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종목들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어느 정도 관심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는 종목들은 하루에 등락률이 5% 내외로 정말 작은 움직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단타 매매를 하는 것도 불가능하고 스윙, 중장기 관점으로 진입을 한다고 하더라도 지루한 흐름을 보여주기 때문에 장기간 돈이 묶이면서 지루한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매매를 할 때 투자자들에게 최소한의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들을 매일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시장의 주도주를 정리할 때 사용하는 조건식과 대상 변경에 대한 관점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을 보시고 여러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조건식을 추가하신 후 완성도 있는 조건검색기를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주로 코스피보다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중소형주를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코스피 시장에서도 큰 변동성을 보여주는 종목이 장중에 발견된다면 매매를 하기도 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코스닥 시장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이 큰 변동성을 보일 때에는 하루에도 10% ~ 30%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기 때문에 매매를 하기도 쉽고 반대로 큰 하락이 나올 때에도 낙주 매매 관점으로 접근해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 대장주 찾는 방법 썸네일
시장 대장주 찾는 방법 썸네일

거래대금 순위 조건식 사용

필자는 매매를 할 때 거래량이 아닌 거래대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주가가 한 방향으로 꾸준하게 상승하거나 꾸준하게 하락하는 경우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비례하지 않고 반비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종목에 돈이 들어온 것을 기준으로 판단하기 위해 거래대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과거 필자가 거래대금을 사용하는 이유를 언급드린 포스팅을 전달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대금을 사용하는 이유

 

주식시장에는 2000개가 넘는 종목이 상장되어 있으며 그중에서 대부분의 종목들은 작은 변동성을 보여주면서 매매를 하기 어려운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시장이 상승장 일 때도, 하락장일 때도 큰 변동성을 보이는 종목들은 소수이며 우리는 그 소수의 종목들을 가지고 매매를 해야 단기 변동성이 만들어내는 파동에서 수익을 만들어 내기가 수월합니다. 이 때문에 조건검색기를 사용하여 시장의 주도주를 찾기 위해서는 거래대금이 일정 금액 이상 발생하거나 전제적으로 거래대금 순위가 상위권에 있는 종목들을 가지고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건검색기 예시 - 거래대금 순위
조건검색기 예시 - 거래대금 순위

위 예시 이미지는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중에서 거래대금의 순위를 보여주는 조건식입니다. 주식시장의 방향성, 매매를 하는 시기와 시점에 따라서 시장에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날도 있고 거래가 적게 이루어지는 날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장중에 개별적인 종목을 찾을 때에는 평균 거래대금, 거래대금의 수치 값을 사용하지만 시장의 주도주를 찾는 검색기에는 보통 거래대금 순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검색기를 통해서 검색된 종목이 많다고 하더라도 매매를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필자는 거래대금 순위 50위까지 설정을 한 후 사용을 하고 있으며 50위까지의 종목을 검색하더라도 실제로 그 종목을 모두 매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된 종목들의 차트상 위치, 본인이 좋아하는 성격의 종목인지, 재료와 매매를 할 수 있는 모멘텀이 살아있는지 여부 등을 하나씩 점검해본다면 실제로 매매할 수 있는 종목들은 몇 가지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필자는 한 가지를 더 추가하게 되는데 바로 시장의 종류입니다. 코스피 종목들은 대부분 대형주가 상장되어 있고 시장에서 조금만 관심을 받아도 거래대금 순위 50위 안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코스피 종목을 제외하고 코스닥 종목만을 보는 경우도 있는데 이 부분은 대상 변경 설정을 통해서 변경하실 수가 있습니다. 시장을 선택하는 것은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며 투자자 본인이 선호하는 시장에 따라서 설정이 달라질 수 있으니 여러 가지 방향으로 설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기 대상변경 설정
조건검색기 대상변경 설정

조건검색기 상단에 있는 대상 변경을 누르신 후 전체로 체크되어 있는 박스를 체크 해제하신 후 코스닥 시장을 볼 수 있는 박스를 체크하시면 쉽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ETF, ETN, 스팩주 등을 체크하지 않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거래대금 상위 50위 안에 이러한 종목들이 들어갈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에 따로 체크를 하지 않으셔도 포착되지 않습니다. 다만 코스피 종목을 기준으로 매매하실 경우에는 ETF, ETN과 같은 종목들이 포착될 수 있으니 코스피를 기준으로 조건식을 제작하시는 분들은 따로 추가적인 체크를 하신 후 종목을 제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