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수식관리자는 차트 위에서 기술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지표와 화살표를 제작해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여러 독자분들께서 질문을 주신 캔들의 등락률에 대한 함수를 설명드리고 등락률이 어느 정도 되는지에 따라서 어떤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지 설명드렸습니다. 우리가 아주 간단하고 쉬운 함수라도 메모를 해두지 않으시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것을 포함하여 앞으로 공부하시는 것들, 과거에 공부하셨던 것들을 언제든지 열어서 사용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도록 적어두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상한가 캔들과 하한가 캔들에 신호검색 화살표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에 하한가 화살표를 제작할 때에는 수치 값을 0.7로 사용할 수 있고 상한가 화살표를 제작할 때에는 수치 값을 1.3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신호검색 화살표를 제작하게 되시면 실제로 차트 위에 표현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주 극 소수의 종목들에는 화살표가 포착될 수도 있지만 아마 99% 이상의 종목들에는 화살표가 포착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그런 오류를 해결하고 상한가, 하한가 화살표를 제작하는 방법, 왜 오류가 발생해서 화살표가 포착되지 않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상한가 - 하한가 - 화살표 제작하기 썸네일
수식관리자 상한가 - 하한가 - 화살표 제작하기 썸네일

상한가 하한가 화살표 제작 오류

수식관리자 신호검색 화살표를 제작하는 기능을 통해서 상한가 캔들과 하한가 캔들에 화살표를 표현할 때 0.7과 1.3의 수치 값을 사용하면 화살표가 차트에 표현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오류에 대해서는 이전에 한번 언급을 드리긴 했는데 이번 글에서는 예시 이미지를 통해서 이해하시기 쉽도록 설명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호가창 예시 이미지 1)호가창 예시 이미지 2)
호가창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두 종목의 호가창 예시 이미지입니다. 호가창에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필자가 빨간색 박스로 표현해둔 호가의 등락률 단위입니다. 한 호가가 올라가고 내려갈 때마다 일정 퍼센트의 등락이 발생하게 되는데 문제는 이 등락률이 +30% 혹은 -30%를 맞힐 수 없는 등락률 단위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0.7과 1.3이라는 수치 값을 사용했을 때 상한가 캔들과 하한가 캔들에 화살표가 포착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상한가 종목 퍼센트
상한가 종목 퍼센트

위 예시 이미지는 상한가 종목 퍼센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우리가 1봉 전 종가에 1.3을 곱하면 30% 상승한 종목에 화살표를 표현하라는 의미가 되는데 실제 상한가 종목을 보시면 29.96%, 29.87%, 29.67% 등과 같이 제 각각 퍼센트가 다르고 30%를 딱 맞추는 종목은 찾아보실 수가 없습니다. 물론 주가가 10,000원에 시작을 해서 13,000원까지 상승을 했다면 정확하게 30%라는 수치가 맞춰지면서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지만 필자가 앞에서 99%는 신호검색 화살표가 포착되지 않는다고 말씀드린 것이 위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상한가 캔들과 하한가 캔들에 신호검색 화살표를 표현할 때 수치 값을 조금 다르게 사용해야 하는데 먼저 필자가 사용하는 수치 값을 소개해드릴 테니 한번 적용해보시고 여러분들만의 수치 값을 다시 한번 제작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상한가 - 하한가 - 화살표

먼저 필자가 상한가 캔들에 사용하는 수치 값은 1.293이며 하한가 캔들에 사용하는 수치 값은 0.713입니다. 두 가지의 수치 값은 상한가보다 살짝 작은 수치 값과 하한가보다 살짝 높은 수치 값인데 이 정도의 수치 값을 사용해야만 상한가 캔들과 하한가 캔들에 화살표를 오류 없이 표현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수치 값과 호가 오류에 대한 부분을 공부해보았으니 이번에는 상한가 캔들과 하한가 캔들을 제작할 때의 함수에 대해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상한가 캔들 함수 : C > C(1) * 1.293
  • 하한가 캔들 함수 : C < C(1) * 0.713

 

반응형

 

위 함수가 바로 상한가 캔들과 하한가 캔들에 화살표가 표현될 수 있도록 하는 함수 예시입니다. 고정적인 수치 값은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입맛에 맞춰서 추가적인 수정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차트 위에서 추가적인 수정을 쉽게 하시기 위해서는 지표 변수를 사용해주시면 되는데 지표 변수를 M, N으로 설정하셔서 C > C(1) * N과 같이 함수를 입력하신 다음 지표 변수 설정에서 N의 값을 차트 위에서 바로바로 수정하여 사용해보셔도 됩니다.

 

위 내용을 토대로 상한가, 하한가 캔들을 제작해보시고 추가적으로 좋은 정보 계속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수식관리자에 대한 공부를 하실 수 있는 글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며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