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시작된 지 어느덧 1개월 이상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하여 전 세계 각국에는 물가 상승, 국제 유가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이슈가 부각되며 문제가 일어나고 있지만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사망하고 다수의 인프라 시설이 파괴되면서 우크라이나의 재건을 위한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쟁으로 인해 파괴되었던 인프라 시설과 환경 등이 재기능을 할 수 있도록 복원을 하는데 까지는 대략 600조 이상의 비용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물론 이런 부분도 아직까지는 전쟁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대략적인 수치에 불과하며 앞으로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할 시에는 더 많은 비용이 투입되어야 한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전 세계 각국에서 우크라이나 재건에 도움을 주려는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들이 형성되며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주를 소개해드리기 전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의 개념을 가볍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어느 정도로 심각한 상황인지 대략적으로 체크를 해주신다면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를 매매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실제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주들은 이미 고점에서 움직이고 있지만 계속해서 새로운 종목들이 부각되며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고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고 필요하다면 고점에서 매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번 테마 개념을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내용을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테마 개념 정리 - 재건 관련 이슈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테마 개념 정리 - 재건 관련 이슈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이슈

필자는 앞에서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해서 대략 600조 이상의 비용이 필요하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발표한 바에 의하면 구체적인 비용은 대략 632조 정도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한국 정부의 1년 예산이 대략 607조 원이라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우크라이나 재건 비용이 한국의 1년 치 예산 비용보다 더 높다는 것을 쉽게 이해하실 수가 있습니다.

 

물론 위 수치는 어느 정도 대략적인 피해 규모를 계산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수치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피해가 계속해서 만들어진다면, 또 원자재 가격 및 재건에 필요한 다양한 재화들의 가격 상승이 추가적으로 나타난다면 더 많은 재건 비용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발표된 사항 중 우리가 체크해볼 수 있는 사항으로는 우크라이나 재건 비용 이외에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공격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서, 혹은 버텨내기 위해서는 대략 1개월마다 6조 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재건 비용이 600조 원인데 여기서 추가적으로 전쟁이 끝나기 전까지 매월 6조 원 정도의 자금이 추가적으로 투입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 세계 각국에서 우크라이나에게 여러 가지 방향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는 상황이지만 모든 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 정도로 계속해서 지원을 해주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고통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처음 우크라이나 관련 테마주로는 대모, 현대에버다임이 대장주로 부각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만들어졌는데 우크라이나 재건에 관련된 이슈가 계속해서 부각되며 새로운 종목들이 신규 테마주로 형성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종목 이외에 추가적으로 여러 가지 종목들이 신규 테마로 형성될 예정이며 이런 테마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끝나도 상승할 수 있는 모멘텀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고점에서도 과감하게 매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들의 특징을 보면 하루가 멀다 하고 대장주가 빠르게 바뀌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종목들을 모두 체크해두고 강한 흐름을 보이는 종목은 어떤 종목인지 체크를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테마주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다뤄보도록 하고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 개념에 대해서 가볍게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