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전쟁을 이어가는 동안 우크라이나가 공격에서 버티며 필요한 자금이 1개월에 6조 원 정도라고 알려져 있으며 전쟁에서 파괴된 시설, 인프라, 환경 등을 복구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금은 대략 630조 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물론 대략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언제쯤 전쟁이 마무리될지는 알 수 없으나 전쟁이 마무리가 되는 시점까지, 또 전쟁이 마무리된 후 대대적인 재건 작업에 들어갈 때까지 우리가 지켜봐야 할 테마가 한 가지 있습니다.

 

우리가 지켜봐야 하는 테마 중 한 가지는 바로 우크라이나 관련 테마주입니다. 이 외에 물가 상승, 비료 사료 관련 테마, 국제 유가 관련 테마 등도 러시아의 경제 제재로 인해 전쟁 이후에도 지속적인 흐름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비용이 천문학적이라는 점, 또 재건이 진행되는 기간이 굉장히 길어질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재건 관련 테마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반응형

 

물론 관련 테마주들은 이미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거나 신고가를 경신하고 하락으로 들어가고 있기 때문에 매매를 하기는 조금 어려울 수 있다고 보이지만 재료의 모멘텀이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직까지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 중에서 우리가 지켜볼만한 종목 6 종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종목들을 잘 체크하셔서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매번 대장주가 바뀌는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대장주를 빠르게 찾으시는 것도 중요하고 새롭게 부각되는 종목도 앞으로 많이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같이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 재건 테마 대장주 6 종목 총정리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 재건 테마 대장주 6 종목 총정리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주 정리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주로 처음 부각된 종목은 대모와 현대에버다임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종목들이 추가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만들어졌고 그 상승 이유를 들여다보면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로 편입되었다는 이유를 어렵지 않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우크라이나 관련 테마주는 총 6 종목이며 각 종목들은 모두 차트에 기대감이 살아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잘 체크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모 (317850)

대모는 굴삭기 어태치먼트인 유압브레이커, 퀵커플러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대모에서 생산하고 있는 굴삭기용 어태치먼트는 굴삭기에 탈부착하여 조작자가 원하는 기능을 부여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대모는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중에서 가장 빠르게 상승을 보여준 종목이며 필자가 포스팅을 하는 시점에도 강한 상승 흐름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1순위 관심종목으로 볼 수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대모는 건설기계 제조 전문 기업이라는 점에서 우크라이나 관련 테마주로 편입되었습니다.

 

현대에버다임 (041440)

현대에버다임은 중고 중장비를 유통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현대에버다임은 콘크리트 펌프트럭, 어태치먼트, 락드릴, 소방차, 타워크레인, 발전기, 락툴 등의 제조 판매와 중장비 매매 및 파일, 토목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며 이번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로 편입된 이유는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 중에서 '콘크리트 펌프트럭, 타워크레인 등과 같은 토목공사 사업을 영위한다는 점'이 부각되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도화엔지니어링 (002150)

도화엔지니어링은 종합건설 엔지니어링 기업입니다. 또 도화엔지니어링은 우크라이나에서 사업을 하는 국내 엔지니어링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가가 큰 상승을 보여준 후 다시 큰 하락을 보여준 종목이기 때문에 시장 투자자들의 관심이 멀어졌을 수도 있지만 도화엔지니어링은 '과거 2020년에 우크라이나 도로국으로부터 키예프, 오데사 구간 도로 재건 감리 사업을 수주받았지만 지금은 잠시 중단된 상황'이기 때문에 다시 상승하는 흐름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두 가지 이슈가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잘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혜인 (003010)

혜인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과 발전기, 물류장비 등과 관련된 부품을 공급하거나 정비하는 기업이며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 임대사업자, 선박 건조업체 등이 있습니다. 혜인은 '굴착기, 불도저 등 건설기계 공급을 하는 것에 있어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점' 때문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종목입니다. 신규 테마주로 편입된 종목 중에서는 굉장히 강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잘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스코 (058730)

다스코는 도로안전시설 전문 기업이며 우크라이나 관련주 중에서 가장 큰 변동성을 보여주며 우상향 차트를 만들어가는 종목입니다. 다스코는 '도로, 교량 등 안전시설 분야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또 다스코라는 기업이 도로와 교량 사업부문에서 글로벌 시장 진출이 가능하다는 기대감도 주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위 부분까지 같이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KH 건설 (226360)

KH 건설은 토목, 건축 파일공사 및 관련 기술과 자문, 그리고 서비스업과 토공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KH 건설은 '우크라이나 재건 공동 대책 위원회에 참여한다는 소식으로 관련주에 편입'되었으며 가장 마지막에 상승이 시작된 종목이며 다른 종목과는 다르게 신고가가 아니라 바닥권에서 상승이 시작되는 종목이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모니터링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정리

지금까지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에 대해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위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앞으로 오랜 기간 동안 상승 파동을 보여주는 테마주를 매매하실 때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편입되는 내용이 있거나 중요한 사항이 있다면 다시 포스팅을 통해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