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단타 매매는 분봉 차트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단기적인 파동을 이용해서 매매하는 것이라면 스윙 매매는 일봉 차트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파동을 이용해서 매매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런 특징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스윙 종목들을 매수할 때 조금 더 안정적으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매매했던 스윙주를 매매한 구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매를 통해 수익을 냈던 종목은 켐트로스이며 해당 종목을 어떤 관점으로 매수했고, 또 분봉 차트상 어떤 구간에서 매수를 했는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고점에서 매도를 하지는 않았지만 대략 12%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던 사례이며 운 좋게 저점에서 매수한 사례가 되었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는 것이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을 수립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물론, 차트를 분석하는 투자자마다 개인적인 해석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것이 꼭 정답은 아니니 가볍게 참고용으로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윙주를 종가에 매수하면 좋은 이유 - 켐트로스 매매
스윙주를 종가에 매수하면 좋은 이유 - 켐트로스 매매

켐트로스 매매 사례

필자가 켐트로스를 매매했던 과거 사례에 대해서는 이미 포스팅을 통해 관점과 매매 이유를 설명해드렸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포스팅을 공유해드리면서 다시 한번 매매를 하게 되었던 재료에 대해서 언급드리겠습니다.

 

  • 2022년 8월 3일 - 켐트로스, 일본 독점 전기차 전해액 첨가제 국산화 성공... 현대차 공급 소식에 강세

 

필자가 켐트로스를 매수하기 전에는 해당 뉴스만 보도되었고 필자가 매수를 한 다음 날에는 추가적인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 2022년 8월 16일 - 켐트로스, 환경부 탄소배출권 제도 개선 협의체 신설에 강세

 

위 뉴스는 필자가 켐트로스를 매수한 다음 날 보도되었기 때문에 사실 매수를 했다는 관점보다는 종목을 보유할 수 있는 이유가 한 가지 추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과거에 켐트로스를 고점 박스 구간에서 매매했던 포스팅을 공유해드리면서 이번에 매매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고점 횡보 패턴에서 박스권 매매하기 - 켐트로스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차트의 관점에 대해서 공부하다 보면 추세에 대한 개념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세는 크게 상승 추세, 하락 추세, 그리고 횡보 박스 추세로 나눠볼 수 있으며 이러한

focus95.co.kr

 

필자는 켐트로스를 매매하면서 위 포스팅을 작성했고 포스팅 가장 하단에는 다음과 같은 글을 적어두었습니다.

켐트로스 포스팅
켐트로스 포스팅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1차 매매는 박스권 안에서 진행했으며 2차 매매는 박스권 돌파, 혹은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할 수도 있다는 가정을 열어두고 추가 매수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문구입니다. 실제로 필자가 매매를 했던 일지 차트를 보시면 박스권 돌파가 아니라 기준봉 중심선 부근에서 매수를 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올려드린 포스팅을 보고 매매에 참여하신 분들도 계셨을 텐데, 필자는 '이런 관점으로 매매를 한다.'는 것을 공부해보시고 직접 매매하신 것과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켐트로스 일봉 차트
켐트로스 일봉 차트

위 예시는 필자가 켐트로스를 매매했던 사례를 확인하실 수 있는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일봉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기준봉 중심선에서 추가 매수를 했으며 슈팅이 나타난 날에 전량 매도를 하면서 수익을 챙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략 2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무난하게 저점에서 추가 매수를 한 뒤 수익을 낼 수 있었던 사례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블로그를 통해 매매 사례를 공유하는 것을 보시면 보통 고점 횡보 패턴, 기준봉 패턴이 대부분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그중에서 기준봉 매매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는 흐름이니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켐트로스 분봉 차트 1)
켐트로스 분봉 차트 1)

그럼 이번에는 필자가 켐트로스를 매수했던 구간을 분봉 차트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필자는 첫 번째로 박스권 매매를 한 뒤 약 두 번 정도 켐트로스를 매수했고 약 2주 이상의 시간을 기다린 다음 슈팅에 전량 매도했습니다. 추가적인 슈팅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이후에도 매매를 해볼 예정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필자가 켐트로스를 매수했던 구간을 조금 더 자세하게 보여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이번 포스팅 가장 초반에 스윙 매매는 일봉 차트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흐름을 이용해서 매매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당연히 분봉 차트의 변동성에 휘둘리지 않는 매매를 해야 심리적으로 불안해하지 않고 매매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장중에 급등하는 흐름, 급락하는 흐름에 매수를 하는 것보다 종가 부근에서 천천히 매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종가에 갑자기 주가가 크게 상승한다면 저점에서 매수할 기회를 놓칠 수도 있지만 우리가 장중에 급등하는 흐름 안에서 매수할 경우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종가에 매수를 하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켐트로스 분봉 차트 2)
켐트로스 분봉 차트 2)

위 예시는 필자가 켐트로스를 매수했던 일지를 확인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필자가 매수한 구간(네모 박스)을 보시면 모두 종가 부근에서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만약 필자가 동그라미 구간에서 매수를 했다면 매수 이후 바로 급락하는 흐름 때문에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다른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해당 종목에 대한 악재가 있는지, 계속 찾아보면서 시간을 보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종목에 대한 확신, 혹은 여러 번의 추가 매수를 생각하고 있더라도 최대한 변동성이 작은 종가 부근에서 매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론 필자도 항상 종가에 종목을 매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관점으로 매수를 할 경우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그것을 소개해드리기 굉장히 좋은 사례라고 판단되어 이렇게 소개해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을 정리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점 횡보 패턴 매매 - 신규 상장주 - 범한퓨얼셀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고점 횡보 패턴은 거래량이 발생한 장대양봉이 출현했을 때 해당 장대양봉을 기준봉으로 설정한 후 기준봉의 종가 부근에서 횡보하는 흐름을 이용하여 매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자가 가장

focus95.co.kr

 

 

고점 횡보 패턴 매매 관점 - 미래나노텍 매매 - 팔면 날라가는.. | SOM`s의 주식투자

전자책을 업데이트하는 기간 동안 글을 적을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아서 오랜만에 매매 사례를 공유해드리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밀려있던 것들과 앞으로 매매한 것들에 대해서 다시 포스팅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