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휴마시스를 포함한 진단키트 관련주가 주식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 필자가 매매를 한 종목 중 사례로 소개해드리기 좋은 매매 일지 차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종목은 필자가 매매를 한 것 중 잘 된 사례를 소개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한 종목으로 하루 종일 매매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에 가져왔으며 설 연휴 이후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소액 매매를 진행하고 휴마시스를 시작과 끝으로 하루 매매를 마무리하며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필자가 매매를 할 때 종목을 고른 관점과 매매를 끝까지 이어갔던 이유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휴마시스 실전 매매 사례 분석 썸네일
휴마시스 실전 매매 사례 분석 썸네일

휴마시스를 매매한 이유

필자가 매매를 한 시점에는 수젠텍, 에스디바이오센서, 휴마시스까지 총 세 종목이 진단 키트 관련주로 시장에서 제일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 이 중에서 처음부터 휴마시스가 강세를 보이는 흐름은 아니었으며 휴마시스는 3 등주로 제일 약한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휴마시스를 관심 종목으로 보고 모니터링 한 이유휴마시스가 세 종목 중에서 가장 많은 거래대금을 발생시켰고 일봉 차트에서도 가장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휴마시스 일봉 차트
휴마시스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휴마시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금일 마시스의 시가가 형성된 위치를 보시면 모든 매물을 소화한 캔들이라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저항이 없기 때문에 매매를 할 때도 부담이 없을 것 같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또한 코로나 확진자가 2만 명을 넘어서며 또 역대 신기록을 달성했고 오픈마켓에서 판매하고 있는 진단키트의 물량 부족, 약국에서도 쉽게 진단키트를 구매할 수 없다는 점, 또 과거 진단키트 관련주 중에서 제일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휴마시스라는 종목을 선택했습니다. 이런 이유를 제외하고 종목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부분은 당일 거래대금의 차이였습니다. 나머지 두 종목의 거래대금을 합쳐도 휴마시스 1 종목의 거래대금이 되지 않을 정도로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필자는 오전 내내 약 6번의 휴마시스 단타 매매를 진행했으며 시장이 불안정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손실이 나도 부담이 없을 것 같은 소액으로만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거액으로 했다면 '하루 만에 엄청난 수익이 날 수도 있었을 텐데'라는 아쉬움은 당연히 남아 있지만 또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어떤 타점에서 매매를 했었는지 하나씩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점이 도움이 되실 수도 있고 도움이 되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지금부터 여섯 번의 휴마시스 매매 사례를 하나씩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휴마시스 매매를 소개할 때 일지 차트에서 보여드리는 차트는 모두 1분 봉이며 필자는 1분 봉과 5분 봉을 기준으로 매매를 했습니다. 1분 봉과 5분 봉은 차트의 흐름 자체가 압축된 것이기 때문에 공부를 하실 때에는 가볍게 1분 봉으로 공부를 하신 후 매매하실 때는 1분 봉, 3분 봉, 5분 봉 중 매매하실 때 편하신 것들로 선택해서 매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휴마시스 매매 사례 1)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1)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1)

가장 처음에 필자가 휴마시스를 매수한 타점은 단기 바닥을 잡아준 다음 단기 바닥을 이탈한 후 다시 전저점 부근까지 회복했을 때입니다. 이때 전저점 부근에서 바로 매수를 했으며 매수가를 1% 내외로 이탈하면 바로 손절을 할 계획을 세우고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다행히 짧은 시간 내에 바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서 분할 매도를 진행하여 1차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휴마시스 매매 사례 2)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2)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2)

필자가 두 번째로 매수를 했던 관점은 갭상승이 발생했던 당일 시가와 시초에 잠깐 고점을 형성했던 당일 고가를 돌파하는 구간이었습니다. 당일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은 언제든지 강세를 보일 수 있고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매수 포지션이기도 하기 때문에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수익이 크게 나오지는 않았는데 호가창이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하여 추가 상승을 챙기지는 못하고 전량 매도를 진행하였습니다. 보통은 분할 매도를 진행하는데 조금 불안하다고 판단되면 수익금이 크지 않더라도 짧게 끊어서 바로 매도를 진행하곤 합니다.

 

휴마시스 매매 사례 3)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3)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3)

필자가 세 번째로 휴마시스를 매수할 때에는 고점을 찍고 하락한 뒤 단기 바닥을 한번 잡아주는 것을 확인하고 다중 바닥, 횡보가 나왔을 때 매수를 했습니다. 사실 이 시점에 매수를 할 때에는 상승할 움직임이 아니라 필자가 스스로 상승을 기대하고 매수를 했던 것 같습니다. 매수를 한 뒤 빠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오지도 않았고 단순히 상승을 기대하고 매수를 했다는 생각에 1% 안쪽으로 수익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량 매도를 하고 나온 모습입니다. 이 때는 매수와 매도 모두 소액으로 1차 매수만 진행하고 그 물량을 전부 정리했습니다.

 

휴마시스 매매 사례 4)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4)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4)

필자가 네 번째로 매수를 진행했을 때에는 필자가 매도했던 구간, 단기 고점을 돌파하는 시점에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이 때는 두 가지 손절 계획을 세우고 매수를 진행했는데 매수를 하자마자 오르는 모습이 나오지 않고 조정 ~ 횡보가 나타났기 때문에 추가 매수를 하지 못하고 1차 매수를 한 뒤 조금 지켜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지루한 흐름을 보이다가 갑자기 수급이 붙는 모습이 보여서 바로 매도를 진행했고 다시 한번 기회가 보여서 다음 매수 타점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반응형

 

이때 매수를 한 뒤 손절라인에 대한 계획은 추세선으로 표현을 해두었으며 1차 매수만을 진행했다면 상승 추세에서 이탈했을 때 매도를 진행했을 것이고 2 ~ 3차까지 분할 매수를 진행했다면 다중 바닥을 이어둔 추세선 구간에서 손절을 진행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휴마시스 매매 사례 5)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5)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5)

필자가 앞에서 매도를 한 뒤 바로 매수를 진행한 이유는 당일의 최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나면서 호가창에 매수세가 강하게 들어오는 모습을 보고 바로 추격 매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약 1 ~ 2분 안에 매도까지 결정이 날 정도로 빠르게 대응을 한 사례인데 이 때는 추격매수를 진행하느라 한 번에 비중을 실어서 2분 할로 나누어서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당일의 최고점은 매물이 많아서 쉽게 윗꼬리를 만들 수도 있고 반대로 크게 돌파가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굉장히 빠른 대응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1번의 매수를 하고 1 ~ 2분 이내에 바로 매도까지 진행된 것입니다.

 

휴마시스 매매 사례 6)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6)
휴마시스 매매 사례 소개 6)

마지막으로 매수를 진행한 구간은 단기 상승을 만든 이후 조정이 나타난 뒤 다시 단기 바닥을 잡아줄 때부터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이 구간에서 매수를 하는 때에는 '상한가를 기대해봐도 되나?'라는 생각을 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에 여러 번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호가창에 매수가 들어오는 물량에 비해 주가 상승의 폭이 너무 작다고 판단되어 분할 매도로 전량 매도를 진행하였습니다.

 

지금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는 필자가 마지막으로 매도한 구간보다 더 많은 상승이 나타났으며 금일 장 마감까지 상한가를 갈 수도 있지만 하루 매매가 아주 좋게 마무리되었기 때문에 아쉬움 없이 보내주려고 합니다. 독자 분들 중에는 필자보다 매매를 더 잘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고 아직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신 분들도 계시어 조금 부끄럽지만 간단하게 필자가 매매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반응형

 

매수 이유가 분명하고 우상향 하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필자가 이런 관점으로 소개를 해드릴 수가 있는 것이지, 실제로 매일 이렇게 모든 종목에서 매매를 하지는 못합니다. 계속해서 데이 트레이딩 관점으로 좋은 사례로 소개해드릴 만한 종목이 있다면 실제 매매를 진행하고 차트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가 매매한 개념들을 작성했던 과거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단기 바닥은 모든 매매의 기본중의 기본 | SOM`s의 주식투자

쌍바닥, 다중바닥의 이해 - W패턴 활용하기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