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코스피, 코스닥 지수를 포함하여 전 세계 해외 지수는 매매를 할 때의 투자자들의 투심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이며 시장의 분위기를 결정해주는 것입니다. 지수가 좋지 않아 하락하면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수보다는 매도를 선택하기 때문에 지수가 연속적으로 하락할 수 있는 것이며 지수가 좋은 모습으로 상승하게 되면 투자자들의 대부분은 매도보다는 매수를 하여 상승세에 편승하려고 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상승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 외에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LG전자 등의 종목에 개별 악재가 발생할 경우에는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 위주로 하락이 발생하기 때문에 상승 종목 수 자체는 많지만 오히려 지수는 하락하는 모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례적인 일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보다는 지수의 흐름 자체를 시장 분위기로 이해하시고 매매를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HTS를 사용할 때 필자가 사용하는 지수 분석 메뉴를 두 가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는 두 가지 메뉴를 통해서 지수 상황을 분석하고 있으며 한 가지는 차트를 띄워서 분석하고 또 한 가지는 시장종합이라는 메뉴를 사용해서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을 판단하곤 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설명드리는 내용을 보시고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되시면 HTS 내에서 소개해드리는 지수 분석, 지수 차트를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수 등락률 분석 메뉴 썸네일
지수 등락률 메뉴 썸네일

시장 당일 등락률 차트 - 0641

단타 매매를 포함하여 스윙, 중장기 매매를 하실 때 우리가 매수할 수 있는 전제 조건 중 하나는 바로 지수의 횡보와 지수의 상승입니다. 지수의 하락은 매수를 함과 동시에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장을 주도하는 종목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가 아니라면 매수를 자제하고 지수의 방향성이 좋은 흐름을 가져갈 때 매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실시간으로 지수 차트를 볼 수 있는 메뉴는 어떤 것을 활용해야 좋을까요?

 

지수 차트를 볼 수 있는 방법은 HTS 내에서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키움종합차트에서 주식을 업종으로 변경하여 지수를 체크하실 수도 있고 업종 종합 차트가 따로 있는데 그것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시간대별로 작게 지수 차트가 그려지는 메뉴를 사용하는데 그것이 바로 '시장 당일 등락률 차트(0641)' 메뉴입니다. 이 메뉴는 코스피, 코스닥 그리고 선물 지수가 시간대별로 그려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메뉴입니다. 확대 축소에 따라서 분 단위로 확인하실 수도 있으며 일별로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해당 메뉴는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께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큰 화면을 띄우지 않고 작은 화면으로도 지수의 전체적인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장 당일 등락률 차트시장 당일 등락률 차트 설정
시장 당일 등락률 차트

위 예시 이미지 중 왼쪽 이미지는 시장 당일 등락률 차트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하루 동안의 시장의 상황을 선으로 이어둔 것이기 때문에 상승과 하락, 횡보 등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메뉴를 사용하실 때는 필자가 올려드린 이미지와 모습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필자의 설정 창을 같이 올려드리겠습니다. 설정에 참고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시장 종합 - 0200

시장 종합 메뉴는 시장의 전체적인 상황을 체크하실 수 있는 메뉴입니다. 당일의 상승 종목의 숫자와 하락 종목의 숫자부터 실시간의 지수 등락률, 해외 선물과 일본 지수, 중국 지수 그리고 수급 분석까지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런 여러 가지 것들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시장 종합 메뉴의 단점은 메뉴의 화면 자체가 너무 크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시장 종합 메뉴는 매매를 할 때 띄워놓기보다는 가상 화면을 사용해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가상 화면 2 ~ 3 정도에 띄워놓고 가상 화면 단축키인 Ctrl + 숫자를 사용하여 장중에 빠르게 체크를 하면서 매매에 참고하고 있습니다.

시장 종합 메뉴
시장 종합 메뉴

위 예시 이미지는 시장 종합 메뉴입니다. 시장 종합 메뉴를 통해서 시장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확인하여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해외 증시와 수급을 중심으로 체크하며 지수의 변동성과 지수 차트는 위에서 소개해드린 시장 당일 등락률 메뉴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미니 업종 차트 - 0620

미니 업종 차트는 필자가 잘 활용하지 않지만 이전에는 활용을 했었기 때문에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니 업종 차트는 위 메뉴바에 있는 표 화면을 클릭하여 두 칸으로 나누어서 코스피 차트와 코스닥 차트를 분봉으로 켜두고 매매에 참고하실 수 있는 메뉴입니다.

미니 업종 차트
미니 업종 차트

0620을 검색하시면 위와 같은 예시 이미지가 나오게 되며 분봉 차트, 일봉 차트 등으로 지수의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지수 차트를 장 시작 전에 전체적인 흐름을 크게 보고 장중에는 지수 당일 등락률 메뉴를 보고 있기 때문에 위 메뉴는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같이 보면 유용한 HTS 세팅

차트 추세선 저장하는 방법 - 키움증권 HTS Tip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HTS 세팅 서버 저장 - HTS 이름 바꾸기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