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를 포함하여 스윙,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차트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매매 관점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현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과 테마는 어떤 것인지, 뉴스나 공시가 나오면서 이슈가 되고 있는 테마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시장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만 관련 종목들이 큰 상승을 만들어낼 수가 있고 변동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우리가 그 변동성을 가지고 매매를 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종목이 변동성이 하나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종목을 매수한다고 하더라도 장기간 돈이 묶이는 현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고 그런 것들 하나하나가 모두 기회비용이 낭비되는 것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시더라도 최대한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관심, 주목을 받고 있는 테마와 섹터를 찾아서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장중에 이슈가 되는 테마와 섹터, 종목을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방법 이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 중 일부라고 생각해주시고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슈 테마, 섹터, 종목을 찾는 방법 썸네일
이슈 테마, 섹터, 종목을 찾는 방법 썸네일

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 -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 1)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 2)
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

주식시장에서 장중에 이슈가 되는 테마와 종목을 찾는 방법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두 가지의 HTS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 종목을 추려주는 0177 메뉴와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종목을 추려주는 0181 메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보통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를 사용하지만 포스팅을 준비하는 시점에 해당 메뉴가 시장 전에 활성화가 되지 않아서 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의 메뉴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이 두 가지는 상승한 종목들을 거래량, 거래대금 등 여러 가지 조건 순으로 정리를 할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2000개가 넘는 종목 중에서 상위 30 ~ 50위를 기록하고 있는 종목들이 바로 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고 수급이 몰리고 있는 종목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상승장에서는 이런 종목을 제외하고 1500 종목 이상이 모두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도 있겠지만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최소한 수급이 몰리고 있는 종목에서 매매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상위 종목을 찾아서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과거 이 두 가지 메뉴를 소개해드릴 때 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 메뉴에 대해서 한번 언급드린 적이 있습니다. 특정 일자 상한가 하한가 메뉴는 우리가 매매를 하지 못한 날이나 과거 상한가 종목을 정리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메뉴라고 소개해드렸습니다. 원하는 날짜의 상한가 종목, 원하는 날짜의 하한가 종목, 또 그 외 상승과 하락 종목들을 순위별로 나타내 주기 때문에 과거의 종목을 정리하시는 경우에도 해당 메뉴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두 가지 메뉴는 우리가 시장에서 강한 종목을 찾을 때 아주 유용한 기능을 하게 도와주게 됩니다. 물론 이 외에 다른 여러 가지 메뉴도 있고 키움증권을 포함한 다수 증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조건검색기도 매매할 종목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 중 일부라고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테마 종목 - 테마 그룹별 구성 종목 - 0649

테마 종목 - 테마 그룹별 구성 종목을 볼 수 있는 메뉴는 키움증권 기준으로 0649 메뉴입니다. 해당 메뉴는 시장에서 제일 크게 오른 테마를 순서대로 정리해주며 테마 안에 속해 있는 종목이 어떤 것이 있는지, 또 어떤 테마에는 어떤 종목들이 편입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메뉴입니다.

테마 종목 - 테마 그룹별 구성 종목
테마 종목 - 테마 그룹별 구성 종목

주식시장 개장 전에 이미지를 준비했기 때문에 이슈 되는 테마의 등락률이 따로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위 메뉴에서는 당일에 가장 이슈가 되는 테마를 순서대로 정리해서 체크해보실 수가 있고 테마 안에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한눈에 보실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 메뉴에는 딱 한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테마 구성 종목이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받아들이는 것과 조금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HTS에서도 여러 가지 테마와 그 테마 안에 편입된 종목을 잘 정리해두었지만 실제로 우리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찾아보는 것과 HTS 내 기능에서 구별해주는 종목들이 다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하시는 경우 만약 이슈 되는 테마가 있다면 그 테마에 편입된 종목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HTS 내에서 보이는 종목 외 어떤 종목이 있는지도 한번 정도는 더 검색해서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종목을 찾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매매를 할 종목을 찾지 못하시거나 관심 종목을 추리실 때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위 두 가지 메뉴를 사용해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