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자율주행차는 미래 모빌리티 차량 중 하나로 운전하는 사람, 즉 운전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을 할 수 있으며 주행하는 중에 여러 가지 상황에 스스로 대응할 수 있는 차량을 의미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각국에서 여러 가지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테마입니다. 특정한 조건에서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레벨 4라고 부르며 모든 상황에서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레벨 5로 부르며 레벨 5의 기술을 완전 자율주행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반응형

 

국토교통부는 과거 2019년부터 K-City의 레벨 4 이상에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서 자율주행차 테스트 베드 고도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했으며 K-City는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지원과 안전성 검증을 위해 2018년 조성해 기업 및 학계에 인프라를 제공해왔지만 아직까지는 완전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이 부족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전 세계가 자율주행 기술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K-City 3종 가혹 환경시설을 내년 상반기부터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학교와 같은 여러 연구 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요금 지원 정책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를 이기고 자동차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 투심이 악화된 주식시장에서도 자율주행 테마에 대한 관심은 뜨거운 상황입니다. 자율주행 테마에 대한 개념과 이슈를 정리하신 후 단기 스윙 ~ 중장기 매매까지 참고해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자율주행 테마 개념과 이슈 정리

정부가 완전한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필수적인 인프라 설비 구축에 나서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3단계 고도화 사업에 착수하여 자율주행차 전용 시험장 인프라도 확충되며 차선 변경, 추월 등 주행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반영한 기능을 확정한다고 합니다. 김정희 국토교통부 자동차 정책관은 'K-City가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기대하고 있다. 향후 세계 최고의 자율주행차 평가 환경 시설로 거듭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 테마는 최근 다시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테마이지만 코로나19 경기 회복 기간에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으로 인해 잠깐 이슈가 된 후 시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소외받던 테마였습니다. 하지만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량이 다시금 이전과 같은 모습으로 제자리를 찾아가며 공급난이 회복된다는 이슈가 붉어지면서 자율주행 테마를 포함한 미래 모빌리티 차량 관련주들에 투자자들이 다시금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완성차 수요 증가와 애플카 이슈 등이 자율주행 테마에 관심을 더 끌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국내 자율주행차 기술은 2027년을 기준으로 앞서 말씀드린 레벨 4에 해당하는 기술을 상용화할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주식시장에서는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차량의 기업들을 담고 있는 미국의 ETF인 DRIV에서도 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것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이 횡보, 하락을 멈추고 다시금 주목받으면서 상승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 차량용 반도체 - 자율주행 집중

글로벌 대기업인 삼성전자가 특정 분야에 집중해서 사업을 하거나 새로운 사업에 집중하게 되는 모든 것들이 주식시장에서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삼성전자가 가정용 로봇을 상용화하겠다는 발표를 하자마자 주식시장에서 로봇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삼성봇이라는 테마가 형성될 만큼 대기업의 특정 사업에 대한 투자는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삼성전자는 고성능, 고용량 제품을 앞세워서 급격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점유율을 올리기 위해 저장용 메모리부터 반도체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시스템 반도체, 조명용 LED에 이르는 반도체 전 분야의 초격차 제품으로 승부를 건다고 합니다.

 

삼성전자의 메모리사업부 한진만 전략 마케팅 실장은 전기차가 확산하고 인포테인먼트, 자율주행 시스템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자동차 업계의 반도체 교체 주기가 7 ~ 8년에서 3 ~ 4년으로 단축되며 성능과 용량은 서버급으로 발전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며 첨단 차량용 토털 메모리 솔루션으로 자율주행 시대 가속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대기업인 삼성전자가 집중하겠다고 이야기한 시스템 반도체와 조명용 LED, 저장용 메모리는 언제든 이슈가 될 수 있으며 모든 종목들이 테마를 형성하면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자율주행 테마 매매 전략

자율주행 테마가 주식시장에서 상승하는 이유는 재무가 좋아서도 아니고 해당 기업이 엄청난 기술이 있어서도 아닙니다. 이미 기술과 같은 부분은 주식시장에 모두 노출되어 반영되고 있으며 자율주행 관련 사업으로 대기업과 연관성이 있는지, 신규 기술 개발 연구에 성공하는지, 처음으로 최초로 무언가를 개발한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그게 시장에서 이슈가 될 때 크게 상승할 수 있으며 이런 뉴스들은 특별한 이슈가 없는 자율주행 관련 종목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동반 상승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시장에서 자율주행 테마를 매매할 때는 자율주행 테마에 속한 종목을 무조건 매매하기보다는 자율주행 테마 중에서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특정 몇 가지 종목에 집중해서 매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되어 있는 주식시장에서 새롭게 매매할 수 있는 테마가 나온다는 것 자체가 좋은 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자율주행 테마에서 매매할 수 있는 대장주를 몇 가지 정리한 포스팅을 공유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자율주행 테마주 총정리

자율주행 관련주 총정리 - 자율주행 대장주 6 종목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