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지수가 하락할 때 오르는 종목들을 부를 때 우리는 풋 성격을 가지고 있는 종목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물가가 오르면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종목들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북한이 도발을 한다면 방위산업체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며 금리 인상이라는 악재가 발생하면 금융 관련주인 은행, 보험, 증권 테마들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것이 풋 성격의 종목들이 시장에 작용하는 원리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풋 성격의 종목들을 매매할 수 있는 환경, 또 어떤 재료가 작용했는지, 필자는 어떤 종목을 매매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에 포인트는 필자의 매매 타점이 아니라 어떤 종목을 매매했는지, 또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에 집중해서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필자의 관점이 100%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생각해주시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지수가 하락할 때 매매할 수 있는 종목 - 풋 성격의 종목 - 썸네일
지수가 하락할 때 매매할 수 있는 종목 - 풋 성격의 종목 - 썸네일

풋 성격의 종목을 보는 기준

풋 성격을 보유한 종목들은 보통 악재가 나타났을 때 상승하는 종목을 의미합니다. 2022년 4월 27일 코스닥 지수는 -1.44%로 시가를 형성하며 갭하락 시작을 하였고 단 몇 분만에 -2.24%까지 하락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렇게 하락이 나타난 이유는 당연히 전일자 미국 증시가 -4% 가까이 하락했기 때문인데 이렇게 지수가 약세를 보일 때는 풋 성격의 종목들이 큰 상승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스닥 지수 차트코스닥 가격
코스닥 지수 차트와 가격

2022년 4월 27일에 풋 성격으로 볼 수 있는 종목들은 물가 상승(인플레이션) 관련 테마주와 천연가스, 에너지 관련 테마주 정도를 볼 수 있었으며 필자는 시초가에 강세를 보였던 지에스이를 매매 종목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지에스이는 시초가에 16% 정도의 갭상승을 만들어냈으며 당일 시장에서 가장 강한 흐름으로 출발했다고도 볼 수 있는 종목이었습니다.

 

반응형

 

물론 9시에 주식시장 개장 이후 다른 종목들도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지만 16% 이상 상승한 종목 중에서 매매를 할 때 참고할만한 뉴스가 나왔던 종목에서는 지에스이가 제일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지에스이 뉴스
지에스이 뉴스

위 예시 이미지는 지에스이를 매매할 수 있는 기준을 잡아주는 뉴스입니다. 해당 뉴스로 인해서 전일자 시간 외 단일가에서는 약 4 ~ 5%가량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이때 매매를 했으면 좋겠지만 다음 날 지수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일부러 풋 성격의 종목을 매매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미증시 하락을 확인하고 국내 증시의 약세 출발이 확인된 후 지에스이라는 종목을 매매한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지에스이를 매매한 관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에스이 실전 매매

지에스이 일봉 차트지에스이 분봉 차트
지에스이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지에스이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예시입니다. 먼저 지에스이는 이전 고점을 형성한 매물을 돌파할 수 있는 자리에 시가를 형성하였으며 시초에 잠깐 이전의 매물로 인해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아마 장중에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하신 분들이라면 엄청난 매도 물량이 나오면서 하락하는 흐름을 확인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에 필자는 3번 정도의 분할 매수를 했는데 매수를 한 이후에도 지속적인 하락이 나타났기 때문에 조금 더 흐름을 지켜보자는 생각으로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이후에 큰 하락이 나타날 때 당연히 '다른 종목으로 옮겨볼까?', '매물이 많아서 재료가 강해도 못가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단기 바닥을 잡고 바로 수급이 몰리면서 큰 슈팅을 만들어주는 흐름을 보고 금일 상한가까지 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을 지켜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장중에 상한가를 터치하는 흐름이 나타났지만 필자는 강한 매도세 때문에 주가가 크게 밀리는 것을 보고 고점에 일부 물량을 정리하고 아래에서 모든 물량을 정리했기 때문에 상한가에 매도하지 못했지만 나름 성공적인 매매를 했다고 생각하고 지에스이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글에서 전달해드리고자 하는 매매 관점은 시장이 하락하는 흐름에서는 풋 성격의 종목을 매매하시되 뉴스가 있다면 더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시초에 하락을 하더라도 종가 기준으로 수익을 만들어주는 종목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필자가 매매한 종목 이외에도 물가 상승 관련주들이 시초에 상승하는 흐름, 에너지 관련주들이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도 나타났으며 지에스이는 그 종목들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반응형

 

이렇게 풋 성격을 가진 종목들의 성향을 한번 더 가벼운 마음으로 공부하시면서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할 때 눈여겨보시다가 당일 데이트레이딩 ~ 단타 매매 관심종목으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