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로 기술적 분석을 하실 때 많은 보조지표와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로 제작한 기술적 지표, 화살표 신호검색, 강세약세 패턴 등을 제작하여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수많은 보조지표 중에서 엔벨로프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이번 글에서는 엔벨로프가 차트에서 구현되는 원리와 엔벨로프의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보조지표가 차트에서 어떤 원리로 구현되는지를 공부하신다면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통하여 지표를 제작하실 때나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또 매매를 하시면서 엔벨로프 지표를 어떻게 사용할지 등의 계획을 세울 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엔벨로프의 기본적인 사전적 개념부터 지표가 구현되는 원리, 또 지표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부분을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것은 필자의 주관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필자와 관점이 다르신 분들은 본인의 관점이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글을 편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엔벨로프 지표 썸네일
엔벨로프 지표 썸네일

엔벨로프의 기본적인 개념

엔벨로프의 사전적인 정의는 엔벨로프의 중심선과 이격도를 나타내는 지표라는 의미입니다. 엔벨로프의 중심선에서 15%라는 퍼센트를 설정하면 중심선으로부터 15% 위에는 엔벨로프 저항선이 만들어지고 중심선으로부터 15% 아래에는 엔벨로프 지지선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즉, 중심선과 몇 % 정도의 차이를 만들어내는지에 따라서 엔벨로프의 저항선과 지지선이 표현되는 구간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엔벨로프의 원리 차트
엔벨로프의 원리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엔벨로프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분홍색 선의 등락률을 체크하시면 엔벨로프의 저항선이 그려지는 구간과 엔벨로프의 지지선이 그려지는 구간을 쉽게 파악하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가 정확하게 선을 그려두지 못하여 위와 같이 표현되는데 대략적으로 15% 정도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차트에 표현된 보조지표의 수치 값을 확인해보시면 엔벨로프(20, 15)라는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즉, 20일 기간을 기준으로 한 엔벨로프 중심선에서 15% 위에는 저항선이 나타나고 15% 아래에는 지지선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엔벨로프 보조지표가 차트상에 표현되는 원리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엔벨로프의 기본적인 특징은 박스권 매매를 사용할 때 많이 활용됩니다. 물론 필자를 포함하여 많은 투자자분들이 박스권 매매를 하기 위해서 엔벨로프 지표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사전적인 정의이기 때문에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엔벨로프 기본 - 박스권
엔벨로프 기본 - 박스권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엔벨로프(20, 15)를 표현한 지표입니다. 위에서 박스권의 흐름이 정확하게 캔들이 부딪혀서 나타나지는 않지만 엔벨로프의 지표로 박스권 매매를 할 때 저항선과 지지선이 일정하게 만들어지는 모습이 나타나기 때문에 엔벨로프 지지선에서 매수하여 엔벨로프 중심선, 저항선에서 매도하는 전략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지선이 하락하는 경우에는 저항선에서 매도를 한다고 하더라도 손실로 마무리가 될 수 있고 지지선까지 하락하지 않고 중심선과 저항선 사이에서만 주가가 형성되는 경우에는 매매가 어려울 수 있지만 이것이 엔벨로프의 기본적인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엔벨로프 지표의 설정

엔벨로프 저항선엔벨로프 중심선엔벨로프 지지선
엔벨로프 함수 예시

위 세 가지 예시 이미지는 엔벨로프 지표의 함수 예시 이미지입니다. 저항선부터 지지선까지 실제로 엔벨로프 함수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우리가 보조지표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수치 값을 조정할 때마다 차트에 어떻게 표현될 수 있는지 그 원리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미 앞에서 엔벨로프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저항선과 지지선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공부하셨기 때문에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먼저 엔벨로프의 중심선은 Percent의 수치 값을 아무리 변경해도 중심에 위치하게 됩니다. Percent의 수치 값을 변경하면 저항선과 지지선의 위치가 바뀌게 되는데 이때 어느 정도의 수치 값을 설정하는지에 따라서 저항선과 지지선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치 값이 크다면 위아래로 지표가 많이 벌어지는 모습이 나타나게 되며 수치 값이 작으면 중심선과의 거리도 짧아지고 저항선과 지지선이 가운데로 모이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원리를 통해서 엔벨로프 지표를 통해서 매매에 활용도 해볼 수 있고 매매 기법을 연구하여 사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엔벨로프 지표의 사용 - 개인 관점

지금부터는 필자가 엔벨로프를 사용할 때의 개인 관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엔벨로프 지표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하락하는 종목을 찾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10일 동안 20% 하락한 종목이 있다면 평균적인 흐름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하락폭이 큰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천천히 하락하는 종목들은 엔벨로프 하한선에 닿지 않고 빠르게 하락하는 종목만이 엔벨로프 하한선에 닿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수식관리자 화살표를 제작하거나 조건검색기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엔벨로프(10, 20)를 하향 이탈할 때, 주가가 엔벨로프(10, 20) 아래에 있을 때를 검색할 수 있는 조건식을 제작하셔서 사용하신다면 매매를 하실 때 빠르게 하락한 종목들을 기준으로 먼저 종목을 골라서 매매해볼 수 있고 이런 종목들은 낙주 매매의 관심 종목이 되며 기술적 반등을 기대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런 관점 외에도 다양하게 엔벨로프 보조지표를 이용한 매매가 있지만 간단하게 필자가 사용하는 관점을 한 가지 공유드려봤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