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많이 사용하시는 조건식 중 '이동평균 이격도'라는 조건식이 있습니다. 이동평균 이격도는 이동평균선과 이동평균선 사이의 이격도나 주가와 이동평균선 사이의 이격도를 놓고 서로 가까워졌는지, 멀어졌는지를 판단해서 조건식에 종목이 포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최근 필자에게 질문을 해주신 분이 계셔서 그 사례로 여러분들께 공유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조금 더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질문 사항부터 필자가 해드린 답변까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이동평균 이격도 조건식 썸네일
이동평균 이격도 조건식 썸네일

Q & A 내용 정리 - 해석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궁금하신 점이 있어서 문의를 주셨던 분이 계십니다. 질문을 주신 분의 질문 내용은 '검색식에서 예를 들어 주가가 이동평균선 2% 이내 근접은 -2% ~ +2%에 근접하는 종목들을 찾아주는데 이 범위를 -2% ~ 0%, 0% ~ +2%와 같은 방식으로 나눠서 설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이 질문을 보면 주가와 이동평균선 사이의 간격으로 종목을 찾을 수 있는 조건식을 먼저 찾아야 하는데 필자는 과거 여러 가지 식을 만져보다가 바로 생각난 것이 있어서 바로 '이동평균 이격도'라는 조건식을 찾아서 답변을 드렸습니다.

 

이런 조건식이 바로 생각나지 않으셔도 '이동'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신 후 여러 가지 조건식을 조작해보시면 충분히 관련 조건식을 찾아서 검색기 제작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관련 내용들을 조건검색기 화면 예시 이미지와 함께 살펴보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 이격도 조건식

이동평균 이격도 조건식 1)이동평균 이격도 조건식 2)
이동평균 이격도 조건식

위 예시 이미지는 이동평균 이격도 조건식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 예시 이미지에서 '단기/장기 2% 이내 근접'이라는 조건식을 활용해서 종목을 검색하게 되면 수많은 종목들이 포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종목들이 포착되면 표본이 많아서 관점을 설명드리기 어렵기 때문에 필자가 종목의 수를 조금 줄여보고자 '거래량 1000만 주 이상'이라는 조건식을 하나 더 추가했습니다.

 

반응형

 

거래량이 추가된 이격도 조건식
거래량이 추가된 이격도 조건식

위와 같이 거래량이 1000만 주 이상이라는 조건식이 추가될 경우에는 종목의 수가 5 종목으로 압축되며 지금부터는 -2% ~ +2%가 아니라 -2% ~ 0%, 0% ~ 2%로 나누어서 분리할 수 있는 관점에 대해서 한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자는 위에서 이동평균 이격도라는 것에 대해서 설명드릴 때 이동평균선과 이동평균선, 그리고 이동평균선과 주가의 이격이라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런 관점을 우리는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주가와 이동평균선 사이의 이격을 기준으로 -2% ~ +2%를 나눠본다고 했을 때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 위치한 상황과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에 위치한 상황으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이동평균선(5일)과 이동평균선(20일)의 위치를 조금 다르게 해서 두 가지 관점으로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5일과 20일 이동평균선 관계 1)5일과 20일 이동평균선 관계 2)
5일과 20일 이동평균선의 관계

위 예시 이미지 중에서 왼쪽 예시 이미지는 5일 이동평균선보다 20일 이동평균선이 위에 있을 때라는 조건식을 추가한 것이고 오른쪽 예시 이미지는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있을 때라는 조건식을 추가한 것입니다. 제일 처음에는 -2% ~ 2% 라는 관점에서 5 종목이 검색되었지만 위 예시 이미지에서는 왼쪽에서는 3 종목이, 오른쪽에서는 2 종목이 포착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렇게 주가와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과 이동평균선을 나누어서도 조건식을 사용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으로 궁금하신 부분을 해결해드렸습니다.

 

조건검색기 제작 문의

조건검색기는 여러 가지 조건식이 있고 그것들로 다양한 식을 만드실 수가 있습니다. 필자 또한 모든 경우의 수를 다루어보지는 못했기 때문에 전부 다 알 수는 없지만 그동안 경험하고 공부했던 것들로 제작을 도와드릴 수는 있습니다. 공지사항에 있는 채널 가이드를 참고하시어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어려우셨던 부분을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제작 요청은 모두 무료로 제공되며 필자가 개인적인 시간이 남을 때마다 진행해드릴 예정이니 그 부분을 참고하셔서 메시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