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