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장중에 상한가를 터치한 종목, 상한가에 안착했다가 풀리는 종목, 혹은 쩜 상한가로 시가를 형성했는데 장중에 급락하면서 상한가가 풀리는 종목들은 항상 우리가 매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도 여러 가지 매매 사례를 지속적으로 포스팅하고 있는데 매매한 과거 사례를 보면 상한가에 안착했다가 상한가가 풀리는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가 굉장히 많다는 것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반응형

 

물론 상한가가 풀리는 종목을 매매했는데 손실을 입으시는 때도 있을 것이고 상한가가 풀리는 종목을 매매했는데 수익이 발생하는 때도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모든 종목이 우리가 쉽게 수익을 낼 수 있는 흐름을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기회가 왔을 때 집중해서 최대한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한가가 풀리면 단타 매매 기회가 생긴다 - 대원화성 | SOM`s의 주식투자

상한가 터치 종목 단타 매매 - 대성창투 사례 - 일봉 차트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위 포스팅은 필자가 과거에 상한가가 풀리는 종목으로 매매를 했을 때 소개해드렸던 매매 사례입니다. 단기간에 동일한 관점으로 여러 개의 포스팅을 소개해드릴 수 있는 만큼 이런 사례를 굉장히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꼭 공부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마 필자가 매매를 한 것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을 것이고 그런 사례까지 합하면 더 많은 기회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평화산업의 주가가 상한가에 안착한 후 상한가가 풀릴 때 매매를 했던 사례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상한가가 풀리는 시점에는 항상 기회가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고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상한가가 풀리는 종목 매매 - 직접 매매 해보자 - 평화산업
상한가가 풀리는 종목 매매 - 직접 매매 해보자 - 평화산업

평화산업 매매 사례

평화산업은 현대로템에 호재로 인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입니다. 현대로템이 폴란드와 17조 원 규모의 K-2 전자 공급 계약을 맺었다는 소식으로 상승했는데 평화산업은 현대로템에 K-2 전차 캐터필러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주로 묶여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다만, 현대로템보다 종목이 가벼운 소형주이며 시가 총액 자체가 굉장히 작기 때문에 더 빠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또 현대로템의 무기 수출 계약 규모인 17조 원은 단일 무기 수출 계약으로는 역대 최고 규모에 해당한다고 하니 이후에도 조금 더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평화산업을 매매했던 관점과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평화산업 분봉 차트 1)
평화산업 분봉 차트 1)

위 예시는 평화산업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일지 차트를 보시면 상한가가 풀린 이후에 천천히 상승하면서 상한가에 안착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네모 박스 구간에서 매매를 했기 때문에 1 ~ 2% 정도의 수익만 챙길 수 있었습니다. 동그라미 영역에서 매수를 할 수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거래량이 터진 것도 아니고 너무 짧은 시간 동안의 상승이라 쉽게 매수를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렇게 상한가가 풀리는 종목들은 고점에서 추락한 후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유 있게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집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포스팅, 그리고 평화산업까지 캔들 하나하나가 만들어가는 패턴은 모두 다를 수 있어도 전체적인 분위기와 흐름은 비슷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평화산업 분봉 차트 2)
평화산업 분봉 차트 2)

하지만 이런 공부를 할 때 한 가지 오류가 있습니다. 독자분들은 대부분 지나간 차트를 보고 흐름을 분석해서 매매를 하시게 되는데 위와 같이 지나간 차트만 보면 상한가가 풀린 다음 안정적인 흐름으로 우상향 하는 것을 보고 여러 번의 매매 기회가 있었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우리가 매매를 하다 보면 저점에서 매수하여 상한가 부근에서 매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동그라미 영역에서 상한가에 들어갈 것 같은 느낌을 받고 동그라미 부근에서 매수를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지나간 차트를 보고 우상향 하는 흐름을 추세선으로 그리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흐름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내가 매수를 한 구간이 고점이고 손절한 구간이 저점이라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반응형

 

필자 또한 동그라미 영역에서 매수를 하여 저점에서 손절한 사례도 많고 지금도 그런 실수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부터 이런 흐름에서 소액으로 연습을 했기 때문에 그나마 지금은 적은 실수와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내면서 매매 관점이 점점 좋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독자분들도 눈으로 위와 같은 차트를 보고 공부하시는 것을 포함하여 실제로 5만 원 ~ 10만 원이라도 매매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큰돈으로 하면 매매 관점이 아니라 단기 수익 금액에 휘둘릴 수 있으니 5 ~ 10만 원으로 여러 번 매매를 하시면서 -10%의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직접 매매에 도전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런 매매 관점을 연구하면서 손실 본 금액을 공부 비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만큼 적은 금액으로 연습하여 본인만의 매매 관점이 하나 만들어지면 그 매매 관점은 이론이 아니라 실전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시장에 지불한 손실금보다 더 큰 가치를 지니게 될 것입니다.

 

상한가 터치 종목 단타 매매 - 대성창투 사례 - 일봉 차트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말도 안되는 변동성이 나타나는 종목 - 양지사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