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를 하는 것을 우리는 기술적 분석에 의한 매매라고 부르곤 합니다. 아무런 이유도 없이 상승하는 종목을 매매하거나 이전에 뉴스가 나왔지만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종목을 매매할 때 기술적 분석에 의거한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실제로 뉴스나 공시에는 크게 관심이 없고 차트만으로 매매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 만큼 기술적인 분석은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아주 의미 있는 매매 기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신풍제약우를 매매할 때 차트에서 어떤 부분을 보고 매매를 했는지 차트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풍제약과 신풍제약우를 비교하다가 계속해서 신풍제약우가 강한 흐름을 보였기 때문에 신풍제약의 흐름을 체크하지 않고 신풍제약우를 매매했는데 이번에는 신풍제약을 매매했다면 더 큰 수익이 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필자가 매매를 한 날짜는 2022년 3월 17일이니 그 부분을 참고해서 포스팅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쌍바닥 그리고 고점 돌파 시도 흐름 - 신풍제약우 썸네일
쌍바닥 그리고 고점 돌파 시도 흐름 - 신풍제약우 썸네일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좋은 조건

차트를 통해서 기술적인 분석을 할 때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좋은 조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호가창을 보면서 큰 물량이 들어오는 것, 당일 고점, 혹은 전고점을 돌파하는 흐름, 갭하락으로 출발하여 전일 종가를 돌파하는 흐름, 쌍바닥이나 다중 바닥을 보여주면서 우상향을 만들어내는 흐름 등이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요인이라고 분석할 수 있는 흐름입니다. 필자는 이번에 신풍제약우를 매매하면서 이런 세 가지 흐름이 모두 다 나왔다고 판단했으며 그러한 이유로 포스팅을 통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신풍제약우 차트 예시 이미지신풍제약 차트 예시 이미지
신풍제약우와 신풍제약의 차트 예시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신풍제약우의 1분 봉 차트와 신풍제약의 1분 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최근 신풍제약우의 흐름이 더 강하다는 이유로 원래는 우선주를 잘 매매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신풍제약우를 선택하여 매매를 진행하였습니다. 큰 수익은 아니지만 좋은 흐름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매매를 진행했고 결론적으로 간식거리를 사 먹을 수 있는 정도의 수익이 나왔습니다.

 

반응형

 

먼저 신풍제약우의 차트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풍제약우는 -1 ~ 2% 사이로 하락 출발을 했으며 시초에 큰 하락이 나와서 장중 -10% 이상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저점 매수, 혹은 비중 조절을 위한 물타기 매수 물량이 들어왔는지 바닥을 다지고 다시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도 -10% 지점에서 관심을 가지긴 했지만 더 하락할 수 있다는 두려움, 또 로봇 관련주를 쳐다보느라 사실 관심 밖의 종목이었습니다. 다만 신풍제약우가 다시 바닥을 다지고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 때도 다른 종목을 보고 있던 터라 바로 매수를 진행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미 상승한 이후에 보았기 때문에 차트를 띄워두고 모니터링을 진행한 것입니다.

 

그다음 다시 쌍바닥을 만들고 상승하며 당일 고점과 전일 종가를 한 번에 돌파하는 모습을 보고 바로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매수가 조금 늦어지긴 했지만 단시간에 바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기 때문에 약 2.5% 정도의 수익을 챙겨서 마무리를 했던 매매입니다. 신풍제약은 매매하지 않았지만 보통 우선주와 보통주는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따로 소개를 해드리기 위해서 같이 차트를 보여드린 것입니다.

 

필자가 이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가 기본적으로 차트를 공부할 때 익혀두었던 개념이 이런 관점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것들을 차트에서 찾아낼 경우 매매에 분명히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여러 가지 관점으로 매매를 할 수도 있고 저점에서 매수하여 필자보다 더 큰 수익을 거두신 분들도 분명 계실 것이며 항상 이슈가 되던 종목이니 오늘도 오를 것이라는 관점으로 접근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떤 매매 방법이던지 본인이 매수를 할 때 분명한 관점, 이유, 근거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매수를 해서 수익이 나면 그때 이유를 맞춰서 이야기하고 손실권으로 들어가면 오를 것이라는 희망적인 기대감으로 종목을 보유하는 습관이 반복되면 꾸준하게 계좌를 불려 나갈 수가 없습니다.

 

반응형

 

이번에 소개해드린 개념은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개념이지만 또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기도 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매매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