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 중 하나로 수급이 있습니다. 매수를 하려는 투자자가 많으면 주가가 상승하게 되고 또 매도를 하는 투자자가 많으면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 시장의 기본적인 원리에 의해서 주가의 방향성이 결정 나기 때문입니다. 물론 매매에 참여하지 않고 장기 보유 목적으로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와 한 번에 많은 물량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투자자 등과 같이 특수한 예외적인 매매가 있기 때문에 시장의 기본 원리만으로 주가를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장중에 실시간으로 메이저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릴 것이며 실시간 수급으로 유입되는 외국인 수급과 기관 수급들이 특정 종목으로 유입되었을 때 어떤 방법으로 유추해볼 수 있는지도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물론 종목의 수가 2000개가 넘어가기 때문에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들어온 외국인 수급이 정확하게 어느 종목으로 유입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HTS의 특정 메뉴를 통해서 종목별로 외국인, 기관 투자자들이 유입된 것을 확인하는 메뉴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장중 실시간 수급 확인 방법 썸네일
장중 실시간 수급 확인 방법 썸네일

시간대별 투자자 수급 확인 - 0782

시간대별 투자자 코스피시간대별 투자자 코스닥
시간대별 투자자 수급 확인

시간대별 투자자 수급 확인 메뉴는 시장별, 시간대별로 개인 투자자, 외국인 투자자, 기관 투자자들이 얼마나 많이 유입되고 이탈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는 메뉴입니다. 필자는 장중에 수급을 체크하기 위해서 작은 메뉴를 통해서 설정을 해두었지만 큰 화면으로 설정을 하게 될 경우에는 금융투자, 보험, 투신, 기타 금융, 은행, 기타 법인 등의 수급도 상세하게 체크를 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개인, 외국인 그리고 기관의 수급이 들어온다고 무조건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의 수급이 들어오면서 지수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의 수급이 이탈하면서 지수 하락이 나타난다면 매매하실 때 어느 정도는 방향성을 유추해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면서 순매도에서 순매수로 바뀌고 있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그 상황에서 만약 코스닥 지수가 반등하는 모습이 같이 나타난다면 현시점에서 주식시장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외국인 투자자라고 유추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투심을 자극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 투자자 수급 유입과 함께 지수 반등이 나온다고 예상하고 외국인 수급이 들어오는 종목들을 중심으로 매매를 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이런 가정은 정말 있는 상황을 그대로 읽어내는 것이 아니라 현시점에서 장중 실시간 수급으로 유추해볼 수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와닿는다고 하시는 분들은 매매하실 때 참고만 해주시면 되고 이 부분에 크게 공감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단순히 수급만 확인하시면서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개인, 기관 투자자들보다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코스닥 시장에 투심을 자극하여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간대별 투자자 수급 확인을 하시려면 검색창에 0782 메뉴를 눌러주시면 되는데 이때 '투자자별 매매 동향 - 시간대별 투자자'라는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이때 미니 메뉴로 보시려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미니 메뉴 M을 클릭하시면 미니 메뉴로 바꿔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니 투자자별 수급 차트

미니 투자자별 차트 코스피미니 투자자별 차트 코스닥
미니 투자자별 차트

미니 투자자별 차트는 개인, 외국인, 기관의 수급의 변화와 지수의 방향성을 동시에 보여주는 메뉴입니다. 특정 투자자 주체가 매수를 하면서 지수가 상승하는 모습이 포착될 수도 있고 특정 주체가 매도하면서 지수가 하락하는 경우도 실시간으로 포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메뉴를 띄워두시고 매매를 하시면 어떤 투자자 주체가 시장 투심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시간대별 투자자와 미니 투자자별 차트 중 편리하신 것을 사용하셔도 되고 두 가지를 모두 띄워두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수급과 지수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시면서 해야 하는 단타 매매를 하실 때에는 유용하게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장중 투자자별 매매 - 종목별 투자자별 매매 추이 - 1051

종목별 투자자별 잠정 매매 추이
종목별 투자자별 잠정 매매 추이

종목별 투자자별 잠정 매매 추이는 종목별로 여러 투자자 주체들의 잠정 수급을 시간대별로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대가 완벽하게 정의되어 있지는 않지만 위 예시 이미지에서 보여드린 시간대를 전 후로 시간대가 표현되며 최종 자료 집계 시간은 14시 20분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와 같이 외국인 수급이 집중되는 것과 기타 법인의 매도를 보고 매매에 참고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투자자들의 잠정 수급이 주가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는 알 수 없으며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 유입이 주가 상승이 된다라는 것과 외국인들의 수급 이탈이 주가 하락의 요인이라는 것과 같이 특정적인 상황에서 정답을 낼 수는 없습니다. 외국인들의 수급이 이탈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한다면 바로 그와 반대되는 현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처럼 특정적인 상황에서 결과 값을 찾으려고 하시기보다는 수급이라는 흐름 자체를 이해하고 매매하실 때 참고 정도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위 사항들을 포함하여 같이 보실 수 있는 HTS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들 - HTS

지수 등락률 분석 메뉴 - HTS 시장 종합 - 지수 차트 | SOM`s의 주식투자

지수 등락률 분석 메뉴 - HTS 시장 종합 - 지수 차트 | SOM`s의 주식투자

HTS 매매 종목 찾는 Tip - 실시간 종목 순위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