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적층세라믹콘덴서 MLCC 관련 테마주 개념 정리 전자제품 핵심 부품

적층세라믹콘덴서(MLCC)전자제품의 회로에 전류가 흐르도록 제어하는 핵심 부품이며 핸드폰, LCD TV, 컴퓨터 등에 사용됩니다. MLCC를 만들기 위해서는 세라믹과 금속판을 여러 겹으로 쌓는 고난도 기술을 필요로 하는데 관련 사항 하나씩 체크하면서 어떤 테마가 형성될 수 있는지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MLCC

적층세라믹콘덴서란 무엇일까?

 

적층세라믹콘덴서(MLCC)전자제품 회로에 전류가 흐르도록 하는 부품이며 대표적인 수동 부품으로 분류 됩니다. 반도체와 같은 능동 부품 주변에서 전기를 저장했다가 일정량씩 공급하는 댐 역할을 합니다. 회로에 전류가 들쭉날쭉하게 들어오면 부품이 망가지고 제품 결함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각 부품 간에 발생하는 간섭 현상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반응형

 

적층세라믹콘덴서(MLCC)스마트폰, TV, 전기자동차 등 반도체와 전자회로가 있는 제품에는 대부분 들어가게 됩니다. 최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을 중심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에 들어가는 MLCC 양도 늘어나고 있으며 스마트폰 초기 모델에는 200 ~ 300개의 MLCC가 쓰였으지만 삼성전자의 최신 휴대폰 갤럭시S9 한 대에는 약 1000개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적층세라믹콘덴서 시장 전망

 

적층세라믹콘데서(MLCC)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과 공급과잉 등으로 침체된 시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침체된 시장을 반전시키는 계기가 된 것이 바로 5G, 5세대 이동통신 입니다. 또 최근 미래 모빌리티 차량의 개발로 인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도 적층세라믹콘덴서의 시장이 성장하는 발판이 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44%로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무라타제작소를 비롯하여 삼성전기, 다이오유덴, TDK 등이 있습니다. 삼성전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일본 기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MLCC는 코로나19 이후의 수요 회복과 제한적인 공급으로 인해 호황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여지며 이번 5G 시장이 크게 성장한 다는 전망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통해서 앞으로의 시장 성장 가능성을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언택트 관련 산업의 확대로 인해 PC와 스마트폰 사용량의 증가로 인해 MLCC의 수요 회복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으며 5G 스마트폰과 태플릿PC 등의 기능이 점차 개발되면서 향후에는 초소형, 대용량의 MLCC 시장이 확대될 전망 입니다. 또한 자동차에 적용되는 타량용 반도체가 늘어나면서 차량용 MLCC의 수요도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산업 정보망의 보고서에 의하면 2020년 이후 자동차용 MLCC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 기준으로 전 세계 차량용 MLCC 수요량은 2019년 대비 약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차량은 점차적으로 줄어갈 예정이며 하이브리드, 전기차,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이 확대 됨에 따라 전력량을 제어하는 MLCC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며 기존에 순수 내연기관에 적용되는 MLCC는 차량 1대당 평균적으로 약 3000개 정도가 탑재되었던 반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는 약 10000개 ~ 20000개 사이의 MLCC가 탑재된다고 합니다.

 

 

중국 MLCC 시장 동향 살펴보기

반도체 기술의 고도화와 5G 도입, 그리고 전자 장비의 미세화로 인해 하이엔드 MLCC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반도체 산업관찰망 자료에 의하면 2019년 기준 일본기업 무라타가 제작하는 MLCC에 비해 중국 최대 생산 기업은 일본 기업에 약 10% 밖에 생산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중국에서는 현재 MLCC의 국산화를 위한 투자를 늘리고 있지만 당분간은 기술 집적도가 높은 일본, 한국 등의 수입 제품이 시장에서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전자소자업협회에 의하면 2018년 기준 중국 MLCC 수요량은 2조 8000억 개로 전 세계 수요량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2023년 까지 중국 내 MLCC 수요량은 3조 4000억 개로 늘어날 전망 입니다.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MLCC 제조 기업들은 중국 시장을 놓칠수가 없는 상황이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중국은 현재 국산화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MLCC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으로 국내 MLCC 관련주들은 앞으로 크게 성장하며 실적이 개선될 확률이 높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여러가지 자료를 종합해 보았을 때 앞으로 5G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서 MLCC 관련주들이 크게 상승할 수 있으니 잘 체크하셔서 미리 준비를 해두셔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