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기를 사용해서 본인이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을 검색하기 위한 검색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종류의 조건식을 제작해보고 다른 사람들이 제작해서 공유하는 조건식을 분석해서 어떤 관점으로 어떤 종목을 포착하는 것인지 분석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누군가가 공유해준 조건검색기에 보조지표가 있다면 그 보조지표를 일봉, 분봉에 직접 추가해서 캔들과 보조지표 사이의 관계도 분석해보고 어떤 위치에서 조건식에 종목이 검색될 수 있는지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독자분께서 질문해주신 부분을 사례 공유를 통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누군가에게는 쉽게 제작할 수 있는 검색기일 수도 있고 또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검색기를 많이 다뤄보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지만 처음 제작을 하시는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글, 그리고 이전에 소개된 글을 통해서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여러 가지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 또한 모든 검색기를 제작하지는 못하며 그동안 공부하고 분석했던 것들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상승 필수 조건 - 차트를 검색기로 - 사례 분석 썸네일
상승 필수 조건 - 차트를 검색기로 - 사례 분석 썸네일

Q & A 사례 소개 - 상승하기 위한 조건

독자분께서 질문을 주신 사항은 주가와 장기 이동평균선이 하락하는 과정 속에서 종목이 주가 하락을 멈추고 상승하는 모습으로 변할 때 이동평균선의 배열과 일목균형표와 주가의 관계에 대한 검색기 제작을 요청하셨습니다. 장기 이동평균선 사이로 주가가 들어가며 동시에 일목균형표 구름대 위에 주가가 형성될 수 있는 검색기 제작을 요청하셨는데 차트를 보시며 실제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로보티즈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
로보티즈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로보티즈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 차트 예시를 보면 주가가 하락하다가 상승으로 방향을 돌릴 때 나타나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차트 예시에서 확인할 수 있는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 장기 이동평균선의 역배열
  • 장기 이동평균선 사이로 단기 이동평균선 진입
  • 장기 이동평균선 사이로 캔들이 진입
  •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의 골든 크로스
  • 장기 이동평균선을 캔들이 상향 돌파하는 모습
  • 1년, 혹은 역사적 신고 거래량 발생

 

위 차트 예시 하나를 통해서 위와 같은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볼린저밴드, 일목균형표 등을 넣으면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추가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일목균형표의 위치를 확인했기 때문에 위 조건에 '주가가 일목균형표 구름대 위에 있다.'라는 조건을 추가해서 제작하는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먼저 조건검색기를 만들기 전에 위 차트와 같은 흐름이 왜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인지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주가가 오랜 기간 하락을 하게 되면 장기 이동평균선은 역배열로 배열되는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주가가 하락을 멈추고 상승으로 흐름을 바꾸게 되면 장기 이동평균선은 역배열 일 수 있지만 단기 이동평균선은 정배열로 배열이 바뀌며 장기 이동평균선을 지나서 위로 올라가는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사이로 들어가는 모습과 크로스 되는 모습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특징을 이용해서 검색기 제작에 접근하시면 보다 쉽게 검색기를 제작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한 가지 예시를 통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양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
우양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우양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 흐름을 보면 아직 주가가 단기간에 큰 상승을 하지는 않았지만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의 관계, 단기간에 신고 거래량이 발생한 것, 캔들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흐름 등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저 구간에서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할 수도 있고 중간에 다시 하락으로 전환할 수 있지만 분명한 것은 상승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모습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독자분께서 말씀하시는 흐름이 위와 같은 흐름이며 위와 같은 종목들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검색기를 제작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조건검색기 제작 - 개인 관점

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1)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2)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3)
조건검색기 제작 예시 이미지

필자가 앞서 설명드린 관점을 사용해서 제작할 수 있는 예시 조건검색기는 위와 같습니다. 각각의 검색기마다 서로 다른 종목이 포착될 수는 있으나 세 가지 검색기 모두 하락 구간에서 하락을 멈추고 상승으로 진입하는 초기 종목들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제작하시는 분들은 OR와 AND를 잘 보신 후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제작을 해본 관점은 총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장기 이동평균선을 캔들이 돌파하는 모습입니다. 캔들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했다는 것은 장기 매물을 뚫고 하락에서 상승으로 방향을 돌릴 수 있다는 의미이며 첫 번째 예시 이미지에 해당하는 검색기입니다. 120일, 240일, 480일 이동평균선 중에서 한 가지만 돌파해도 의미가 있기 때문에 모두 OR로 묶어서 제작한 것입니다.

 

반응형

 

두 번째는 주가가 장기 이동평균선 사이에 있는 경우입니다. 먼저 장기 이동평균선이 역배열로 되어 있다는 전제를 놓고 주가를 장기 이동평균선 사이에 넣고 배열하는 조건식을 추가한 것입니다. 이동평균선 종류 중 1일 이동평균선은 종가를 의미하기 때문에 이러한 의미로 1일 이동평균선을 넣은 것입니다.

 

세 번째는 이동평균선의 배열입니다. 단기 이동평균선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5일, 10일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사이로 들어가는 모습이며 주가는 선행하거나 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따라 들어가는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 세 가지 조건식은 모두 다른 종목이 포착될 수 있으나 기간을 두고 본다면 대부분 동일한 종목이 검색될 것입니다. 한 가지 주제를 통해서 다양한 관점으로 검색기를 제작해볼 수 있으니 위 예시를 통해서 여러 가지 조건식을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