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종목을 고르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할 수 있는 관심종목을 선정할 수도 있고 뉴스와 공시와 같은 재료를 분석하여 관심종목을 선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 코로나19 종식을 바라보고 리오프닝 관련주들을 중장기 매매를 한다거나 시간이 지나면 해소될 수 있는 악재가 발생한 종목들을 천천히 기간을 두고 매수하는 등의 매매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기술적 반등을 중심적으로 보며 관심종목을 편입할 때 어떤 관점으로 종목을 찾는지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예시로 보여드리기 위한 종목들은 일부러 변동성이 큰 종목들을 기준으로 가져왔으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고 이런 느낌으로 기술적 반등을 해석할 수도 있구나라는 관점으로 가볍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시세가 나온 종목의 기술적 반등 - 차트 관심종목 썸네일
시세가 나온 종목의 기술적 반등 - 차트 관심종목 썸네일

시세가 나온 종목은 기술적 반등이 나온다?

필자는 단기간이던 장기간이던 시세가 나온 종목들은 항상 기술적 반등이 나올 확률이 매우 높다고 생각하면서 매매를 하곤 합니다. 추세가 유지되는 모습을 보이고 큰 상승이 나왔던 종목들은 대게 과거 차트를 돌려보았을 때 기술적 반등이 나왔던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는 종목도 있지만 만약 그런 종목들을 매수했다면 손절로 대응하면 되기 때문에 이전에 큰 시세가 나왔던 종목들을 기술적 반등을 이용하여 매매하며 충분히 나쁘지 않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필자가 보여드리는 종목들은 이전에 큰 시세가 나왔던 종목이기 때문에 아마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오랜 기간 동안 하셨던 분들이 아니더라도 한 번쯤은 보셨을 수 있던 종목입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삼성중공우 일봉 차트동신건설 일봉 차트코이즈 일봉 차트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좌측부터 삼성중공우, 동신건설, 코이즈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 세 가지 종목들은 단기간에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큰 시세를 만들어주었던 종목들입니다. 큰 시세를 만든 이후에는 최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났는데 필자가 최고점에는 파란색 박스로 표기를 해두고 기술적 반등이 있던 고점에는 노란색 동그라미로 표현을 해두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렇게 대시세가 나왔던 종목을 포함하여 꾸준하게 상승하며 고점을 높이는 종목들은 하락을 하더라도 다시 U, V자 모양으로 반등을 보여줄 확률이 높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위 종목들은 예시로 보여드리기 위해서 변동성이 큰 종목들을 가져왔는데 반등을 했던 구간의 저점과 고점의 구간이 짧아 보여도 50% 이상의 손익률이 나타나는 것을 차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런 상승을 100% 모두 가져가지는 못할 수 있지만 저런 구간에서 매매를 한다면 5 ~ 10% 정도의 손익률은 충분히 챙길 수 있기 때문에 필자는 대시세가 나왔던 종목들을 가지고 관심종목을 편입하신 후 차트가 하락을 멈추고 상승으로 방향을 돌릴 때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매매를 할 때의 기준은 투자자 분들마다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특정한 기준을 잡아드리기는 어렵지만 위와 같이 과거에 대시세가 나왔던 종목들의 차트를 계속해서 돌려보시다 보면 어떤 흐름에서 매수를 해야 하는지 대략적인 느낌은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흐름을 보여주는 종목을 잡아서 매매를 하시면서 본인이 정해둔 지지선을 이탈하면 손절로 리스크 관리를 하시면 되고 상승을 하면 분할 매도를 하면서 수익을 극대화시켜나가면 됩니다. 위와 같은 흐름을 보이는 종목들이 두 번째로 기술적 반등을 보이는 경우 그 변동폭이 작지 않기 때문에 기간 대비 큰 수익을 가져가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유앤아이 일봉 차트
유앤아이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2022년 3월 중순에 큰 상승을 하다가 고점을 형성하고 방향이 정해지지 않은 종목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 종목이 필자가 그린 방향 중에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지는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기술적 반등이 나왔을 때 다시 한번 큰 수익을 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위와 같은 종목들을 시세가 완전히 죽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하면서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한다고 하더라도 종목이 너무 단기간에 급하게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면 부담스러워서 매수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만약 매수를 하게 된다면 매매 일지를 소개해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위와 같이 대시세가 나왔던 종목들의 과거 차트를 공부해보신 후 최근 시세를 만들어주었던 종목들의 흐름도 같이 정리하여 관심종목에 편입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