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매매를 하는 기준은 투자자마다 모두 다르고 그 다른 기준으로 인해서 수천 가지의 종목 중 매수를 하는 종목도 투자자마다 모두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매매하는 종목이 다르고 매매를 하는 시점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기간 동안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고 같은 기간 동안 매매를 해도 서로 다른 수익률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번 글을 통해서 기준봉에 대한 관점을 공유해드려고 합니다. 기준봉은 딱 'OO다'라고 이론상의 개념으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분명한 것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계시는 투자자분들의 대부분은 거래량,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면서 장대양봉을 세운 것을 기준봉이라고 부르며 이런 기준봉은 우리가 직접 차트 위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를 하는 과정에서 기준봉에 대한 관점이 매매할 때 아주 중요하게 작용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준봉을 세운 종목들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겠지만 재료에 대한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면 기준봉을 중심으로 주가가 등락을 보이다가 일정 기간이 지났을 때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일정 기간이라는 것에 대한 기준이 종목마다, 테마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특정할 수는 없습니다. 바로 다음날부터 상승이 이어질 수도 있고 일주일, 혹은 1개월 이후에 상승 흐름이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준봉을 통해서 매매를 할 때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릴 것입니다. 예시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릴 테니 해당 포스팅을 보시고 차트를 분석하는 기준에 대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차트 분석 기준 - 기준봉 안에 답이 있다 - 썸네일
차트 분석 기준 - 기준봉 안에 답이 있다 - 썸네일

필자가 생각하는 기준봉 예시

필자가 생각하는 기준봉의 예시는 간단합니다. 차트에서 횡보 ~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큰 거래량,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하거나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기준봉으로 생각하고 매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준봉에 대한 기준은 투자자분들마다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은 지극히 개인 관점이라고 생각해주시고 견해가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필자와 다르다고 하여 잘못된 것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그럼 바로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우리넷 기준봉 예시와이제이엠게임즈 기준봉 예시JW신약 기준봉 예시
우리넷, 와이제이엠게임즈, 우리넷 기준봉 예시

위 예시 이미지는 우리넷, 와이제이엠게임즈, JW신약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해당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필자가 잡아놓은 기준봉 캔들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으며 기준봉의 시가와 종가에 선을 그어두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기준봉을 세운 종목들이 재료가 살아있고 그 재료에 대한 모멘텀이 유지된다면 기준봉의 시가부터 종가까지 그 사이에서 주가가 상승과 하락이 반복될 때 분할 매수를 했을 경우 시간이 소요될 수 있지만 결국에는 기준봉의 종가를 돌파하여 추가적인 상승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종목도 있고 매매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는 종목도 있으며 시장의 상황에 따라서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했다가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큰 관점에서는 위와 같이 기준봉 안에서 주가가 등락을 보여주는 흐름이 나타나고 그 흐름이 끝나면 다시 기준봉의 종가와 고가를 돌파하며 상승하는 흐름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누보 상승 예시무림SP 상승 예시한신기계 상승 예시
누보, 무림SP, 한신기계 상승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누보, 무림SP, 한신기계의 상승 예시 이미지입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기준봉 안에서 주가 등락이 나타난 후 다시 재차 상승하는 흐름이 이어진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준봉을 만들었던 재료의 크기, 지수의 방향성, 투자자들의 수급에 따라 상승하는 기간과 그 크기가 다를 수는 있지만 세 종목 모두 위에서 보여드린 예시와 같은 흐름을 보여주다가 재차 상승한 모습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기준봉 매매는 위와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준봉을 세워주었을 때 관심종목으로 편입하고 관심종목으로 편입한 종목이 건전한 조정을 받았을 때마다 천천히 여러 번에 나누어서 분할 매매를 진행하여 기준봉의 종가와 고가를 돌파하면서 상승할 때 수익을 챙기는 방식으로 매매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종목들은 지치고 지루할 수 있지만 기준봉의 시가라는 손절라인이 있기 때문에 기다려볼 수 있고 한번 상승이 나타나면 대부분 10% 이상의 수익을 안겨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유 있고 효율적인 매매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필자가 생각하는 기준봉 매매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매매하실 때 간략하게 참고하시어 차트를 분석하시거나 스윙 매매에 대한 관점을 잡아나가실 때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