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이후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으로 뛰어들면서 주식시장 자체에 거래대금, 거래량이 증가하고 종목들의 움직임이 과거보다 유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 투자자들이 신규 상장주 IPO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과거 비례 배정 방식 100% 주식 배정에서 비례 배정 방식 50%, 균등 배정 방식 50% 라는 배정 방식의 변화 때문에 공모주, 신규 상장주들도 전보다 더 유동적인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매매할 종목이 없다면 신규 상장주로 수급이 유입되고 신규 상장을 한 종목들은 뉴스, 이슈도 없이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주가가 상승하는 데 아무런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많은 투자자분들이 매매할 종목이 없을 때는 신규 상장주를 매매하기 위해서 과거 데이터와 이슈를 찾아보시거나 IPO STOCK이나 네이버 증권 등을 통해서 신규 상장을 했던 종목들의 상장일을 정리하고 계십니다. 이에 필자는 이번 글에서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신규 상장주를 찾는 방법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키움증권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번 글을 통해서 조건검색기를 통해 신규 상장주를 정리해보시면 되겠고 만약 키움증권을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고객센터를 통해서 HTS 내 신규 상장주 상장 일자를 체크할 수 있는 메뉴를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많은 투자자들이 찾는 메뉴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구성을 해두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IPO STOCK이나 신규 상장주에 대한 공부를 하실 분들을 위해서 몇 가지 포스팅을 전달드리면서 시작해보겠습니다.

 

 

신규 상장주 조건검색기 썸네일
신규 상장주 조건검색기 썸네일

신규 상장주 - 신규 상장 - 코넥스 이전 상장

키움증권의 조건검색기 메뉴를 통해서 신규 상장주가 언제 상장되었는지, 또 특정 기간 동안 상장한 종목들을 순서대로 나열하여 종목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 상장을 하는 종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 처음으로 상장하는 종목이며 두 번째는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을 하는 종목입니다. 어느 정도 요건이 충족되면 이전 상장을 할 수가 있는데 보통은 코넥스에서 이전 상장을 한 종목보다는 코스피, 코스닥에 신규 상장한 종목들이 더 큰 변동성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규 상장주들의 특징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추후에 포스팅을 통해서 언급을 드릴 테지만 간단하게 특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을 한 종목들의 경우에는 뉴스나 이슈, 종목에 호재가 없다면 단기 상승을 보여준 후 하락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코넥스 이전 상장 종목들의 경우는 하락으로 자리 잡는 경우가 많으며 '에브리봇'과 같은 종목처럼 '삼성전자 로봇 관련주' 테마에 엮이며 좋은 뉴스를 만든 종목들이 상승하는 흐름을 만들게 됩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코넥스 시장에서 이전 상장을 하는 종목들은 신규 상장주보다는 일반적으로 상장된 지 기간이 오래된 종목들과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반대로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처음으로 신규 상장을 진행하는 종목들은 뉴스가 있다면 말도 안 되는 가격 변동을 보여주면서 3일 ~ 10일 가까이 큰 상승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 메타버스 관련주로 엮인 맥스트SK바이오팜과 같은 종목들의 과거 차트를 보시면 신규 상장 이후로 큰 상승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들이 상승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이유는 특별한 이슈가 있어서가 아니라 단순히 신규 상장주라는 것이 이유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내용을 간단하게 참고하시고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조건검색기에 대한 부분을 참고하셔서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신규 상장주 검색기 만들기

신규 상장주 검색기 만들기 1)신규 상장주 검색기 만들기 2)신규 상장주 검색기 만들기 3)
신규 상장주 검색기 만들기

신규 상장주 검색기를 만들 때는 간단하게 한 가지 조건식을 넣어주신 후 대상 변경만 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조건식 검색란에 상장이라는 단어를 검색하시면 바로 상장일이라는 조건식을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상장일이라는 검색기를 통해서 1개월, 영업일 기준으로 20일이라는 조건을 설정한 후 검색을 해보시면 위와 같이 신규 상장 종목들이 포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 상장주 검색기를 통해서 조건을 검색하시면 코넥스에서 이전 상장한 종목들과 신규 상장 종목들이 같이 나타나게 되는데 보통은 거래량이 없는 종목들이 코넥스에서 이전 상장을 진행했던 종목들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또 추가적으로 ETF, ETN, 스팩주와 같은 종목들도 같이 나타나게 되는데 필자는 그런 부분을 잘 매매하지 않기 때문에 대상 변경을 통해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대상 변경에 대한 부분은 필자가 따로 포스팅을 올려드리겠지만 원하시는 것들을 체크해서 제외시킨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누군가가 설정한 것들이 모두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만의 기준에 맞춰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ETF와 ETN 등도 매매를 하실 분들은 체크를 해제하실 필요가 없지만 매매를 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체크해서 제외를 해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위 검색기를 활용하셔서 신규 상장주를 정리하시는 데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과거 필자가 올려드린 대상 변경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며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