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매매를 하신 투자자분들도 계실 것이고 주식시장에 이제 막 입문을 하신 투자자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주식시장은 수천 개 이상의 종목들이 거래되고 있으며 그 거래되는 종목들의 등락률로 지수의 방향성이 결정되는데 매매를 하다 보면 글로벌 악재로 인해서 주식시장이 큰 하락을 보여주기도 하며 여러 가지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리가 이런 등락을 보여주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안정적으로 계좌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계좌에 일부 예수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해보신 분들은 다 알고 계시는 관점이지만 예수금을 보유하려고 노력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반응형

 

조금이라도 더 매수하여 수익을 내고 싶고, 손실 중인 종목에 추가 매수를 해서 평균 단가를 낮춰서 탈출하고 싶은 마음에 매월 꾸준하게 대부분의 예수금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되고 계신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물론 예수금을 전량 투입해서 수익이 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주식시장이 폭락하는 시점에서는 90% 이상의 투자자분들이 수익보다는 손실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예수금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코스닥 지수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시장 폭락 - 공포의 시기 - 예수금의 중요성 - 썸네일
주식시장 폭락 - 공포의 시기 - 예수금의 중요성 - 썸네일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해야 할 일

글로벌 악재, 혹은 국내에 발생하는 큰 악재로 인해 전 글로벌 주식시장이 침체되거나 국내 주식시장의 투심이 악화되면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2% ~ -3%가량 하락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큰 폭락이 나타날 때 해야 할 일은 두 가지가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큰 하락이 나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금 매수를 해도 수익을 볼 수 있는 확률보다 손실이 더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물론 종목들의 큰 하락폭을 이용해서 단타 매매를 해볼 수는 있겠지만 보유하고 있는 종목에 추가 매수를 하여 평균 단가를 낮추는 행위를 하는 것은 웬만하면 권유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하락이 나타날 때는 가볍게 낙폭을 이용한 낙주 단타 매매 정도만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코스닥 지수 차트 하락시장 종합 예시
코스닥 지수 차트 하락과 시장 종합

실제로 위와 같이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을 보여주기 때문에 수익을 내는 것 자체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저런 시장에서 상승하는 몇 종목, 하락하는 중에 반등을 보여주는 몇 종목을 잡기 위해 리스크에 노출되는 것보다는 잠깐 매매를 멈추고 시장을 지켜보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두 번째는 투자 예수금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종목을 매수하고 남은 예수금을 확보하셔도 좋고 수익 중인 종목이나 본전 부근에서 등락을 보이는 종목의 비중을 일부 줄이면서 주식시장이 큰 폭락을 멈췄을 때 종목을 매수할 수 있는 예수금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예수금을 확보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그 비중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필자도 단타 매매를 중심적으로 할 때는 50% 이상의 예수금을 확보하지만 스윙, 중장기 포지션으로 매매를 하고 있는 상황이면 30% 정도의 예수금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준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만들 수 있는 비율만큼의 예수금을 조금이라도 확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락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고 인정하고 예수금을 확보한 뒤 기다리면 우리에게 굉장히 좋은 기회가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좋은 기회에 대해 코스닥 지수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폭락 뒤에는 기회가 있다

필자는 지수가 큰 하락을 보인 후에는 항상 기회가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큰 하락 뒤에는 큰 반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하락을 기다리다가 반등이 나왔을 때 확보해둔 예수금으로 적극적인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코스닥 지수 차트 반등
코스닥 지수 차트 반등

위 차트는 코스닥 지수 차트에서 하락 이후 반등이 나타난 구간에 박스를 그려둔 차트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이 하락 이후에 반드시 나타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고 전고점 부근에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어떤 종목을 매수해도 상승하는 듯한 흐름을 보여주는 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한 다음 네모 박스 구간과 같이 반등이 나타날 때는 정말 대부분의 종목들이 매수하자마자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주기 때문에 우리가 남겨둔 예수금으로 보다 편하게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필자는 이런 이유 때문에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 반드시 매매를 할 수 있는 예수금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수익보다는 손실을 볼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인정하고 시장을 지켜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필자가 글을 적는 시점에 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가볍게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전달해드렸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