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차트를 분석할 때 일봉 차트, 분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은 굉장히 의미가 큰 분석 포인트입니다.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보고 수급이 유입되었다고 판단하여 매수를 해볼 수도 있고 고점에서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보고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판단으로 매도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일봉 차트를 분석하여 종가배팅을 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 매매한 종목은 신화인터텍이며 필자는 과거 여러 번 신화인터텍에 대해서 언급드리며 단타 매매와 스윙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그와 관련된 사례들은 이전 포스팅을 공유해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고점 횡보 패턴이 나타나는 종목 - 신화인터텍 | SOM`s의 주식투자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장대양봉이 세워지는 흐름이 나타나면 우리는 해당 장대양봉 캔들을 기준봉으로 체크하고 매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준봉 중심, 기준봉 종가, 기준봉 시가를 기준으로

focus95.co.kr

 

 

일봉 차트 - 분봉 차트 - 단타 매매 - 위치가 좋은 신화인터텍 | SOM`s의 주식투자

단타 매매를 할 때 분봉 차트의 흐름도 중요하지만 일봉 차트도 매매를 할 때 굉장히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분봉 차트가 좋다면 당연히 단타 매매를 쉽게 할 수 있겠지만 분봉 차트가 아무

focus95.co.kr

또 이번 포스팅을 읽으실 때 거래량이라는 보조지표를 분석하는 관점은 투자자마다 달라질 수 있으며 투자자마다 분석하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한 가지 관점을 보고 정답이라는 결론을 내리시기보다 최대한 다양한 관점을 공부하신 후 독자분들이 매매를 하실 때 가장 와닿는 관점을 찾아서 집중적으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필자도 거래량이 발생하는 흐름 하나만으로 여러 가지 해석을 하면서 매매에 활용하기 때문에 한 가지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관점만을 공부하시기보다는 다른 관점도 같이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일봉 차트에서 수급 확인 - 거래량 분석 - 신화인터텍
일봉 차트에서 수급 확인 - 거래량 분석 - 신화인터텍

신화인터텍 과거 매매 사례

필자는 신화인터텍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기준봉이 처음 세워질 때부터 모니터링을 하면서 여러 번의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재료가 발생한 뒤 주가가 상승하고 그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판단을 할 수 있을 때에는 해당 종목을 한 번만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매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지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화인터텍을 매매했던 두 가지 사례는 위 포스팅을 통해서 공유해드렸으니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사례를 읽어보시기 전, 후에 가볍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신화인터텍 분봉 차트 1)
신화인터텍 분봉 차트 1)

위 차트를 보시면 필자는 신화인터텍을 고점 횡보 패턴이 나타날 때 한 번, 또 신고가를 돌파하는 관점에서 한 번 매매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위 사례는 포스팅을 통해 매매 사례를 공유해드렸으니 금일 매매한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신화인터텍 매매 사례

신화인터텍 분봉 차트 2)
신화인터텍 분봉 차트 2)

필자는 신화인터텍을 일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보고 종가 부근에 여러 번 매수를 하여 다음 날 시초에 전량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필자가 매수한 포인트는 차트에 동그라미, 또 거래량에 네모 박스 구간으로 표기해두었습니다.

 

기준봉이 출현한 뒤 하락하던 흐름에서 거래량이 동반된 양봉이 출현하면서 바닥이 잡혔으며 바닥을 잡은 이후 다음 날 급등하는 흐름이 두 번 연속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필자가 단타 매매를 했던 구간인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했다가 다음 날 기준봉의 시가를 다시 회복하고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필자는 기준봉의 시가 회복이라는 포인트와 일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바닥을 잡아준 구간을 보고 매수한 것입니다. 또 이런 흐름은 첫 번째 동그라미 구간에서 동일하게 나타났기 때문에 상승 흐름이 조금 약하게 나타나더라도 첫 번째와 비슷한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가정을 열어두고 매매를 한 것입니다.

신화인터텍 분봉 차트
신화인터텍 분봉 차트

필자가 매매한 구간을 보시면 거래량이 소폭 발생한 구간, 또 종가 부근에 여러 번에 나누어서 매매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가가 언제 어떻게 상승하고 하락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번에는 조금 소액으로 여러 번에 걸쳐서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크게 의미 있는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는 않았기 때문에 다음 날, 혹은 2 거래일 안쪽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매도할 생각으로 오버나잇 후 마무리를 했습니다.

 

반응형

 

그다음 2022년 8월 4일 신화인터텍은 시초에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으며 필자는 하락하는 구간의 시작점에서 보유 물량을 전부 매도했습니다. 조금 더 고점에서 매도를 할 수도 있었지만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한 개인적인 욕심 때문에 조금 더 낮은 구간에서 매도한 사례입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고자 하는 것은 재료가 발생한 후 그 재료의 모멘텀이 이어지는 것을 차트로 확인할 수 있다면 한 종목을 여러 번 매매할 수 있다는 것과 일봉 차트에서 거래량이 유입된 흐름을 보고 종가배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거래량이 유입되면서 바닥을 잡아주는 흐름과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했다가 회복하는 구간 등을 잘 살펴보시고 매매 관점을 공부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강한 종목은 손절하더라도 계속 모니터링 하자 - 지투파워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주는 종목들은 강세를 보이다가 단기간에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다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단타 매매를 하다가 흔히 '아.. 손절 안 했으면 수익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