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흐름이 조금 약하지만 기다려볼 만한 흐름이 나타나는 사례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재료가 굉장히 좋은데 차트 흐름이 너무 약하거나 반대로 재료는 조금 약한데 차트 흐름이 좋은 경우에는 주가가 바로 상승하지 않아도 정해둔 손절라인을 이탈하지 않으면 조금 더 기다려보고 슈팅이 나타날 때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사례는 7월 8일부터 관심을 갖고 있던 종목을 매매한 관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재료의 크기가 굉장히 작아졌던 사례인데 매수 이후 2022년 7월 22일에 수익이 발생하여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사례는 필자가 모나미라는 종목을 스윙 관점으로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모나미는 2022년 7월 8일에 재료가 발생하면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인데 그때부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다가 스윙 관점으로 매매하여 7%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 종목입니다. 다만, 소개해드리는 사례 중에서 이상적인 흐름으로 큰 수익이 발생한 사례는 아니지만 차트의 패턴이나 흐름 자체는 분명히 공부할만한 사례라고 생각하여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기준봉 매매 실전 사례 - 리오프닝 관련주 - 패션플랫폼 | SOM`s의 주식투자

짧게 먹어도 좋다! 기준봉 매매 활용 사례 - 퓨런티어 | SOM`s의 주식투자

 

필자가 이번에 모나미를 매매한 관점은 기준봉 패턴이며 과거 소개해드린 기준봉 패턴 매매 사례를 가볍게 읽어보시면 흐름 자체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으니 가볍게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료가 약하지만 차트가 좋을 때 - 기다릴 수 있다 - 모나미
재료가 약하지만 차트가 좋을 때 - 기다릴 수 있다 - 모나미

모나미 매매 사례

모나미는 일본에서 아베 총리가 피격당했다는 소식이 뉴스로 보도되면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입니다. 장중에 상한가를 터치할 만큼 굉장히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으며 필자는 이 소식이 최소한 며칠 정도는 더 유지될 것이라고 보았고 관심종목 브리핑 자료에도 언급드렸습니다. 다만 2주가 넘는 시간이 지남에도 주가는 상승이 아니라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2022년 7월 22일에 재료가 발생한 이후 처음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먼저 필자가 관심종목 브리핑 자료집에서 소개해드린 사례를 보여드리면서 매매를 했던 사례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모나미가 앞으로 어떤 방향성이 나타날지 알 수 없으나 필자는 금일 전량 매도를 통해 지금은 종목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나미 관심종목 정리
모나미 관심종목 정리

위 예시는 필자가 2주차 관심종목 브리핑 자료에서 언급드린 내용입니다. 모나미가 아베 총리 사망 소식에 강세를 보였고 기준봉 매매를 할 수 있는 구간까지 하락이 나타났기 때문에 기준봉의 시가를 손절라인으로 잡고 매매를 해볼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 필자도 매매를 해볼 계획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같이 매매를 하신 분들도 계셨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다만, 투자자마다 기준을 잡는 매수 타점이 다르고 손절 라인이 다르고 목표하는 수익률도 다르기 때문에 결과가 모두 같을 수는 없지만 실제로 매매를 하신 분들께서 필자의 매매 사례가 궁금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모나미 일봉 차트
모나미 일봉 차트

위 예시는 모나미의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아베 총리 피격이라는 주제로 뉴스가 보도되었을 때 장중에 매매를 하면서 -3 ~ 4%가량의 손실 구간에서 손절을 했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하락하면서 기준봉의 중심 부근까지 내려왔을 때에는 다시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가정을 열어두고 재매수를 했습니다.

 

여기서 달라진 것은 처음에는 단타 매매 관점으로 접근했지만 두 번째 매수 구간에서는 스윙 매매 관점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느 구간에서 매매를 하게 되었는지 분봉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모나미 분봉 차트
모나미 분봉 차트

위 예시는 모나미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모나미가 장중 상한가를 기록한 날에 매매를 했을 때 -3 ~ 4% 정도의 손실이 발생했지만 두 번째 매수 구간에서는 약 7% 이상의 수익이 발생했고 단타 매매보다는 스윙 매매 비중이 더 컸기 때문에 무난하게 수익으로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금일 단기 최고점에서 모두 매도를 했기 때문에 무난하게 수익이 나타난 것도 우측 동그라미 영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모나미와 같이 재료의 크기가 약하지만 기준봉 패턴이라는 차트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은 손절라인이 이탈되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종목을 보유하면서 매매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아베 총리 피격이라는 재료는 단발성 재료이지만 그 모멘텀이 이어지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렸고 금일 수급이 조금 들어온 이후 모나미의 주가가 어떤 방향성을 보여줄지는 알 수 없지만 재료를 가지고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 예시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렸습니다, 재료가 약하지만 차트의 흐름이 좋을 때는 이런 매매도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고 가볍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