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단타 매매, 스윙 매매 등 매매를 할 때 많이 참고하는 데이터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특히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분봉 차트를 참고하여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봉상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흐름과 호가창 등을 보면서 매매에 참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보통 일봉상에서 스윙 매매를 할 때 많이 찾는 패턴이 분봉상에서 나타났을 때 동일하게 매매가 적용될 수 있다는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우리가 차트를 분석할 때 일봉 차트, 혹은 분봉 차트에서 매매를 할 수 있는 패턴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쌍바닥 패턴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 이상의 반등을 보여주는 가격대를 지지라인으로 볼 수 있고 두 번 이상의 반등을 보여주는 패턴을 쌍바닥, 혹은 다중 바닥 패턴이라고 부르며 여러 번의 지지 구간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가정을 열어두고 매매를 해볼 수 있는 패턴입니다.

 

반응형

 

일봉 차트에서 쌍바닥 패턴이 발견되면 스윙 매매를 할 때 접근을 해볼 수 있으며 분봉 차트에서 쌍바닥 패턴이 발견된다면 단타 매매로 접근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 패턴을 보여주는 종목 중에서 이슈가 있고 수급이 살아있는 종목으로 매매를 한다면 더욱 확률을 높여서 매매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대명에너지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대명에너지는 2022년 5월 19일에 신재생에너지 테마가 강세를 보이면서 상한가에 들어갔던 종목인데 보통 전일자에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들은 다음 날 1번이라도 매매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니터링을 하면서 지켜보았습니다. 필자가 매매를 했던 관점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니 가볍게 읽어보시고 단타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분봉 차트 - 쌍바닥 패턴 매매 사례 - 대명에너지 - 썸네일
분봉 차트 - 쌍바닥 패턴 매매 사례 - 대명에너지 - 썸네일

대명에너지 매매 사례

매매 일지 1)
매매 일지 1)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대명에너지를 매매했던 매매 일지 차트 사례입니다. 예시를 보시면 총 두 번에 걸쳐서 매수를 진행했으며 단타 매매로 접근하여 수익실현을 한 것까지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대명에너지를 선택하여 매매했던 이유를 설명드리면 첫 번째는 대명에너지가 전일자에 상한가를 기록했던 종목이며 신재생에너지 테마 중에서 대장주의 흐름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다음 날에도 한 번 정도는 더 큰 슈팅을 보여줄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분봉상에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쌍바닥 패턴이 발견되었다는 점입니다.

 

반응형

 

이 두 가지 이유가 모두 만족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한다는 이유로 수급이 몰리지 않으니 당연히 쌍바닥 패턴이 만들어진다고 하더라도 슈팅이 아니라 저점을 이탈하고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일봉상에서는 쌍바닥 패턴이 조금 더 안정적인 상승을 보여줄 수 있지만 분봉상에서 쌍바닥 패턴이 만들어진 후 상승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시장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아야 하는데 시장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종목을 매매하는 방법은 당연히 전일자에 강한 흐름을 보였던 종목을 매매하거나 당일 상승하는 테마에서 매매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매매 일지 2)
매매 일지 2)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매매를 했던 구간에 패턴을 그려둔 예시입니다. 위 차트 예시에서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첫 번째는 쌍바닥 패턴을 보여주는 패턴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필자가 매수를 했던 구간의 거래량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수를 진행했던 구간에 거래량을 살펴보시면 이전에 하락하던 구간, 횡보하던 구간에서 발생하던 거래량보다 훨씬 많은 거래량이 터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터지면서 시장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종목을 매매해야 쌍바닥 패턴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올라가며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시장에서 관심을 받는 종목 중에서 매매를 할 때 신뢰도가 높은 패턴이 나타난다면 다른 종목들보다, 다른 패턴보다 더 수익을 챙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었던 종목들을 살펴보면 당일에만 기회를 주는 경우도 있지만 전날, 혹은 2 거래일 전, 혹은 최근 일주일 내 큰 거래량이 터지거나 큰 상승을 보여주었던 종목인 경우가 많습니다. 단타 매매를 할 종목을 고르실 때, 혹은 패턴을 찾아서 매매를 하실 때 이런 부분도 같이 체크해서 매매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