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단타 매매를 할 때 분봉 차트의 흐름도 중요하지만 일봉 차트도 매매를 할 때 굉장히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분봉 차트가 좋다면 당연히 단타 매매를 쉽게 할 수 있겠지만 분봉 차트가 아무리 좋더라도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지 않다면 큰 수익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일봉 차트의 흐름에 따라 목표 수익률을 조금 다르게 설정하는 편입니다.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다면 여러 번 매매를 하거나 한 번 슈팅이 나타나는 구간에서 목표 수익률을 조금 높게 잡는 편이며 반대로 일봉 차트의 흐름을 봤는데 매물이 너무 많거나 큰 슈팅을 기대하기 조금 어려운 모습이라면 1 ~ 3% 사이에서 빠르게 매도로 대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실을 보지 않는다는 것 자체로 성공한 매매라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작은 수익이지만 그런 것들이 조금씩 누적되면서 안정적인 계좌 흐름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신화인터텍을 매매했던 사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2022년 7월 21일 장중에 신화인터텍을 두 번 정도 매매를 했으며 모두 단기적인 수익을 목적으로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대략 1 ~ 3% 정도의 수익 구간에서 여러 번 분할 매도를 했는데 일지 차트와 함께 소개해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개념은 분봉 차트, 일봉 차트까지 같이 활용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봉 차트 - 분봉 차트 - 단타 매매 - 위치가 좋은 신화인터텍
일봉 차트 - 분봉 차트 - 단타 매매 - 위치가 좋은 신화인터텍

신화인터텍 매매 사례

신화인터텍은 2022년 6월 21일에 美빅테크와 스마트 글라스 기술을 개발하고 내년 양산 대규모 투자를 한다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입니다. 이 재료 하나만으로 굉장히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는데 그 이후 필자가 매매를 할 때까지 추가적인 재료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필자도 이 재료의 모멘텀이 이어지고 있다는 생각으로 해당 종목을 매매하고 있었습니다. 모멘텀이 있는 재료의 경우 재료의 크기가 크다면, 혹은 투자자들이 재료의 크기를 크게 받아들인다면 재료가 발생한 지 1개월이 지난 후에도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뒤에서 일봉 차트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다음 신화인터텍은 필자가 매매를 마무리 한 이후 약 13시 27분에 '구글 AR글라스 개발에 스마트 필름 부각'이라는 뉴스가 HTS 특징주 뉴스로 보도되면서 추가적인 재료가 발생했습니다. 추가적인 재료로 어느 정도의 상승 흐름이 나타날지는 알 수 없지만 앞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해야 하는 종목임은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필자가 신화인터텍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필자가 신화인터텍을 적극적으로 매매한 이유를 일봉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신화인터텍 일봉 차트
신화인터텍 일봉 차트

위 예시는 신화인터텍의 일봉 차트입니다. 일봉 차트를 보시면 두 번의 스윙 매매를 할 수 있었던 구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필자가 매매를 했지만 고점에 매도를 하지 못하고 7% 정도의 수익 구간으로 매매를 마무리했던 구간이며 두 번째는 금일 슈팅이 발생한 구간입니다.

 

반응형

 

첫 번째 네모 박스와 동그라미 구간은 고점 횡보 패턴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구간이며 두 번째 네모 박스와 동그라미 구간은 기준봉 매매가 가능했던 구간입니다. 두 번째 구간에서는 스윙 관점으로 매수를 할지 조금 고민을 했지만 아무래도 추가적인 재료가 없다 보니 고점이라는 부담감 때문에 매매를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관심종목으로 보고 있던 종목이기 때문에 금일 단타 매매 기회가 나와서 매매를 했던 것입니다.

 

일봉 차트를 보면 굉장히 안정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급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차트 모양이 어색하게 느껴질 정도로 안정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데 필자는 이미 일봉 차트에서 고점까지 상승한 후 매매를 했기 때문에 단타로만 매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위 일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해드리고 싶은 것은 '일봉 차트의 자리가 좋고 안정적인 상승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적극적으로 단타 매매를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화인터텍 분봉 차트 1)
신화인터텍 분봉 차트 1)

위 예시는 필자가 신화인터텍을 매매했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일지 차트를 보면 두 번의 구간에서 매매를 했으며 첫 번째 구간에서는 약 1 ~ 2% 정도로 짧게 매도를 했고 두 번째 구간에서는 3% 까지 수익을 챙기면서 매매를 했던 사례입니다. 첫 번째 구간은 분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터진 것을 보고 조금 감각적인 매매를 했기 때문에 설명을 드리기가 어렵지만 두 번째 구간은 독자분들이 공부해보실 수 있을 만한 사례를 관점을 소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필자는 과거 여러 가지 매매 사례 포스팅에서 '당일 고점을 형성한 후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난 다음 다시 고점까지 상승했을 때에는 당일 고점을 돌파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돌파 매매를 한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두 번째 매매 구간을 보시면 이전 고점을 돌파하고 동시에 하단 분봉 거래량이 크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화인터텍 분봉 차트 2)
신화인터텍 분봉 차트 2)

신화인터텍의 분봉 차트 거래량에 네모 박스를 표기해둔 이미지입니다. 첫 번째 매매는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보고 감각적으로 매매를 했다면 두 번째 매매에서는 일봉 차트의 위치도 좋고 이전 고점을 재돌파 하는 구간이며 분봉 차트 하단에서 볼 수 있는 거래량도 많이 터졌기 때문에 더 수월하게 매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매를 마무리 한 뒤 두 번 정도의 추가적인 슈팅 구간이 있었지만 이미 두 번이나 매매를 했기 때문에 매매를 마무리하고 다른 스윙주를 매매했습니다. 이번 사례에서 설명드리고 싶은 것은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다면 분봉 차트에서 기회가 왔을 때 적극적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다는 것과 필자가 최근에 여러 번 올려드리는 포스팅을 보면 고점, 분봉 거래량 등 비슷한 흐름으로 매매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동일한 관점을 여러 번 보시면서 소액으로 연습하시다 보면 본인만의 단타 매매 기준을 세우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시면서 공부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