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우리가 매매를 할 때 가장 많이 보는 자료 중 하나가 바로 뉴스와 공시입니다. 어떤 종목에서 어떤 뉴스가 나왔는지에 따라서 주식시장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하기도 하며 특정 테마와 특정 종목이 상승하고 하락하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주말, 공휴일, 그리고 시장이 개장할 때부터 폐장할 때까지 수천 개 이상의 뉴스가 계속해서 나오게 되며 그 뉴스들로 인해서 많은 종목들이 급등락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러 가지 뉴스 중에서 호재 뉴스로 인식되고 있는 '세계 최초'라는 뉴스를 분석하는 관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독자분들 중 세계 최초라는 뉴스가 나왔는데 왜 주가가 분봉에서 잠깐 오르고 다시 내리는지, 찌라시라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진짜 뉴스인데 수급이 몰리지 않아서 그런 것인지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아마 많은 투자자분들이 이러한 뉴스를 보고 매수를 했다가 길게 윗꼬리를 만드는 흐름에 손실을 입은 경험이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찌라시일 수도 있고 찌라시가 아닐 수도 있지만 찌라시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가 고점에서 물려서 손절을 하는 이유는 찌라시 뉴스를 보고 매매를 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과거에 나왔던 뉴스가 다시 한번 재탕되고 그 뉴스를 본 개인 투자자들의 물량이 매수로 유입되기 때문에 잠깐 상승했다가 다시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주가는 해당 종목을 관리하는 세력들의 매수세가 유입되어야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뉴스 제목에 세계 최초라는 단어만 보고 매수를 하는 투자자들이 있다고 해서 주가가 상승하지는 않기 때문에 윗꼬리 달린 캔들, 분봉상에서 똥침을 찌르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세계 최초라는 키워드가 적힌 뉴스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필자의 관점을 한번 공부해보시고 이런 부분을 직접 차트로 돌려보고 직접 뉴스를 찾아보시면서 다음에 뉴스가 발생했을 때는 정확한 분석으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세계 최초 - 호재 뉴스 분석 관점 썸네일
세계 최초 - 호재 뉴스 분석 관점 썸네일

세계 최초 - 국내 최초 - 호재 뉴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뉴스 분석 종목은 세 종목입니다. EDGC와 바이오톡스텍, 그리고 EMW까지 2022년 2월 17일부터 2022년 2월 21일까지 뉴스를 띄웠던 종목들입니다. 필자가 일봉 차트, 분봉 차트, 뉴스 세 가지를 동시에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다만 뉴스 전문을 사용했을 때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뉴스는 제목만을 사용하니 필자가 설명드리는 부분을 참고하셔서 과거 일봉 차트, 과거 뉴스는 직접 HTS나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 플랫폼을 통해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면서 HTS로 특징주 뉴스를 많이 보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징주 뉴스는 이미 오른 종목, 오르고 있는 종목, 아직 오르지 않은 종목에서 다양한 뉴스가 나오게 됩니다. 다만 여기서 100% 호재라고 생각되는 키워드 중 하나로 세계 최초라는 키워드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세계 최초라는 뉴스 기사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필자가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종목 중에서도 2 종목은 세계 최초 기사를 띄우고 상한가를 들어가는 모습이 나타났지만 나머지 한 종목은 세계 최초라는 뉴스를 띄우고 상승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예시 이미지와 과거 이슈 날짜까지 같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EDGC - 2022년 2월 17일 - 세계 최초 뉴스

EDGC는 2022년 2월 17일에 '특징주, EDGC, 바이오쓰리에스 세계 최초 간편 가글형 코로나 진단키트 개발에 강세'라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이런 뉴스에 대한 투자자들의 심리는 분봉 차트에서 그대로 반영되었는데 일봉 차트, 분봉 차트, 그리고 그 당시에 나왔던 뉴스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EDGC 분석 예시
EDGC 분석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멀티 차트와 종합 시황 뉴스를 겹쳐서 보여드리는 화면입니다. 위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뉴스가 나온 시점의 분봉 차트 모습과 뉴스가 나온 시점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마 뉴스 제목만을 보신 분들은 해당 종목을 매수했다가 하락하는 구간에서 손실을 입으셨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뉴스를 자세하게 보시면 EDGC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이 아니라 세계 최초로 간편 가글형 코로나 진단키트를 개발한 바이오쓰리에스와 사업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는 내용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즉, EDGC가 개발한 것이 아니며 사업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는 것이 뉴스에 핵심 내용인 것입니다. 이때문에 당연히 주가는 소폭 상승했지만 제자리로 돌아가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렇게 똥침을 찌르는 종목이 있다면 뉴스 제목이 아니라 본문을 빠르게 읽어보시면서 흐름을 파악하시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상승할지, 재탕 뉴스인지 판단을 하시며 매매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

바이오톡스텍 - 2022년 2월 18일 - 세계 최초 뉴스

바이오톡스텍은 2022년 2월 18일에 세계 최초라는 키워드의 뉴스가 발생했습니다. 다만 EDGC와 동일하게 바이오톡스텍에서 진행된 이슈는 아니었으며 다른 기업에서 임상 3상을 준비한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다만 바이오톡스텍은 EDGC와는 다르게 상한가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이 때 상한가에 들어간 이유를 보시면 EDGC와 조금 다른 점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오톡스텍 분석 예시
바이오톡스텍 분석 예시

바이오톡스텍이 상한가에 들어간 이유를 살펴보면 투자사 아리바이오 세계 최초 경구용 알츠하이머 치료제를 美 FDA 3상 준비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바이오톡스텍은 2020년 9월에 아리바이오의 전환 사채에 투자한 이력이 있는데 이 부분을 뉴스 본문에서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EDGC의 경우에는 사업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이지만 바이오톡스텍은 지분 자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사실이 부각되어 단기 급등이 발생하며 상한가에 들어간 것입니다. 만약 EDGC도 바이오쓰리에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등의 뉴스가 나왔다면 추가적인 상승이 나왔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EMW - 2022년 2월 21일 - 세계 최초 뉴스

EMW는 2022년 2월 21일 세계 최초 뉴스가 나오면서 큰 변동성을 보여주며 바로 상한가에 들어간 종목입니다. 바이오톡스텍과 같이 단기 변동성을 보여주고 상한가에 들어갔는데 뉴스 제목을 살펴보면 'EMW 꿈의 배터리 공기아연 전지 상용화 난제 해결, 세계 최초 공기아연 전지 개발 부각'이라는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EMW 분석 예시
EMW 분석 예시

EMW의 예시는 앞에서 보신 EDGC와 바이오톡스텍. 두 종목 모두와 다른 내용입니다. EDGC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는 소식이며 바이오톡스텍은 투자사가 세계 최초라는 호재 뉴스를 만든 것이고 EMW는 위 두 종목과는 다르게 기업 자체에서 세계 최초로 공기아연 전지를 개발했다는 소식인 것입니다.

 

세 종목의 재료 중에서는 EMW가 가장 강한 재료라고 볼 수 있으며 상한가에 들어간 이후에도 계속해서 추가적인 상승이 나타날 수 있는 재료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세계 최초 뉴스 정리

세계 최초 뉴스는 위와 같이 직접 개발하거나 연구한 것이 아니라도 투자사라는 이유에도 상승할 수 있으며 제목만 보고 세계 최초라고 오해를 할 수도 있고 또 직접 개발하고 연구하여 상한가를 들어가는 종목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종목들의 뉴스를 제목만 보고 매수를 하기보다는 큰 변동성을 보여주는 3 ~ 10분 동안 뉴스의 본문을 빠르게 읽고 과거에 동일한 뉴스가 있었는지, 개발과 연구를 한 기업에 지분이 있는지, 투자한 이력이 있는지를 설명하는 내용을 찾아야 합니다.

 

바로 매수를 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지만 만약 세계 최초라는 호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이 본문에 있다면 웬만해서는 상한가, 혹은 장대양봉이 나오기 때문에 조금 늦게 진입하더라도 그런 내용을 확인하고 진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 최초 뉴스는 이 외에도 다양한 패턴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번 글에 이어 다음 글에서 해당 내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을 잘 읽어보시면서 과거 뉴스와 움직임을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